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 메뉴관리] 메뉴의 개념과 기능, 메뉴의 종류(분류), 메뉴개발, 메뉴계획 및 메뉴분석, 가격결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06 / 2016.09.06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외식산업 메뉴관리

I. 메뉴의 개요
1. 메뉴의 개념
2. 메뉴의 기능

II. 메뉴의 종류
1. 식사내용에 의한 분류
1) 정식메뉴
2) 일품요리메뉴
3) 특별메뉴
2. 식사시간에 의한 분류
1) 조식
2) 브런치
3) 점심
4) 애프터눈 티
5) 저녁
6) 만찬
3. 메뉴변화에 의한 분류
1) 고정메뉴
2) 순환메뉴
3) 단기메뉴

III. 메뉴의 개발
1. 메뉴계획시 고려사항
1) 고객의 욕구파악
2) 원가와 수익성
3) 식재료의 구입여부
4) 조리기구 및 시설의 수용능력
5) 다양성과 매력성
6) 영양적 요소
2. 메뉴개발 및 메뉴분석
1) 메뉴개발
2) 메뉴분석
3. 가격결정
1) 원가중심의 가격설정
2) 수요중심의 가격설정
3) 경쟁중심의 가격결정
4) 고객심리 중심의 가격설정
4. 메뉴판 설계

* 참고문헌

본문내용
외식산업 메뉴관리

I. 메뉴의 개요

1. 메뉴의 개념

메뉴는 원래 주방에서 요리의 원료에서부터 만드는 방법 등을 상세하게 기술했던 것으로, 메뉴가 주방에서 고객테이블에 등장하게 된 것은 1541년 프랑스의 헨리 8세 때 브랑위그 공작이 그의 자택에서 베푼 만찬회 때부터였다고 한다. 호스트(host)인 브랑위그 공작은 여러 가지 음식을 접대하는 데 따르는 복잡함과 순서의 혼동을 막기 위해 요리명과 순서를 기입한 목록을 작성하여 그 목록에 의해 요리를 차레로 즐겼는데, 그 연회에 참석한 손님들은 그 목록의 편리함을 깨닫고 요리의 목록표를 사용하게 됨에 따라 널리 전파되었다고 한다. 이후 메뉴는 19세기에 이르러 파리의 팔레스 로얄(Palace Royal)이라는 레스토랑 집결지에서 많이 사용되면서 구미 각국으로 전파되어 현재 레스토랑에서 사용하는 메뉴가 되었다고 한다.
최근 여러 식당에서 제공하고 있는 메뉴에는 요리의 이름, 가격이 인쇄되어 있는 것은 물론이고 그 요리내용을 알기 쉽게 하기 위하여 요리에 대한 설명을 써넣기도 하고 요리의 사진을 넣는 경우도 증가하고 있다.
메뉴를 우리 말로는 '차림판', '식단'이라고 하는데, 웹스터사전에 따르면 '식사로 제공되는 요리를 상세히 기록한 목록표 또는 청구서'라고 되어 있다.
따라서 메뉴에는 식사 리스트 이외에도 청구서, 즉 요금표의 의미도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메뉴는 판매상품의 이름과 가격, 상품을 구입하는 데 필요한 조건과 정보를 기록한 표이며, 단순히 상품의 안내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고객과 식당을 연결하는 판매촉진의 매체로서 판매원 역할을 수행하며, 또한 고객이 주문한 상품을 계약하는 역할도 한다.

참고문헌
외식산업관리론 - 김기영, 염진철 저 / 현학사 / 2013
외식산업의 이해 - 나정기 저 / 백산출판사 / 2013
외신산업경영학 - 박기용 저 / 대왕사 / 2009
외식산업개론 - 김윤태 저 / 대왕사 / 2011
식생활 문화 - 정혜경, 오세영 저 / 교문사 / 2013
현대인의 식생활과 건강 - 홍희옥, 맹원재 저 / 건국대학교출판사 / 2013
식생활관리 - 권순자 권미리 외 3명 저 / 파워북 /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메뉴계획 수립과정에 관한 연구
  • 계획의10기본원리(3)메뉴계획시14고려사항2.메뉴개발과정의15모델3.조리와 식품산업과의 교류(1)HMR제품의15특징(2)HMR포장의1516중요한 요소(3)식품과학기술의16발달가.식품기술의17발달4.선행연구17(1)국내연구18(2)해외연구19Ⅳ.결론참고문헌Ⅰ. 서 론메뉴는 외식업을 평가하는 기준이 된다. 메뉴의 종류와 내용, 범위에 따라 주방에 필요한 시설설비와 배치가 결정된다. 다시 말해 메뉴는 식재료의 구매, 저장, 식․음료관리, 주방 및

  • [외식업의 핵심 메뉴관리의 이해와 전략] 외식업의 핵심 메뉴관리의 이해와 전략
  • 분석의 적용 Ⅲ. 메뉴의 분류1.아이템과 가격의 구성에 따라 분류된 메뉴의 종류2.메뉴가 바뀌는 빈도에 따라 분류된 메뉴3.기타 메뉴의 종류 4.시간대별 메뉴의 분류Ⅵ. 메뉴계획시의 고려 사항1. 수입과 원가 관리 2. 위생관리 3. 예산 4. 고객측면5. 디자인측면Ⅴ. 결론 참고문헌Ⅰ. 서 론전반적인 경기불황에도 일부외식 업체는 괄목할 만한 신장을 해왔다. 이것은 끊임없는 고객위주의 마케팅 전략을 통한 외식업체별 지속적인 메뉴개발의 결

  • [21세기 디자인 경영시대의 메뉴의 디자인 전략] 21세기 디자인 경영시대의 메뉴의 디자인 전략
  • 분류4.메뉴의 중요성5.메뉴계획6.메뉴 마케팅7.메뉴의 수명주기Ⅲ.디자인과 메뉴1.디자인1) 디자인의 개념 2) 디자인의 목표 3) 디자인의 조건 4) 감각기관에 따른 심리적 반응특성 5) 시각디자인의 기본요소2.메뉴디자인의 기본이해1)메뉴디자인의 개념2)메뉴디자인의 목적3)메뉴디자인의 변화Ⅳ. 메뉴(판)북 분석기법 및 분석요소1.메뉴(판)북 분석기법가. 아이템 구성 나. 아이템 배열다. 아이템의 차별화 라. 메뉴카피(Menu copy)마. 가격표시

  • [마케팅] TGIF 마케팅분석과 경영문제 및 해결방안
  • 분석 (3) SWOT분석 (4) STP전략 분석 (5) Marketing Mix(6) 광고 및 프로모션 (7) 서비스 현황3. TGIF의 경영 문제 및 해결방안 (p15 - 17)1) 경쟁업체와의 차별적 서비스2) 고객에 맞는 맞춤 서비스와 고객분산 마케팅의 부족3) 서비스 향상을 위한 종업원의 인사급여 제도 확충4) 질 높은 서비스를 위한 종업원 교육 필요5) 높은 음식비를 효율적으로 낮추는 방안모색필요6) 소비자에게 호감을 주는 광고개발1. 소개패밀리레스토랑은 가격대나 음식종류 등에 따

  • [외식산업] 외식산업의 문제점 및 발전방안
  • 가격으로 음식을 제공하고, 셀프서비스 시스템 도입으로 간소화를 기하고, 메뉴의 통일, 대규모 체인의 전개 등을 특징으로 한 식품서비스 산업」을 말한다.③ 종래의 요식업, 식품접객업, 음식점업 등으로 불리던 음식점 영업이 오늘날 외식산업으로 발전한 것은, 전체적인 규모의 확대화와 경영의 체계화 등 음식을 단순히 만들어 제공한다는 면에서, 음식의 제공과 서비스의 제공, 분위기의 연출 및 이와 관련된 편의 제공 등을 상품으로 제공하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