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기 발달을 설명하는 다양한 이론이 있다 다양한 이론 중 몬테소리 민감기 이론과 생태학적 체계이론 중 하나를 골라 이론을 정리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30 / 2016.08.30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아기 발달을 설명하는 다양한 이론이 있다 다양한 이론 중 몬테소리 민감기 이론과 생태학적 체계이론 중 하나를 골라 이론을 정리하시오
본문내용
몬테소리의 민감기는, 아이들이 스스로 하고 싶어 하는 시기가 있고, 또 본인 스스로 그것을 연구하고 생각하려는 시기가 생긴다고 합니다. 지식백과에 따르면, 몬테소리의 민감이는, 2세부터 7세사이의 아이들에게서 나타나는데, 모든 아이들에게는 민감기가 각각 다르긴 하지만, 대체로 유아기의 아이들에게는 학습의 민감기가 나타난다고 합니다. 하지만 민감기는 오래도록 지속되지 않으며, 어떤 특정한 학습에 민감기가 일어난 다음에 그 학습에 대해 민감기가 다시는 오지 않는다고 합니다.

민감기에 그 일정한 능력을 얻지 못하면 능력의 발달기회는 영원히 지나가버린다는 의미입니다. 무언가에 민감한 것인가, 질서에 따라 민감한 시기, 언어발달에 따른 민감한 시기, 쓰기에 대한 민감한 시기, 냄새에 대한 민감한 시기, 맛을 느끼는 것에 대한 민감한 시기, 근육발달에 대한 민감한 시기, 읽기의 민감한 시기, 흡수에 민감한 시기, 작업의 민감한 시기, 예의의 민감한 시기 등을 표시한다고 합니다. 우선 질서의 민감기에 대해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질서의 민감기에는, 질서에 대해 예민하게 반응하는 시기가 있다는 겁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언어습득론] 아동의 언어습득과 언어사용 양상에 관한 연구
  • 이론이 숨어 있다. 초등학교에서 실험으로 익혀진 이론들을 중•고등학교에서 더욱 심화시켜 학습하는 것이다. 게다가 초등교육은 아직 성숙한 사고를 가지고 있지 않은 아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이므로 그 교육방법에 있어서 더욱 특별하며, 이러한 방법들은 중고등교육과는 별개의 것이다. 다른 분야의 연구와 마찬가지로 이러한 방법들을 이론으로 체계화 시키고 창조하는 작업은 자연히 학문으로 인정될 수밖에 없다.하나의 전문직으로서 그

  • 영유아 관련 심리 발달이론
  • 영유아 관련 심리 발달이론 기초 개념• 어떠한 현상을 이해하고 설명하며 예측할 수 있게 해주는 일련의 가설들을 ‘이론’이라고 한다. • 여러 가지 현상을 하나의 틀에 의해 정리하고 설명할 수 있다. 그 이론을 바탕으로 새로운 사실들을 유도할 수 있다. • 발달이론은 연령에 따른 발달 변화를 설명하고, 발달기제와 과정을 밝힐 수 있도록 한다. • 또 발달 분야에서 새로운 문제를 제시하고, 얻어진 자료들을 체계화시키는데도 매우 중요한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정리 요약
  • 발달의 개념과 원리발달은 일생에 걸쳐 점진적으로 일어나는 체계적인 변화이며, 신체, 심리, 사회적 영역에서 일어나는 전체적 변화를 의미한다. 이러한 발달은 첫째,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이루어지고, 둘째, 전 생애에 걸쳐 이루어지고, 셋째, 민감기 또는 결정적 시기가 있으며, 넷째, 일정한 방향이 있다. 다섯째, 연속적인 과정이긴 하나 일정하진 않으며, 여섯째, 점성적 원리를 따르고, 마지막으로, 개인차가 존재한다는 8가지의 원리를

  • [교육철학] 몬테소리의 교육사상
  • 체계화하였다. 몬테소리의 사상 중 가장 특징적인 것은 인간 생명의 진화와 창조에 대한 관심을 들 수 있다. 교육사적인 측면에서 몬테소리에게 영향을 미친 교육이론가 및 사상가를 보면 코메니우스, 루소, 페스탈로치, 프뢰벨등이다. 루소의 저서 ≪에밀≫에 나타난 자연주의 교육의 영향을 받았다고 볼 수 있으며 페스탈로치의 교육의 기본 원리인 지. 덕. 체의 조화로운 발달을 강조하는 조화와 균형의 원리에서 많은 영향을 받았다. 또한, 프뢰벨로

  • [교육철학] 몬테소리의 교육적 사상과 철학
  • 민감기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아동이 특수한 지식이나 기술을 습득하는 데는 가장 적합한 시기가 있다고 말했다. 이것은 아동발달에 있어 결정적 시기의 개념과 유사한 성격을 띤다. 이 시기를 지나는 아동의 심리상태나 경험에 결손이 생기면 그 영역의 발달은 나중에 보완하기가 상당히 어렵다는 것이다. 또 다른 하나로는 아동은 타고난 내재적인 호기심과 탐구심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그녀의 표현을 빌리면 아동은 흡수정신을 가지고 있기 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