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사회마케팅] 경마팬의 계층별,성향별 분석에 따른 마케팅전략방안(비경마고객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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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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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장 서 론
제 1 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제 2 절 연구의 방법
제 2 장 경마산업의 현황과 시장분석
제 1 절 경마산업의 일반적 현황
제 2 절 경마산업의 SWOT 분석
제 3 장 경마고객의 성향에 따른 세분화와 목표고객
선정 및 특성
제 1 절 성향별 분류에 따른 고객 세분화
제 2 절 고객 세분화에 따른 목표고객 선정과 포지셔닝
제 3 절 목표고객의 특성
1.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1) 자료수집
2) 분석방법
2. 목표고객의 인구통계학적 분포 및 특성
1) 목표고객의 인구통계학적 분포
2) 목표고객의 특성
제 4 장 목표고객에 따른 마케팅 전략
제 1 절 새로운 홍보전략에 따른 부정적 이미지 재고 방안
1. 마사회 사업에 대한 인식
2. 새로운 홍보전략
1) 언론 및 인터넷을 통한 홍보전략의 강화
2) 장외지점 문화활동을 통한 홍보전략
3) 연예인 승마 홍보대사의 위촉
4) 승마 및 경마의 드라마화
제 2 절 여가 · 레져산업으로써 경마의 저변확대를 위한
마케팅 전략
1. 경마공원
1) 경마공원에 대한 비경마고객의 인식조사
2) 경마공원의 개선방안
2. 가족전용석
제 5 장 결 론
참고문헌
부록 - 설문지
- 본문내용
-
< 요 약 >
한국의 경마산업은 1980년대 이후 국가 경제의 발전에 따른 여가수요의 증대에 힘입어 비약적으로 발전하기 시작했고 1990년 이후 입장객과 매출액이 급속도로 증가하여 2002년에는 각각 1,584만명과 6조 9,876억원을 기록하게 되었다. 이런 양적인 성장과 함께 건전 경마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는 가운데 한국마사회 역시 "잠재고객의 확대에 따른 경마의 저변확대와 긍정적 이미지 개선"을 위해 많은 공익사업과 이벤트를 실시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한국마사회의 많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경마고객들은 여전히 경마장을 도박장과 같은 시설로 인식하고 있으며, 한국마사회를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고객 역시 많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러므로 경마의 대중화를 위해선 일부계층에 국한되었던 마케팅 전략을 폭넓은 수요계층의 욕구에 맞춰 보다 다양화시켜야 하며 이를 위해 비경마고객을 포함한 전체 경마고객의 특성을 분석하여 세분화하고, 목표고객을 설정하여 이에 따른 마케팅 전략을 구사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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