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태아기부터 노년기까지의 각 단계별로 핵심부분을 정리하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30 / 2016.08.30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인간행동과사회환경-태아기부터 노년기까지의 각 단계별로 핵심부분을 정리하고
본문내용
1. 발달 단계의 개념

인간발달의 연속선상에서 현저하게 구분되는 어떤 기준에 다른 단계이다. 각 단계에 도달하기 전에는 나타나지 않았던 어떤 특징적인 행동이나 특성이 어떤 지점을 기준으로 하여 처음으로 나타나게 된다. 또 하나의 단계는 새로운 단계로 들어가면서 끝나게 된다. 발달단계는 학자들에 따라 각각 다르게 구분되기도 한다. 즉 프로이트(S. Freud)는 성본능과 관련져서 인간의 발달단계를 구강기(oral stage)·항문기(anal stage)·성기기(phallic stage)·잠복기(latent stage)·성욕기(genital stage) 등의 5기로 구분한 반면, 피아제 (J. Piaget)는 사고와 동작이 통정된 심리적 도식의 내용이 변화함에 따라 발달단계를 감각운동기(sensory motor stage)·전조작기(preoperational stage)·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al stage) 및 형식적 조작기(formal operational stage)의 4기로 구분하였다. 또 헐로크(E. B. Hurlock)는 개인의 전발달과정을 10단계로 구분하였다. 즉 임신부터 출생까지를 출산전기, 출생부터 2주까지를 신생아기, 2주-2세를 유아기, 2-6세를 아동초기, 6-10세 또는 12세를 아동후기, 10(또는 12)-14세를 사춘기, 14-17세를 청년초기, 17-21세를 청년후기, 21-60세를 성년기, 60세 이후를 노년기라고 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요약정리
  • 사회자체를 분석하며 구조적을 파악한다. 사회명목론 - 미시적, 개인적, 심리학적 접근법으로 개인을 중시하며 사회를 알기 위해서는 개인에 대한 이해로부터 출발하는 입장으로 사회는 개인의 집합으로 인식한다. 4) 파슨즈의 사회의 4가지 차원의 쳬계1. 문화체계 -가치관, 신념 규범2. 사회체계 -정치, 경제, 사법3,. 인격체계 -사회적 존재, 사람의 태도4. 행동적 유기체계 -인간의 생명체여기서 1과 2는 상위체계이고 3과 4는 하위체계로 보았다. 각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사회적 지성’ 발달을 위한 도덕 교육32.칸트 : ‘도덕적 도야’를 위한 교육정신분석학의핵심 입장①모든 정신적 사건은 그 전에 일어난 정신적 사건을 원인으로 함 : 인간의 심리현상에 우연히 생겨난 것은 존재하지 않음②인간의 정신활동은 외부세계의 어떤 것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정신 속에 내재되어 있는 행동의 동기나 목표에 의해 결정③인간 정신활동의 원동력은 ‘무의식’ : 정신활동의 대부분은 무의식의 세계에서일어나

  • [정신건강론 공통]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각 생애주기마다 경험한 어려움과 이를 극복하여 적응하는 과정이 어떠했는지에 대해 교재 2, 3장의 생애 주기별 발달 및 적응의 특성과 연결 지어 분석하시오
  • 행동 발생의 원인을 설명하려고 노력한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발달의 개념과 원리에 대해 살펴보고 태아기, 영아기, 유아기, 청소년기, 성인기, 노년기의 발달 특성과 각 시기의 제반 문제에 대해 알아보고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각 생애주기마다 경험한 어려움과 이를 극복하여 적응하는 과정이 어떠했는지에 대해 분석하도록 하겠다.Ⅱ. 본론1. 발달의 개념과 원리1) 개념발달이란 인간의 생존에 필요한 기능을 습득하고 주위 환경에 적응해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인간행동사회환경요약
  • 사회복지 실천에서의 관심영역 1. 신체적 발달의 관심영역 - 61 2. 심리적 발달의 관심영역 - 62 3. 사회적 발달의 관심영역 - 6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제 2장 영아기■ 개 요신생아기를 포함한 만2세까지를 영아기로 구분하며 2세까지의 영아기는 신체적 발달이 빠른 속도로 이루어지는 제1성장 급등기(First growth spurt)이며 심리적 측면에서는 인지발달을 위하여 감각운동 자극이 필요하고, 타인과의 의사소통이 가능할 정도로

  • 정리-성장과 발달
  • 사회적 환경과 상호작용을 한다는 점까지도 유아의 발달에중요하다고 주장- 발달을 8단계 제시1. 심리성적 발달이론1) Freud 이론의 특성- 원본능, 자아 & 초자아라는 역동적 개념을 도입① 인간의 정신세계ü Freud는 40여 년에 걸쳐 자유연상의 방법으로 인간의 무의식을 추적탐구하여 인간의 정신세계란의식, 전의식 & 무의식으로 나누어진다고 보았다.ü 이를 빙산에 비유하여 물 위에 떠 있는 작은 부분이 의식, 물속에 잠겨있는 훨씬 큰 부분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