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시장 의미, 기업의 시장 민주주의, 기업의 시장 가치, 기업의 시장 세분화, 기업의 시장 독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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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시장 의미, 기업의 시장 민주주의, 기업의 시장 가치, 기업의 시장 세분화, 기업의 시장 독점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기업의 시장 의미

Ⅲ. 기업의 시장 민주주의

Ⅳ. 기업의 시장 가치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기업이 e-Business(이비지니스)에 진출하는 이유
2) 목적
2. 정보기술과 기업가치에 관한 기존 연구
3. 사건연구 방법론
4. 연구의 주요변수
1) 증권거래소와 코스닥 시장
2) e-Business 기업 레이어
3) B2B와 B2C
4) 공시분류
5. 연구의 가설
1) e-Business 활동과 기장가치의 관계
2) 증권거래서도 코스닥시장
3) 인터넷 기업 레이어
4) B2B 대 B2C
5) 공시 범주별
6. 자료수집
1) 연구대상 기업 선정
2) 공시일 선정과 공시 수집 결과
7. 분석결과
1) e-Business발표 효과
2) 거래소 기업에 대한 수익과 코스닥 기업에 대한 수익
3) 기업레이어별 수익
4) B2B 기업에 대한 수익과 B2C 기업에 대한 수익
5) 공시 범주별 수익

Ⅴ. 기업의 시장 세분화

Ⅵ. 기업의 시장 독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독점기업이 제품을 많이 생산하고 공급할수록 가격은 떨어진다. 따라서 판매량이 증가하게 되면 총수입은 판매량이 올라가는 비율만큼 증가하지만 이에 따라 가격이 떨어지므로 가격이 떨어지는 비율만큼 감소한다. 때문에 독점기업이 총수입은 판매량이 증가하면 어느 정도까지는 함께 증가하지만 한계를 지나면 오히려 감소할 수도 있다. 또한 한계수입, 즉 상품 한 단위를 팔았을 때 발생되는 총수입의 증가분은 항상 시장가격보다 낮게 나타난다. 왜냐하면 독점기업이 상품을 추가로 더 팔았을 경우 추가되는 상품의 가격뿐만 아니라 이미 판매되고 있는 모든 상품의 가격을 낮추어야 하기 때문이다.
독점기업이 이윤을 극대화하려면 한계수입과 한계비용이 일치하는 지점에서 생산량을 결정해야 한다. 이 때 균형가격이 독점기업의 평균비용보다 크면 평균비용보다 높은 가격으로 판매되는 것을 뜻하기 때문에 결국 초과이윤에 해당한다. 완전경쟁시장에서는 이럴 경우 경쟁으로 인한 공급이 늘어나서 초과이윤이 사라지게 되지만 독점시장에서는 장기적으로 이러한 독점이윤을 얻을 수 있다.
이러한 독점이윤이 항상 발생하는 것은 아니다. 한계수입과 한계비용이 일치한다고 하더라도 수요곡선이 기업의 평균비용곡선보다 아래에 위치하면 단기평균비용이 가격보다 높기 때문에 손실이 발생한다. 이러한 손실이 계속될 때는 시장을 확대하여 수요를 늘린다거나, 경영을 합리화하거나 생산기술을 개발하여 생산비용을 절감하면 나중에는 독점이윤을 기대할 수도 있다. 그러나 그렇지 못하다면 생산을 중단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다.
독점기업은 일반적으로 완전경쟁시장에서의 생산량보다 적은 수량을 경쟁시장보다 높은 가격으로 공급한다. 생산량을 늘리면 가격이 떨어지게 되므로 독점기업의 입장에서는 생산량을 줄이고 이윤을 최대한 확보하려고 하기 때문이다. 결국 독점기업은 경제적인 효율성을 떨어뜨리게 된다. 장기적으로 보면 독점시장에 다른 기업이 진입하지 못하기 때문에 독점기업은 평균비용을 극소화하기보다는 이윤극대화를 추구하게 된다. 즉 한계비용과 한계수입이 일치하여 이윤을 극대화할 수 있을 정도만의 설비를 갖추고 장기적으로 초과이윤을 누린다. 또한 비록 설비능력이 있더라도 이윤을 극대화할 수 있을 만큼의 생산량만을 생산함으로써 과잉설비가 생기고 이에 따른 비효율성이 나타난다.

생산자가 같은 상품을 서로 다른 소비자에게 가격을 다르게 매겨 판매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그 원리는 아주 간단하다. 만약 같은 제품을 판매할 수 있는 시장이 두 개가 분리되어 있고, 이 두 시장은 가격에 따른 수요량이 서로 다르게 나타난다고 생각해보자. 기업은 한
참고문헌
김일태 : 기업 시장 그리고 법, 전남대학교출판부, 1998
백종현 : 기업 시장 그리고 정치적 시각, 국민대학교출판부, 1999
에릭 요컴스탈러 저, 송택순 역 : 시장을 창조한 기업들, 살림Biz, 2008
이규억, 이성순 : 기업과 시장, 서우, 2009
제임스 D. 언더우드 저, 오현아 역 : 시장의 도전 기업의 응전, 시대의창, 2002
S. 테이머 카버스길 : 시장의 세계화와 기업의 국제경영, PEARSON,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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