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 메뉴관리] 메뉴의 개념과 기능, 메뉴의 종류(분류), 메뉴개발, 메뉴계획 및 메뉴분석, 가격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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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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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산업 메뉴관리
I. 메뉴의 개요
1. 메뉴의 개념
2. 메뉴의 기능
II. 메뉴의 종류
1. 식사내용에 의한 분류
1) 정식메뉴
2) 일품요리메뉴
3) 특별메뉴
2. 식사시간에 의한 분류
1) 조식
2) 브런치
3) 점심
4) 애프터눈 티
5) 저녁
6) 만찬
3. 메뉴변화에 의한 분류
1) 고정메뉴
2) 순환메뉴
3) 단기메뉴
III. 메뉴의 개발
1. 메뉴계획시 고려사항
1) 고객의 욕구파악
2) 원가와 수익성
3) 식재료의 구입여부
4) 조리기구 및 시설의 수용능력
5) 다양성과 매력성
6) 영양적 요소
2. 메뉴개발 및 메뉴분석
1) 메뉴개발
2) 메뉴분석
3. 가격결정
1) 원가중심의 가격설정
2) 수요중심의 가격설정
3) 경쟁중심의 가격결정
4) 고객심리 중심의 가격설정
4. 메뉴판 설계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외식산업 메뉴관리
I. 메뉴의 개요
1. 메뉴의 개념
메뉴는 원래 주방에서 요리의 원료에서부터 만드는 방법 등을 상세하게 기술했던 것으로, 메뉴가 주방에서 고객테이블에 등장하게 된 것은 1541년 프랑스의 헨리 8세 때 브랑위그 공작이 그의 자택에서 베푼 만찬회 때부터였다고 한다. 호스트(host)인 브랑위그 공작은 여러 가지 음식을 접대하는 데 따르는 복잡함과 순서의 혼동을 막기 위해 요리명과 순서를 기입한 목록을 작성하여 그 목록에 의해 요리를 차레로 즐겼는데, 그 연회에 참석한 손님들은 그 목록의 편리함을 깨닫고 요리의 목록표를 사용하게 됨에 따라 널리 전파되었다고 한다. 이후 메뉴는 19세기에 이르러 파리의 팔레스 로얄(Palace Royal)이라는 레스토랑 집결지에서 많이 사용되면서 구미 각국으로 전파되어 현재 레스토랑에서 사용하는 메뉴가 되었다고 한다.
최근 여러 식당에서 제공하고 있는 메뉴에는 요리의 이름, 가격이 인쇄되어 있는 것은 물론이고 그 요리내용을 알기 쉽게 하기 위하여 요리에 대한 설명을 써넣기도 하고 요리의 사진을 넣는 경우도 증가하고 있다.
메뉴를 우리 말로는 '차림판', '식단'이라고 하는데, 웹스터사전에 따르면 '식사로 제공되는 요리를 상세히 기록한 목록표 또는 청구서'라고 되어 있다.
따라서 메뉴에는 식사 리스트 이외에도 청구서, 즉 요금표의 의미도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메뉴는 판매상품의 이름과 가격, 상품을 구입하는 데 필요한 조건과 정보를 기록한 표이며, 단순히 상품의 안내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고객과 식당을 연결하는 판매촉진의 매체로서 판매원 역할을 수행하며, 또한 고객이 주문한 상품을 계약하는 역할도 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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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산업관리론 - 김기영, 염진철 저 / 현학사 / 2013
외식산업의 이해 - 나정기 저 / 백산출판사 / 2013
외신산업경영학 - 박기용 저 / 대왕사 / 2009
외식산업개론 - 김윤태 저 / 대왕사 / 2011
식생활 문화 - 정혜경, 오세영 저 / 교문사 / 2013
현대인의 식생활과 건강 - 홍희옥, 맹원재 저 / 건국대학교출판사 / 2013
식생활관리 - 권순자 권미리 외 3명 저 / 파워북 /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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