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 보건교육의 개념(정의)과 목표, 보건교육계획, 보건교육의 방법 및 대상, 보건교육요원, 보건교육의 평가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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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보건교육

I. 보건교육이란?

II. 보건교육의 목적 및 목표

III. 보건교육의 계획

IV. 보건교육의 방법
1. 개인접촉방법
2. 집단접촉방법
3. 대중접촉방법

V. 보건교육에 이용되는 매체

VI. 보건교육의 대상
1. 학생에 대한 보건교육
2. 일반주민에 대한 보건교육
3. 환자들에 대한 보건교육

VII. 보건교육요원
1. 보건교육자
2. 가정방문요원
3. 의사
4. 간호사
5. 학교교사
6. 사회사업가
7. 기타 보건안전관계 민간단체

VIII. 보건교육의 평가
1. 교육평가 목적
2. 보건교육 평가원칙
3. 보건교육 평가방법
1) 평가측정기법
2) 평가척도
4. 보건교육의 평가내용
1) 자재에 대한 평가
2) 교육활동에 대한 평가
3) 보건교육 결과에 대한 평가

* 참고문헌
본문내용
보건교육

1. 보건교육이란?

보건교육에 대한 정의는 여러 가지가 있으며, 미국의 미네소타 대학의 Anderson은 공중보건을 봉사(service), 법(regulation), 교육(education)으로 대별하고,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이 보건교육임을 강조하고 있어 그 의의가 대단히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미국 보건교육용어재정위원회에서는 “개인 또는 집단의 건강에 관여하는 지식 ․ 태도 및 행위에 영향을 미칠 목적으로 학습 경험을 베풀어 주는 과정J 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는 개인과 집단을 대상으로 건강에 관한 제반 문제에 걸친 지식이나 정보를 심어주고 태도를 향상시켜 보다 적극적인 자세로 건강 생활을 영위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활동, 즉 행동에 변화를 이끌어 내는 것이 보건교육의 핵심임을 말해주고 있다.

2. 보건교육의 목적 및 목표

세계보건기구(WHO) 공중보건교육전문위원회는 보건교육의 목적을 "세계보건기구 헌장에 규정된 개념을 완전히 구현하기 위하여 (1) 자기 스스로 하여야 할 일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도록 도우며, (2) 건강은 자신은 물론 지역 사회의 중요한 재산임을 인식시키고 (3) 보건사업의 발전을 이룩하고 이것을 활용토록 한다."로 정하였다. 이는 개인 ․ 집단 ․ 지역사회주민 스스로가 자기들의 보건문제를 인식하고, 자발적 행동을 통하여 문제점을 해결함으로써 그들의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3. 보건교육의 계획

1) 보건교육을 계획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은

- 보건교육의 목적은 구체적으로 설정 계획되어야 한다.
- 보건교육 대상자의 입장에서 계획해야 한다(성별, 연령별, 학력별, 사회계층별, 직업의 종류별, 생활양식 등에 따른 보건문제 파악).
- 일반 공중보건사업계획과 병행해서 계획해야 한다.
- 보건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모든 보건요원의 team work이 잘 이루어지도록 계획되어야 한다.
- 보건교육의 전달 매체를 잘 활용할 수 있도록 계획되어야 한다.
-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계획(누가, 언제, 어디서, 어떻게, 어떤 방법으로 누구를 대상으로 할 것인가 등에 관한)이 수립되어야 한다.
- 일방적인 교육이 아니고 토론, 상의, 협력 등의 방법을 잘 활용하고 대상에 따라 교육방법이 적절하도록 계획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질병예방관리와 건강증진 / 남철현 저, 계축문화사, 2009
질병의 예방과 관리 / 이택구 저, 계축문화사, 2000
질병과 의료의 사회학 / 조병희 저, 집문당, 2015
학습목표에 맞춘 보건관리 / 박웅섭, 보문각, 2009
건강교육과 보건학의 이해 / 권봉안 저, 한미의학,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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