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의 기능론과 갈등론 중에서 본인이 우리나라 교육현실에 적합하게 적용된다고 생각하는 여론을 하나 선택하고 그 선택의 이유를 해당이론의 특성에 기반해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30 / 2016.08.30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사회학의 기능론과 갈등론 중에서 본인이 우리나라 교육현실에 적합하게 적용된다고 생각하는 여론을 하나 선택하고 그 선택의 이유를 해당이론의 특성에 기반해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본문내용
교육사회학에서 거시적 접근에는 기능론과 갈등론이 있다. 우선 기능론이 무엇인지 살펴보자. 기능론의 정의로는 기본적으로 사회는 하나의 생물학적 유기체와 같다는 생물학에 근거한다. 또한 사회는 체제나 하위체제로 구성되며, 환경에 대하여 적응적이고 균형 지향적 이거나 안정지향적, 그리고 사회와 사회구조는 중요한 체제욕구나 체제기능에 기초하고 있다.

기능론적 교육관으로는 교육을 사회와의 연관 속에서 파악하는 거시적 관점을 취하며, 둘 간의 관계를 비교적 긍정적, 낙관적으로 보면서, 학교란 한 사회를 유지, 발전시키기 위하여 존재하는 합리적 기관, 사회화 혹은 사회적 선발을 통한 사회질서, 통합, 안정, 발전을 교육의 목적으로 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학] 의료 민영화
  • 사회학적 이론에서 본 의료 민영화 1)기능론 부분저희 4조의 이론부분 발표내용 중에서 미흡한 점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먼저 기능론 부분에서 볼 때 기능론 이론에 대한 설명이 어려워서 발표 시 오히려 혼란을 야기한 것 같습니다. 저희는 기능론을 설명하면서 “사회 가치 배분 기준은 개인의 능력에 달려 있습니다. 그러므로 사회 희소가치는 차등 분배 될 수밖에 없으며 이로 인해 계층화가 생깁니다. 이러한 계층화가 사회 전체적인 역량을 상승

  • [교육평등] 교육에서의 기회평등 - 기여입학제를 중심으로
  • 교육의 기회균등에 대한 이념은 시대와 상황에 따라서 변화되고 다르게 정의되어 왔다. 여기에서 우리는 교육 평등의 개념과 우리가 지향하는 교육기회균등이 우리의 교육현실 속에서 어떻게 실천되고 있으며 그 문제점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기여 입학제도를 중심으로 그 사회적 논란과정을 살펴봄으로써 교육평등의 실체에 한발 더 다가서 보고자 한다.Ⅱ. 기회균등에서의 교육평등이론1. 기능론적 선발과 배치이론기능론적 관점에서 교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교육사회학은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접근하여 설명하려는 학문으로서 다음과 같이 연구대상과 방법, 체계면에서 독특성을 갖추고 있다.교육사회학의 - 대상 : 교육 사회적 현상 (교육과 사회의 관계)- 방법 : 사회학적 접근법 (기능적, 갈등론적, 해석학적 연구방법)- 체계 : 독특한 용어로서 체계화1. 교육사회학의 개념교육과 사회⊙ 교육의 정의공학적 개념 :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정범모 (인간의 행동변화에 초점을 맞추어 그

  • [학교교육] 교육평등의 입장에서 본 기여입학제
  • 교육의 기회균등에 대한 이념은 시대와 상황에 따라서 변화되고 다르게 정의되어 왔다. 여기에서 우리는 교육 평등의 개념과 우리가 지향하는 교육기회균등이 우리의 교육현실 속에서 어떻게 실천되고 있으며 그 문제점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기여 입학제도를 중심으로 그 사회적 논란과정을 살펴봄으로써 교육평등의 실체에 한발 더 다가서 보고자 한다.Ⅱ. 기회균등에서의 교육평등이론1. 기능론적 선발과 배치이론기능론적 관점에서 교

  • [사회복지] 기능주의와 갈등주의의 비교
  • 교육정책의 결정 과정에 대한 사실적 분석을 소홀히 하였다. 8)기능주의적 시각을 공유하는 사회문제 설명이론(1)사회병리론(Social pathology)병리학은 질병의 원인과 특질, 질병이 야기하는 질환상태와 과정을 연구하는 의학의 한 영역이다. 사회병리론은 이런 접근방법(의학적, 생물학적 모델)을 사회문제에 적용한 것이다. *정신병리학 이론 : 사회정신의학의 전개 정신의학은 뇌병리조직화, 뇌생리학, 뇌생화학 등을 기반으로 발전하여 왔다. 그러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