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기질검사] 유아기질검사(TTQ), 부모용 유아기질검사(PTQ), 교사용 유아기질검사(TTQ), 콜로라도 아동기질검사(CCTI), 정서-행동-사회성 검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06 / 2016.09.06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영유아 기질검사

I. 부모용 유아기질검사(PTQ)

II. 교사용 유아기질검사(TTQ)

III. Colorado 아동기질검사(CCTI)

IV. 유아기질검사(TTQ)

V. 정서-행동-사회성 검사
본문내용
영유아 기질검사

I. 부모용 유아기질검사(PTQ)

Thomas와 Chess(1977)가 개발한 검사로 국내에서는 원영미(1989)가 번역하고 일부 수정했다. 유아의 기질을 검사하는 것으로서 이 대상은 만 3세에서 7세이다.
검사의 구성과 설문문항은 아래의 표에 제시되어 있다.

[표] 부모용 유아기질 검사의 측정영역/사례문항


검사평가방법은 7단계 평정척도로서 전혀 아님(1), 거의 아님(2), 가끔 한 번(3), 가끔(4), 자주(5), 매우 자주(6), 거의 항상(7)으로 되어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족복지론] 가정폭력(아동학대)
  • 아동의 보호자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유기와 방임을 말한다.-아동복지법 제 2조-여기서 학대 행위란, ‘아동에게 가해진 행위로 인하여(우연한 것-accidental은 제외), 아동의 건강 혹은 복지를 해치거나 혹은 정상적인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모든 신체적 정신적 상해, 성적 행위 및 방임을 포함한다.’ 이는 “아동의 복지나 아동의 잠정적 발달을 위협하는 보다 넓은 범위의 행동”으로 확대하며 신체적 학대뿐만 아니라 정서적 학대나 방임, 아동의

  • 영유아교수방법론 A형, 영아를 위한 환경 구성에 대해 설명하고 연령과 기관을 임의로 선정하여 한 교실의 환경을 구성해보시오(예, 만 2세 어린이집 교실 등)
  • 유아교육기관이 경쟁적으로 난립하는 상황이 발생하여 보육수요자에게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다. 셋째, 영유아보육법 시행령으로 정한 보육시설 설치기준과 보육내용에 대한 조항이 너무 간략하여 최소한의 보육설비 및 안전에 대한 기준이 미흡하고, 프로그램의 질적 수준이 저하되어도 이를 방지할 제도적 장치가 부족하였다. 넷째,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인 보육종사자의 자격기준 및 보수교육 체계가 전문성 확보

  • 제 6차 유치원 교육과정 편성·운영 모형 개발 연구
  • 유아들이 20%를 넘고 있는데 아침과 오전 간식을 제공하지 않는 것은 유아들의 생활방식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한 것일 뿐 아니라 아침 결식이 유아들의 지적, 정서적, 신체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적절히 고려하지 못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건강관리의 측면에서도 유아들의 요구에 따른 것을 제외하고라도 공간이나 시간적 여유가 없어 낮잠이나 휴식시간을 적절히 운영하지 못하고 있는 경우도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종일제 프로그램을

  • [영유아 발달장애] 영유아기 발달이상(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자폐성 장애, 정신지체, 반응성 애착장애, 우울장애, 분리불안장애, 말더듬증, 틱장애, 반항성 장애)
  • 행동을 보이지 않아 부모나 교사가 이를 방치할 시 우울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세심한 관찰이 필요하다.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를 가진 영유아들의 부모들은 그 자녀들의 파괴적인 행동 때문에 그러한 장애가 없는 자녀의 부모보다 더 많은 스트레스와 긴장을 경험하고 있다(Mash & Johnston, 1982, 1983). 학업적인 수행에서도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를 가진 아동들의 집단(평균 정도의 지적 능력을 가진 집단)은 일반아동집단에 비해 읽기, 쓰기 그리

  • 유아기의 발달과 사회 환경 - 신체 및 운동 발달, 인지능력의 발달, 유아교육기관의 환경, 학대 및 방임환경과 보호사업
  • 유아의 놀이는 영아기의 놀이보다. 더 의도적이고 더 오랫동안 지속되며 놀이도 더 다양하다. -2~4세까지의 유아에게 놀이는 유아의 지적, 사회적, 정서적 발달을 촉진시키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ex/혼자놀이, 병렬놀이, 연합놀이, 협동놀이 등)-이 시기에 사용되어지는 장난감은 유아들끼리의 상호작용을 꾀하고 그들이 놀이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아동의 생명 속에는 성장에 대한 무한한 욕구가 있는데 이 욕구는 아동이 갖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