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장애영유아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효과에 근거한 통합프로그램을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04 / 2016.09.0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장애영유아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효과에 근거한 통합프로그램을 조사하여 한 가지만 제시해 보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장애영유아 통합교육의 필요성
1) 전인교육과 통합
2) 발달의 특성과 통합
3) 교육의 사회적 기능과 통합

2. 장애영유아 통합교육의 효과

3. 장애영유아 통합프로그램 조사 – 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통합교육은 다양한 교육적 필요와 능력을 지닌 학생들이 함께 교육받는 것으로 그 특징은 장애 아동과 일반 아동이 사회적 활동이나 교수활동에서 의미 있는 상호작용을 하는 것이다. 이 밖에도 통합교육은 여러 가지 의미로 정의된다. 하지만 결론적으로 통합교육은 장애 아동과 일반아동이 같은 공간에서 함께 생활하며 함께 의미 있는 교육활동을 하는 것이라 정의할 수 있다.‘통합’이란, 공간을 함께 쓰는 물리적인 통합과 활동을 함께하는 정신적인 통합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장애영유아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효과에 근거한 통합프로그램을 조사하여 한 가지만 제시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재복(2002). 통합교육과정. 교육과학사.
권낙원(2005). 통합교육과정의 과제와 전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나장함(2004). 통합교육과정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탐구. 교육과정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유아특수교육의 내용과 특징에 관한 논의(특수아교육)
  • 교육은 각자 자신의 타고난 능력을 계발하여 자기 실현을 이루도록 도와주는데 그 목적이 있다. 장애 아동 역시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자신의 개인적 결함을 스스로 극복하고 사회 안에 통합되어 미래에 자립할 수 있도록 그들의 능력을 향상시켜 주어야 한다. 때문에 조기 교육을 통해 교육의 효과를 배로 증가시킬 필요성이 있다.) 『특수아지도』 / 송준만유호순,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1997년영유아기는 인간 발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 장애아통합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어린이집, 그어린이집의 운영방식,프로그램 작성
  • 교육이 장애아에게 미칠 수 있는 부정적인 영향을 막을 수 있다. 교육적 측면에서도 통합교육의 중요성을 설명한다. 관찰학습을 통한 생활연령의 적절한 행동의 습득, 진보된 교육환경을 통한 인지 및 언어의 촉진, 학령 전 장애영유아의 발달적 성취 등의 교육적 혜택과 사회적 발달촉진이다. 장애아통합보육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영유아 개인차를 고려한 개별화된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장애아동과 그 가정의 바른 이해

  • [특수아교육]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 〔 목 차 〕Ⅰ. 서론 Ⅱ.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이해1. 통합교육의 정의2. 통합교육의 역사적 배경과 최근 동향3. 통합교육의 목적과 필요성4. 통합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Ⅲ. 통합교육의 효과 1. 장애아동에게 미치는 효과2. 일반아동에게 미치는 효과3. 교사에 미치는 영향4. 부모에게 미치는 영향5. 사회에 미치는 영향 Ⅳ. 통합교육의 조건과 과제 1. 통합교육의 조건2. 통합교육의 문제점3. 통합교육의 과제Ⅴ. 결론 ※참고문헌Ⅰ. 서론

  • [2015 특수아교육A형] 우리나라 유아 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객관적 자료(최근 통계치와 연구 결과 등)를 근거로 논하시오, 유아특수교육현황, 유아특수교육문제점, 유아특수교육대책
  • 교육의 한 분야이다.특수교육은 장애인들이 사회에 당당한 일원으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하는 사회통합 복지 서비스 프로그램의 대표적인 분야로서, 특수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더욱 효과적인 특수교육과 적극적인 사회 연계, 더 나아가 사회통합의 실현을 위하여, 특수교육에 대한 보다 세밀하고 풍부한 논의가 필요하다. 지금부터 우리나라 유아 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객관적 자료(최근 통계치와 연구 결과 등)를 근거로 논하

  • (장애 아동 보육) 장애아동 보육의 실태와 개선방안 및 사회복지서비스
  • 장애영유아 전담보육체계란 별도의 시설로 설치 및 운영된다.장애아 보육 사업은 1995년도에 보건복지부에서 ‘장애아 보육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여 적극적으로 장려하도록 하고 있다. 그러나 전국의 장애아 통합보육시설은 지난해 말 현재 229곳. 이곳에 다니고 있는 장애아동수는 1,666명이다. 장애아 전담시설 103곳에 다니는 3,935명과 합치더라도 5,601명뿐이다. 장애아동의 수는 신고 등이 정확하지 않아 추산치만 있는데, 국립특수교육원은 학령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