[외식업 조직관리] 외식업소의 조직구조 및 조직구성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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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외식업 조직관리

I. 경영조직의 목적과 구성요소
1. 부문화
2. 직무의 할당
3. 권한의 할당
4. 책임의 확정
5. 직위
6. 상호관계의 설정

II. 조직구조
1. 소규모 외식업소
2. 중규모 외식업소
3. 체인형 외식기업

III. 조직구성원의 직무
1. 주방부서
2. 업장부서

* 참고문헌

본문내용
조직관리

1. 경영조직의 목적과 구성요소

경영자는 기업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조직을 합리적으로 구성 ․ 운영하는 능력과 관리기술을 가져야 하는데, 경영조직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 또는 각 조직단위의 목적을 능률적으로 유효하게 달성할 수 있도록 조직의 각 구성원 간의 협력관계를 확립한다.
둘째, 각 개인의 창의력을 충분히 발휘시켜 적극적으로 기업목적에 공헌할 수 있는 조직을 마련한다.
셋째, 각 개인의 책임체제를 확립한다.
넷째, 기업의 성장을 촉진하고, 그것에 대비할 수 있는 조직을 마련하는 것 등이다.
한편 조직이 제기능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고, 더 나아가 기업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조직요소가 합리적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이 조직요소는 조직의 구조화에서 고려해야 할 핵심적인 내용이다.

1) 부문화

이는 기업의 목표달성에 필요한 제업무를 분화함으로써 직무수행의 기본 단위를 마련하는 것이다. 업무분장규정에 의해 명시되는 부문화는 직무의 기능별 분화인 수직적 분화와 직무의 계층별 분화인 수평적 분화에 의해 이루어진다.
참고문헌
외식산업관리론 - 김기영, 염진철 저 / 현학사 / 2013
외식산업의 이해 - 나정기 저 / 백산출판사 / 2013
외신산업경영학 - 박기용 저 / 대왕사 / 2009
외식산업개론 - 김윤태 저 / 대왕사 / 2011
식생활 문화 - 정혜경, 오세영 저 / 교문사 / 2013
현대인의 식생활과 건강 - 홍희옥, 맹원재 저 / 건국대학교출판사 / 2013
식생활관리 - 권순자 권미리 외 3명 저 / 파워북 /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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