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론] 보육교사의 다양한 역할수행 중에서 부모상담에 대해서 정리하고, 보육교사의 효과적인 부모상담을 위한 준비에 대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05 / 2016.09.05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보육교사론] 보육교사의 다양한 역할수행 중에서 부모상담에 대해서 정리하고, 보육교사의 효과적인 부모상담을 위한 준비에 대해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보육교사의 다양한 역할수행 중에서 부모상담

2. 보육교사의 효과적인 부모상담을 위한 준비
1) 영유아와의 친밀감
2) 정보
3) 영아에 대한 인권 인식
4) 가정과의 상호연계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교육과정에서의 부모 상담은 교사와 부모가 서로 대면하여 유아의 가정생활과 유아교육기관 생활 전반에 대해 의견을 교환함으로써 유아교육기관과 가정이 상호연계를 갖고 유아의 발달을 돕고자 하는 과정이다. 또한 교사와 부모가 서로 대면하여 유아의 생활과 문제행동에 대해 의견을 교환함으로써 바람직한 유아지도 방안을 모색하는 활동이다. 그리고 교사와 부모간의 의사소통 방법 중 하나로 영유아에 대한 다양한 발달을 중심으로 정보를 서로 교환하고 당면한 문제를 보다 합리적이고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며 자녀의 바람직한 발달을 돕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보육교사의 다양한 역할수행 중에서 부모상담에 대해서 정리하고, 보육교사의 효과적인 부모상담을 위한 준비에 대해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박성연 외(2003). 부모교육. 교육과학사.
박화순 외(2006). 부모 자녀관계 증진을 위한 부모교육. 창지사.
강선화(2008).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면담에 관한 교사와 부모의 인식.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진아 외(2010). 유아교사의 아동상담에 대한 인식. 한국생활과학회 학술대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영양학3B)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건강교육중요성과건강교육내용및방법매체정리0k
  • 중요하다. 부모가 냉장고에 신선한 과일과 채소, 우유를 넣어 둔다면, 유아는 그 음식을 선택할 것이다. 그러나 냉장고에 사탕, 과자, 탄산 음료가 가득하다면, 유아는 우유 대신 탄산 음료를 마실 것이다.3) 유아기 영양교육의 내용① 영양에 대한 인식유아들은 영양 교육을 통해 식품군, 식품 변형, 음식의 기원, 에너지 균형 등 4가지 영역에 대한 지식을 획득한다.② 식품과 음식의 기능교사는 식품의 기능과 음식물의 여러 가지 역할을알도록 하여

  • [인간행동] 펄스의 게슈탈트이론과 실제에 관한 연구
  • 역할, 게슈탈트 치료의 특성 및 게슈탈트 치료의 기법과 절차에 대해 알아본다.제Ⅳ장에서는 게슈탈트 치료 사례를 소개하고제Ⅴ장은 맺음말로써 앞의 연구 내용을 정리하고 펄스의 게슈탈트이론과 상담에서 공헌과 한계점을 피력함으로 본고를 마치고자 한다.Ⅱ. 게슈탈트이론의 이해1. 펄스의 생애펄스(Fritz S. Perls)는 1893년 독일의 베를린에서 중하류층의 유태인 부모 밑에서 태어났다. 1920년에 Rrederich Wilhelm 대학교에서 의사학위를 받았고 비엔

  • 유아교육과정[통합교육과정]에 대하여
  • 중심 접근(2) 팀 접근(3) 전반적인 발달적 접근(4) 정상적인 실제에 근거한 접근4. 우리나라 장애아 통합보육정책1) 장애아 보육현황2) 장애아 보육정책의 방향5. 장애아 통합보육과정1) 장애아 통합의 이해2) 장애아를 전담하는 교사3) 장애아 보육시설운영(1) 인력 구성(2) 활동시간의 구성(3) 시설설치 및 환경구성Ⅲ. 통합보육의 선별과 진단1. 검사2. 자연적인 관찰3. 상담을 통한 정보 얻기Ⅳ. 통합 보육을 위한 준비 과정1. 부모준비1) 오리엔

  • [부모교육4A]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아동, 부모, 교사, 사회적 측면에서 논하시고 부모교육으로 다룰 수 있는 주요내용을 설명하시오
  • 설명하시오(15점).Ⅰ. 서 론Ⅱ. 본 론1. 부모교육에 대한 개요1) 개념2) 목적3) 교육의 기본가정2. 부모교육의 필요성1) 아동 측면① 정서적 안정② 자아 존중감③ 안정적인 지원2) 부모 측면① 양육 경험② 발달과 양육 지식③ 부모자녀관계④ 사회참여3) 교사 측면① 아동에 대한 이해② 교사직종에 대한 자긍심③ 교육 효과4) 사회적 측면① 사회발전의 원동력② 가정과 교육기관의 연계③ 미래사회의 적응④ 가족형태와 부모역할3. 부

  • [영유아보육학] 2004년 전면 개정된 [영유아보육법]의 주요 특성, 이러한 특성이 반영된 현행 보육정책의 사례 제시
  • 론 사회 개발을 증대 시키는 기능을 가질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보육 사업은 지역사외조직의 효율적 조직화로 지역사회주민과 밀착 되어 그 지역을 소단위로 단결시키는 매개역할을 한다. 그 외에 보육사업의 기능은 가정의 육아상담과 조언, 부모 상호간의 육아방법의 교류, 교육자의 부모회와 자모회 등에 대한 교육자의 사회교육의 기능과 저소득층의 건강증진 기능도 가지고 있다. 도한 결핍환경의 아동을 위한 보상적 조기교육기능, 건전한 신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