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언어발달] 영아기 언어발달 - 언어발달이론(행동주의관점, 선천설-생득이론, 상호작용론), 영아기와 걸음마기의 언어발달, 영아기 언어발달의 개인차, 언어발달과 부모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06 / 2016.09.06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영아기 언어발달

I. 언어발달이론
1. 행동주의 관점
2. 선천설 : 생득이론
3. 상호작용론

II. 영아기와 걸음마기의 언어발달
1. 언어 이전 시기
1) 소리의 지각
2) 첫소리 : 목울림 소리와 옹알이
3) 몸짓
4) 언어의 이해
5) 자곤
2. 첫 단어
1) 명칭 말하기
2) 과잉축소와 과잉일반화
3) 일어문의 시기(단어+몸짓)
3. 두 단어 시기
4. 문법의 출현

III. 언어발달의 개인차

IV. 언어발달과 부모역할

본문내용
영아기 언어발달

아기가 자라는 모습 중에서 가장 놀랍고 흥분되는 부분 중 하나가 언어의 발달이라고 할 수 있다. 부모는 아기와의 언어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아기가 무엇을 느끼고 무슨 생각을 하는지 알게 될 뿐 아니라 언어를 통해 사고가 발달하기 때문에 언어발달은 부모자녀관계 발달과 인지발달에 핵심적인 요소가 된다. 모든 아기들은 모국어가 무엇이든지 간에 거의 같은 시기에 같은 과정을 거쳐 언어를 발달시키게 된다.

I. 언어발달 이론

언어발발 이론은 경험이나 환경을 중요시하는 행동주의 관점, 복잡한 언어규칙을 분석하고 적용하는 능력을 타고난다고 하는 선천설, 그리고 타고날 능력과 경험의 상호작용을 강조하는 관점으로 나눌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아발달] 영아발달이론의 쟁점 중 한가지를 선택하여 상반되는 입장별로 설명하고 구체적인 예
  • 영아발달이론의 쟁점2. 영아발달이론의 쟁점 중 본성과 양육(유전과 환경)의 예1) 환경에 의한 발달(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예2) 환경에 의한 발달(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의 예3) 환경에 의한 발달(행동주의 언어발달이론)의 예4) 유전에 의한 발달(생득주의 언어발달)의 예3.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영아기에는 부모로부터 받은 유전적인 요인과 영아를 둘러싸고 있는 인적, 물적 환경요인들과의 상호작용으로 인한 경험들을 통해 발달

  • 언어발달을 설명하는 이론 중 행동주의 이론, 생득주의 이론과 상호작용주의 이론을 설명하고 본인의 생각을 논하시오
  • 언어의 획득과 발달은 중요한 과업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언어발달을 설명하는 이론 중 행동주의 이론, 생득주의 이론과 상호작용주의 이론을 설명하고 본인의 생각을 개진하고자 한다.Ⅱ 본론언어발달이론1) 행동주의 이론행동주의자들은, 언어란 자극과 반응을 통해 배워지는 언어 행동이라 하여 언어를 인간 행동의 한 형식으로 보았다. 그러므로 언어도 인간의 행동과 마찬가지로 부모나 다른 사람의 강화작용과 경험적 훈련과 모

  • [유아기 언어발달] 유아기 언어발달의 특성과 이론
  • 언어 교육의 중요성언어발달 및 언어장애에서 볼 때 언어는 일반적으로 언어학적 분석에서 규정하는 음성적 소리로 설명될 수 있으며, 유아의 발달과정에서 필수적인 의사소통의 수단과 상징적인 체제라는 범주에서 언어를 이해할 수 있다.정은주․정진(1996)은 언어는 의사소통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위한 매체로서, 인지발달의 도구로서, 아동의 일상생활과 성장과 발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만큼 언어교육 역시 중요한 의의를 갖는다고 했다. 유

  • 장애아동의 발달 특성에 대하여
  • 행동주의 등은 인간의 발달을 학습할 수 있다고 하였다. 상호작용론(Interactionism)은 유전과 환경이 서로 상호 관련된다는 이론으로 발달을 결정하는 기본 프로그램에는 유전적 계획이 들어있으며 학습에 의하여 발달을 촉진할 수 있다는 관점이다. 인간발달의 연대기적 조망삶의 주기연령범위1. 태아기(Prenatal Period)임신에서 출산까지2. 영아기와 걸음마기(Infant and toddler period)생후 2세3. 학령전기(Preschool period)생후 2세에서 6세4. 아동중기(Middl

  •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 총정리
  •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1,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의 개념과 관점2, 정신역동이론의 이해3, 인지행동주의이론 4, 인지이론5,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6, 인본주의 이론의 이해7, 사회체계이론8, 생태체계 이론의 주요개념과 사회복지9, 인간의 성장과 발달 - 영유아기10, 인간의 성장과 발달 - 아동기11, 인간의 성장과 발달 - 청소년기12, 인간의 성장과 발달 - 청년기13, 인간의 성장과 발달 - 장년기14, 인간의 성장과 발달 - 노년기1, 인간행동과 사회 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