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수학교육의 교수학습 원리 및 교사의 역할, 영유아수학교육계획안 작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25 / 2016.08.25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수학교육의 교수학습 원리 및 교사의 역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실제 영유아수학교육계획안을 작성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수학교육의 교수학습 원리
2, 유아수학교육에서 교사의 역할
3. 유아수학교육계획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수학교육은 유아의 발달수준을 고려하여 수학의 기초개념을 학습하도록 돕고, 일상생활 속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수학적 과정을 통해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또한 수학교육의 인지적 측면뿐만 아니라 정의적 측면도 함께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유아수학교육은 유아 스스로 물체를 조작하고 탐색하며, 또래 및 교사와의 언어적 상호작용을 기초로 하여, 실제 문제 상황을 수학적으로 추리하여 해결하는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에 본론에서는 유아수학교육의 교수학습 원리 및 교사의 역할에 대해 알아보고, 영유아 수학 교육계획안을 작성하고자 한다.
<중략>
5) 참여자의 역할
교사는 유아의 놀이와 활동에 자연스럽게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 교사는 게임규칙을 결정하게 함으로써, 교사도 자연스럽게 활동에 참여자가 될 수 있으며 시범을 보이거나 활동을 제안할 수 있다. 유아들은 교사를 모델 삼아 놀이나 활동을 확장할 수 있다. 참여는 유아의 자발성을 방해하거나 놀이를 중단시키지 않는 범위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참고문헌
이경화, 오연주, 배재현 외 1명 저, 영유아 수학교육, 양서원, 2016
박정민, 박미경 저, 아동수학교육, 창지사, 2016
안경숙, 김소향 저, 영유아 수학교육, 양서원, 20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수설계] `개구리성장과정` 수업설계 및 매체개발에 관한 소고 - 교육공학적접근
  • 교육과정이 마련되고 수차례의 개정안을 통해, 또한 현장에서의 교사들의 노력에 의해, 유아교육분야에서도 교과과정 및 프로그램의 다양화가 점진적으로 이루어진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실제 유아교육 현장에서는 교사들이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구체적 사고와 분석, 그리고 그 효율성 제고에 따른 합리적 수업설계 및 전개에 비중을 두기 보다는 대부분 유아교육에 관한 월간지 등에서 제시되는 간단한 계획안을 참고하거나 교사 자신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A형]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
  •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영유아프로그램의 개념1) 정의2) 개발3) 유형2. 하이스코프 유아교육프로그램1)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개념(1) 개념(2) 이론적 기초(3) 교육목표 및 원리2)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교육과정(1) 계획 시간(2) 작업 시간(3) 정리 ․ 정돈 시간(4) 회상시간(5) 소집단 활동 시간(6) 대집단 활동 시간(7) 환경구성 및 평가3)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교사의 역할(1) 교사

  • [학사] [유아교육]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고찰
  • 목 차Ⅰ . 서 론 11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 연구의 방법 2Ⅱ.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배경 31 . 개념 및 역사적 배경 32. 교육의 목적 43. 교수 학습 방법 51)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수 학습 방법 52) 프로젝트 접근법의 전개과정 6(1) 준비 단계 6(2) 프로젝트 1단계 - 시작 단계 8(3) 프로젝트 2단계 - 전개 단계 8(4) 프로젝트 3단계 - 마무리 단계 94. 교사의 역할과 상호작용 101) 교사의 역할 102) 프로젝트 접근법의 상호작용 11(1) 유아 - 교구와의

  • [2018 영유아교수방법론 A형] 발달이론에 따른 영유아 교수·학습의 유형을 설명하고, 그 유 중 한 가지를 선택하고, 연령을 임의로 정하여 하루일과운영을 계획하시오.
  • 영유아 교수학습의 개요1) 개념2) 필요성2. 발달이론과 교수학습1) 성숙주의2) 행동주의3) 구성주의3. 발달이론에 따른 영유아 교수학습의 유형1) 발견학습2) 협동학습3) 탐구학습4) 문제해결중심5) 인지학습6) 강화7) 프로젝트8) 모델링4. 교수학습 유형을 토대로 한 하루일과 운영 계획안1) 선택한 교수학습 유형2) 하루일과운영 계획안5. 영유아 교수학습에 대한 나의 견해Ⅲ. 결 론Ⅳ. 참고 문헌Ⅰ. 서 론현대 유아교육 현장에서 교사들

  • [방송대]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교육과정을 조정‧운영하는 것이며, 정신건강지원‧신체건강지원‧환경지원 등 그들의 요구에 따른 특수교육 관련 지원을 하는 것이다.” 유아교육사전(1997)에는 mainstreaming을 주류화와 통합교육이라는 두 가지 용어로 사용하였으며, “통합교육은 장애아가 일반 학급에서 정상아와 함께 학습하면서 필요한 경우에만 특수학급에서 개별학습을 받도록 하는 장애아 교육이다. 이 교수법은 장애아를 일반아와 분리하여 특수학교에서 교육하는 분리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