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시장의 변화추이] 외식산업 트렌드 변화 - 외식시장패턴의 변화, 외식시장환경의 변화, 외식산업흐름변화(외식트렌드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06 / 2016.09.06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외식시장의 변화추이

I. 일반적인 변화추이
1. 20세기의 외식시장 패턴
2. 21세기의 외식시장 패턴

II. 환경적인 변화추이
1. 외식기호의 개체화
1) 개인식의 증가현상
2) 편식 및 유사식 형태의 증가
2. 지역분할적 소상권의 집중형성
3. 전략적, 차별적 마케팅기법의 활용
1) 마케팅의 정보화 시스템
2) 마케팅의 세분화
3) 마케팅의 감성화
4) 공동출점 및 복합점포화
4. 다양한 판촉전략
1) 고정고객 확보전략
2) 기능별 판촉전략
3) 요소별 판촉전략

* 참고문헌
본문내용
외식시장의 변화추이

I. 일반적인 변화추이

1) 20세기의 외식시장의 패턴

지금까지 외식산업의 변화와 발전을 주도해 온 주체세력은 미국 ․ 유럽 ․ 아시아 등 국가에 관계없이 전후 세대에 태어난 베이비 붐 세대였다. 이들은 현재 40-50대의 중 ․ 장년층으로 변화와 발전의 역동적인 고객세대로서 어느 나라에 구분 없이 전체국민 인구구성비의 32-35%를. 점유하는 거대소비군을 형성해 왔다. 특히 이들에게는 대중적이며 남녀노소 할 것 없이 획일적인 대량생산과 대량소비에 의한 소비패턴을 지향하면서 그들에게 가장 적합한 시스템을 보유한 패스트푸드나 패밀리레스토랑을 발전시킬 수 있었다. 과거 40년간(1960-1990년대)의 짧은 연륜에 걸쳐 비교적 고도성장 속에서 QSC를 토대로 보편적이고 통일적인 경영관리의 도구(tool)를 활용하여 운영함으로써 확대일로의 시장침투전략으로 연평균 20~25%의 급성장을 할 수 있었다. 또 기업에 따라서는 이 기간 동안 기존점포와 신규 점포를 합쳐서 연 40% 이상의 초고속 신장을 하는 기업도 많았다.
현재는 제2차 세계대전 전의 주로 농업 ․ 수산업 ․ 축산업 ․ 광업중심의 지역밀착경제가 붕괴되고, 도시중심의 새로운 제조 산업이 탄생되어 노동인구의 도시집중화현상을 초래하면서 이들의 핵심으로 자리 잡은 베이비 붐 세대(1950년 전후세대)가 경제 ․ 사회의 주축이 되었다.
이 당시의 외식산업형태는 고객만족(customer satisfaction) 경영체제가 태동되었고, 경영시스템은 우선 대량생산된 제품을 염가로 판매함으로써 대량소비를 촉진시켰으며, 고객의 개성이나 특수성을 존중하기보다는 빠른 작업이 효율성과 경제성의 기준이 되었다. 어떻게 보면 탈개성적 또는 모방적 소비시대였던 것이다.
햄버거로 대표되는 패스트푸드군의 맥도날드, 버거킹, 웬디스, 롯데리아와 패밀리 레스토랑 군으로 대표되는 데니스, 코코스, 스카이락, 베니건스 등의 외식체인이 20세기 외식산업의 꽃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이러한 사회 ․ 경제적 배경과 시대성이 부합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21세기를 눈앞에 두고 있는 지금의 외식산업은 근본적인 변혁의 시대를 필연적으로 맞이하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외식산업관리론 - 김기영, 염진철 저 / 현학사 / 2013
외식산업의 이해 - 나정기 저 / 백산출판사 / 2013
외신산업경영학 - 박기용 저 / 대왕사 / 2009
외식산업개론 - 김윤태 저 / 대왕사 / 2011
식생활 문화 - 정혜경, 오세영 저 / 교문사 / 2013
현대인의 식생활과 건강 - 홍희옥, 맹원재 저 / 건국대학교출판사 / 2013
식생활관리 - 권순자 권미리 외 3명 저 / 파워북 /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패밀리레스토랑 `마르쉐`의 브랜드마케팅
  • 외식산업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했다. 맥도날드 등 미국 유명브랜드 도입이 활발히 진행되면서 기존의 요식업․식당업․음식업의 명칭이 외식산업이란 단어로 통일되어 보편화되었다(김동승, 1998). 한국의 외식산업은 소득수준의 향상, 여가시간의 증대, 맞벌이 부부의 증가, 생활패턴의 변화 등으로 인하여 점차 한국음식에서 탈피해 패밀리 레스토랑을 중심으로 한 외식시장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장대성 외 1인, 2002). 또한 소비 수

  • [생산운영관리] 피자 커넥션
  • 시장 규제 소니 보노 저작권 보호기간 연장법정부규제의 장점 및 단점인터넷 혁명을 꿈꾸다정부의 반격이 시작되다승자는 누구인가case. eBayWho controls the internet? 아무리 획기적인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기술이 나온다 할지라도 지리적 구분과 정부의 강제력이 갖는 근본적인 중요성에는 변함이 없다세상을 하나로 만들 줄 알았던 인터넷이 기술적 발전과 너른 보급으로 인해 오히려 국가별 지역별로 쪼개지고 있다국경 앞에 갈라진 인터넷의 현실

  • [중소기업론, 사업계획서] 아기카페 사업계획서
  • 시장이다. 소비자들은 새로운 것을 찾아 전통음료와 떡을 선택 할 수도 있지만 커피의 중독성 때문에 전통음료 전문점으로 발길을 돌리는 것은 어려운 일이 될 것이다.④ 낮은 진입장벽의 사업군: 영업을 시작하고 소비자층의 반응이 좋을 경우 반드시 나타나는 것은 잠재되어 있던 동종업체의 등장이라 할 수 있다. 주로 음료와 차를 파는 업종인 만큼 장벽을 낮춘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2) 내부환경-Ṡtrength 강점① 색다른 사업 아이템과 제품:

  • [마케팅원론] 유통환경
  • 시장 거시 환경 분석1. 경제 환경1)WTO가입에 따른 산업별 영향 분석2)소득의 지출구조3)시장규모4)시장특성2. 정치 환경1)중국의 21C 국가 발전 전략2)중국의 유통 정책3)중국의 유통 구조4)높은 장벽의 시장 규모5)관권 개입이 강한 불안정한 시장3.사회, 문화적 환경1)문화적 특성2)통신 강국 중국3)중국의 의식구조4)중국인의 소비 패턴 변화5)중국은 구매시장6)중국은 브랜드 이미지의 시장7)중국 구매자 소비 성향8)한국 상품의 인지도9)상담

  • [문화경제] 한식의 세계화 진출
  • 외식업 진출을 통한 외식업의 고급화와 가격파괴 등과 같은 다양화로 변화하는 현대인들의 라이프스타일과 취향을 성공적으로 반영한 결과로 풀이할 수 있다. 근래의 외식시장에는 1990년대 말의 퓨전 열풍에 이어 웰빙(Well-being)신드롬이 일고 있으며, 이로 인하여 많은 외식업체들이 앞다투어 유기농이나 친환경농산물을 이용한 메뉴를 선보이고 있다. 또한 와인과 티(tea)의 소비도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외식산업은 그 특성상 비교적 적은 투자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