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보건] 학교보건의 개념, 학교보선사업(보건서비스, 보건교육과 건강상담), 학교환경위생, 학교급식(학교급식의 목적과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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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학교보건

I. 학교보건의 개념

II. 학교보건사업
1. 보건서비스
1) 건강평가
2) 예방사업
3) 치료사업
4) 건강증진사업
2. 보건교육과 건강상담

III. 학교환경위생
1. 교내환경관리
2. 교외환경관리
3. 안전관리
1) 대인 안전관리
2) 대물 안전관리
3) 학교폭력 관리

IV. 학교급식
1. 학교급식의 목적
2. 학교급식의 효과

*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교보건

I. 학교보건의 개념

교육에 대하여 한글사전에는 다음과 같이 정의되어 있다. 교육은 "성숙한 사람이 아직 성숙하지 못한 사람에게 심신의 모든 영역을 발전시킬 목적으로 일정한 방법에 의하여 일정 기간 동안 실시하며 피교육자에게 지속적으로 미치는 영향 또는 피교육자의 지식, 이해, 태도를 기르고 생활을 발전시키며 인격을 형성하는 인간교육의 과정"이다. 즉 교육은 인간을 대상으로 역동적인 인간을 기르는 것에 목표를 두고 생애 전 과정을 두고 교육받으며 끊임없이 변화를 거듭해 가는 것이다.
사람은 태어나서 학교라는 지역사회에 몸을 담고 사회가 요구하는 인간으로 거듭나기 위하여 계속적으로 교육을 받는다. “사람이 돈을 잃으면 조금 잃은 것이요, 명예를 잃으면 조금 더 잃은 것이고, 건강을 잃으면 전부를 잃은 것과 같다.”라는 말은 학교에서 교육과정 중에 기본적으로 무엇보다도 건강이 확보되고 우선시 되어야 함을 뜻하는 것이다.
학교보건(school health)의 궁극적인 목표는 매일의 학교생활을 통하여 학생이나 교직원들의 건강을 보호. 유지, 증진시킴에 있음은 두말할 나위가 없으며 졸업 후에도 미래사회의 주역으로 활동할 수 있는 건강 자질을 기르는데 있다.
또한 학교보건이 중요하게 취급되어야 함은 학령기인구가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25-30%에 해당할 정도로 많은 비중을 차지하며 세 살 버롯 여든까지라는 속담이 말해 주듯이 학령기의 올바른 건강지식과 행위가 사람의 평생 건강관리형태에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이다. 결론적으로 학교보건은 보건교육과 상담 및 보건서비스를 수단으로 학교의 환경위생, 보건교육, 보건서비스, 급식관리, 정신보건. 사고예방(안전)과 응급처치 등의 학교 보건사업 영역을 모두 포함하며 학생, 교직원 및 그 가족의 건강을 관리하는 것이다.
1977년 미국 학교보건협회(American School Health Association)가 제시한 학교보건의 정의 및 범위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학교보건은 포괄적인 건강사업이다.
(2) 학교보건의 대상은 재학 중인 학동뿐만이 아니라 학령 전 아동 학동의 가족 교직원과 더 나아가서는 이웃과 지역사회를 포함한다.
(3) 학교보건에 참여하는 인력으로는 학동의 가족과 교직원 및 보건의료 전문가 등이 있다.
참고문헌
질병예방관리와 건강증진 / 남철현 저, 계축문화사, 2009
질병의 예방과 관리 / 이택구 저, 계축문화사, 2000
질병과 의료의 사회학 / 조병희 저, 집문당, 2015
학습목표에 맞춘 보건관리 / 박웅섭, 보문각, 2009
건강교육과 보건학의 이해 / 권봉안 저, 한미의학, 2015
임상 영양관리 / 장유경, 변기원 외 4명 저, 효일,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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