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사업] 패스트푸드점 - 패스트푸드점의 개념 및 경영, 우리나라 패스트푸드 업체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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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외식사업] 패스트푸드점

I. 패스트푸드점의 개념

II. 패스트푸드점의 경영
1. 개점
2. 마케팅
3. 상품 및 생산
4. 서비스
5. 조직관리

III. 우리나라 패스트푸드 업체 현황

본문내용
[외식사업] 패스트푸드점

I. 패스트푸드점의 개념

패스트푸드(fastfood)점이란 주로 반가공된 식자재를 간단히 조리하여 고객에게 낮은 가격, 찰은 시간에 신속하게 서비스를 하는 상품을 판매하는 모든 외식업소를 지칭하는 말이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패스트푸드점이라 할 때 피자 ․ 햄버거 ․ 샌드위치 ․ 치킨 등 서양음식만을 판매하는 외식업소로 인식하고 있지만, 한식이든 양식이든 업종에 관계없이 패스트푸드라는 상품의 성격을 갖추고 운영하고 있으면 패스트푸드점이라 할 수 있다.
패스트푸드점의 시설은 전형적으로 밝고 깨끗하며 동일한 색상의 이미지와 구조를 가지고 있다. 또한 햄버거나 피자와 같이 하나 또는 몇 개의 한정된 메뉴품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패스트푸드점은 고급레스토랑에 비해 음식과 음료의 생산과 서비스가 비교적 빠른 시간 내에 제공 ․ 판매된다. 식사시간이 특별히 고정되어 있지 않아 메뉴품목도 고객들이 하루 종일 아무 시간 때나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는 메뉴로 구성되어 있다. 패스트푸드점에서는 햄버거 ․ 치킨 ․ 피자 ․ 샌드위치 등 간단한 메뉴들이 낮은 가격으로 직접 업장에서 대량으로 판매되거나 테이크아웃, 배달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판매된다. 패스트푸드점은 대부분 셀프서비스로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고객에 대한 직원비율이 낮은 편이다.
또한 패스트푸드점은 업소를 대표하는 몇 가지 메뉴를 중점적으로 판매하고 있으며, 음료의 경우 일정한 표준과 질을 유지하면서 판매하기 쉽도록 준비하고 있다. 모든 외식사업에서 좌석회전율이 중요하지만, 특히 패스트푸드점 경영에서의 좌석회전율은 매우 중요하다. 영업시간 동안 높은 좌석회전율로 최대한의 판매액을 끌어내는 운영전략이 업소의 성공을 좌우하는 필수적 요소가 된다.
참고문헌
외식산업관리론 - 김기영, 염진철 저 / 현학사 / 2013
외식산업의 이해 - 나정기 저 / 백산출판사 / 2013
외신산업경영학 - 박기용 저 / 대왕사 / 2009
외식산업개론 - 김윤태 저 / 대왕사 / 2011
식생활 문화 - 정혜경, 오세영 저 / 교문사 / 2013
현대인의 식생활과 건강 - 홍희옥, 맹원재 저 / 건국대학교출판사 / 2013
식생활관리 - 권순자 권미리 외 3명 저 / 파워북 /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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