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 피아제의 구체적 조작기에 대해 서술하고, 아동기가 인간의 성장과 발달에서 갖는 중요한 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02 / 2016.09.02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인간행동과사회환경] 피아제의 구체적 조작기에 대해 서술하고, 아동기가 인간의 성장과 발달에서 갖는 중요한 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피아제의 구체적 조작기
1) 탈중심화
2) 논리적 조작
3) 인과관계
4) 조망수용

2. 아동기가 인간의 성장과 발달에서 갖는 중요한 점 - 인간행위가 일어나는 시기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Piaget는 물리적 환경에 관심을 가짐으로써 유기체가 환경에 효과적으로 적응 ㅡ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학습자가 외부대상을 능동적인 활동을 통하여 변형하고 재구성하는 과정을 지식획득의 과정으로 생각하였다. 따라서 Piaget는 인지발달의 단계를 매우 강조하였으며, 환경에서의 경험을 병행하여 나이에 따라 성숙 한다고 주장한다. 또한 Piaget 이론은 아동들의 신체적, 인지적 능력이나 사회적, 정서적 요구 등에 비추어 이들에게 적절한 교육내용, 교육방법, 학습자료, 교육환경 등은 어떤 것인지 판단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피아제의 구체적 조작기에 대해 서술하고, 아동기가 인간의 성장과 발달에서 갖는 중요한 점은 무엇인지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문선모(2004). 교육심리학. 양서원.
김현근(1994). Piaget 이론과 아동 중심교육. Piaget 열린 교실 연구.
류지은(2005). 학생의 인지발달 수준 차이와 교육적 시사점. 교육연구논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발달심리, 심리검사 문제풀이
  • 피아제 이론 설명(자세히) / 공헌점 / 비판점◆ 피아제는 아동이 스스로의 활동을 통해, 그들의 세계에 대한 지식을 발견하고 구성해나간다고 본 구성주의적 접근.◆ 피아제는 아동이 네 단계(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조작기, 형식적조작기)를 거침으로 발달한다고 보았는데, 각 단계는 고정된 순서로 일어나며, 보편적이라고 보았다.◆ 환경과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도식을 형성하는 ‘적응’과정은, 평형->동화->조절

  • 아동의 발달 - 신체발달
  • 환경과 스스로를 구별 18~24개월 : 자기를 인식하기 시작 3~5세 : 자기를 육체적 특성, 소유물, 활동 등과 같이 구체적으로 서술 ② 타인에 대한 이해 발달 : 상호작용 능력의 발달 (2) 또래 간 상호작용과 사회성 발달 또래 간 상호작용과 놀이 활동을 통한 역할을 경험하면서 사회성이 발달 친구의 입장을 조정하는 것을 학습-대인간의 이해능력 발달 (3) 사회성 발달의 이상 조짐 왕따 : 우울증이나 불안장애와 같은 내면화된 문제 낯선 상황에 대해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영화 아무도 모른다의 주인공 아키라의 특성과 지역사회의 폐쇄성과 고립에 관한 연구
  • 아동기(6,7∼12,3세)로 나뉜다. 좁은 뜻의 아동기는 학동기라고도 한다. 주인공 ‘아키라’는 아동기, 즉 학동기에 해당한다. 피아제는 인지발달이 동화와 조절이라는 적응과정을 통해 심리구조를 재구성하여 이루어진다고 하였으며, 인지발달을 타고난 유전적 기질과 환경 간 상호작용의 결과로 보았다. 피아제는 인지발달을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의 네 단계로 구분했는데 그중에서 아키라는 형식적 조작기에 해당한다.

  • 유아교육사상사-10장 인지연구요약
  • 발달심리학의 대가라고 부르고 있으며, 그는 그 누구보다 인지발달에 대해 많은 지식을 증가시킨 사람이다. 이 호칭은 최근에 들어서 부여된 것이다. 피아제는 1920년대에 아동의 사고에 관한 연구를 시작했지만 그의 연구에 대한 주요한 인정은 1960년에 이르기까지 미루어졌었다. 오랜 기간 동안 인지를 연구한 피아제는 “심리학 자료의 중요한 범위와 중대성을 종합하였고”, 그의 자료는 성장에서 장년기까지의 지능 발달의 상세한 이론과 지각 기능

  • [2021 유아발달][기말시험] 1.유아발달의 이론 중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과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발달을 보는 관점에 대해 비교하여 논하시오. 2.유아의 창의성발달 관련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창의성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논하시오. 3.유아기 언어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 점에 대해 비교하여 논하시오. (30점)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2)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3) 발달을 보는 관점에 대한 비교2. 유아의 창의성발달 관련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창의성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논하시오.1) 유아의 창의성발달 관련 이론2) 창의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3) 창의성 발달을 위한 지도방법과 교사의 역할3. 유아기 언어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1) 언어발달의 중요성2) 유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