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스 베버 합리화론의 의미, 막스 베버 합리화론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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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스 베버 합리화론의 의미, 막스 베버 합리화론의 역사, 막스 베버 합리화론의 구성요소, 막스 베버 합리화론의 목표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막스 베버 합리화론의 의미

Ⅲ. 막스 베버 합리화론의 역사

Ⅳ. 막스 베버 합리화론의 구성요소

Ⅴ. 막스 베버 합리화론의 목표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막스 베버는 연구의 대상을 확정하고 연구를 진행 시기키 위해서 일반적으로 맨 먼저 착수하게 되는 절차, 곧 연구 대상에 대해 개념 정의를 내리는 일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밝히는 것으로부터 시작하고 있다. 베버는 자기의 연구가 목적하는 바에 의하면 확정적인 개념적 정의를 가지고 출발할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언급하고 있다. 확정적인 개념의 구성, 곧 해당 역사적 현실에 대한 확고한 인식은 연구의 결과로 얻어질 수 있는 것이라는 말이다. 자본주의 정신에 대한 과학적 인식, 그것은 역사적 현실 이곳 저곳에 존재하는 개별적인 사건들 사이의 관계들을 “문화적 의미”(Kulturbedeutung)의 관점에서 그것들이 가지고 있는 독특성과 개성을 드러내는 정도를 고려하는 가운데 취사 선택하여 짜 맞추어 체계화하고 논리적으로 완결된 복합체를 만들어 감으로써 얻게 되는 “이념형적 개념 구성”을 통해서 결과적으로 획득되어 진다는 말이다(Weber 1978: 30 참조). 이와 관련해서 연구의 대상 자체가 우리의 통념과는 달리 우리 인식 주체의 밖에 객관적으로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이 언급되고 있다. 그것은 특정의 관점 하에서 역사적으로 주어진 개체들 사이의 관계들을 취사 선택하여 개념적으로 통일성을 가질 수 있도록 종합함으로써, 곧 이념형적인 개념을 구성함으로써 비로소 모습을 드러낸다는 것이다. 베버에 있어서 이념형적인 개념 구성은 연구 대상을 만들어 확정짓는 과정이요, 동시에 그것에 대한 인식과정임을 알 수 있게 한다. 그리고 이렇게 대상을 구성하고, 이념형적 개념 구성의 근거가 되는 요소는 구체적으로 시간적 과정 속에 존재하는 역사적 개체, 곧 역사적 현실 속에 존재하는 인간 행위의 사건들로 얽혀진 복잡한 관계 중의 특수한 내용이라는 점이 강조되고 있다. 많은 경우 사람들은 베버가 말하고 있는 “자본주의 정신”을 즉각적으로 예증하고 있는 역사적 사실들이 존재하리라고 상정하고, 곧바로 역사적 기록들을 관찰하여 확인해 내려는 헛된 시도를 한다. 이러한 사실들을 알려주는 베버의 직접적인 언급은 자본주의 “정신”이라는 단원을 시작하면서 자신의 방법론과 가치 관점을 선언하고 있는 다음과 같은 대단히 짧고 집약적인 독립된 단락에
참고문헌
ⅰ. 공보경(1998), 막스 베버의 합리화론, 경성대학교
ⅱ. 김덕영(2008), 막스 베버 이 사람을 보라, 인물과사상사
ⅲ. 류성희(2009), 하버마스의 막스 베버 합리성에 대한 오해, 한국사회학회
ⅳ. 박용태(1998), 막스 베버의 문화적 합리화론에 대한 비판적 연구, 부산대학교
ⅴ. 오욱환(2010), 베버 패러다임 교육사회학의 구상,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ⅵ. 전성우(2006), 막스 베버의 합리성론에 대한 소고 : 합리성의 과학, 과학의 합리성, 서울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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