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영화의 탄생과 시대별 전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5 / 2016.08.15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1950년대 일본영화는 황금기를 맞는다. 산업적인 측면에서 보면 1957년에 영화인구, 즉 1년동안 영화를 감상한 총관객수가 10억을 넘어섰고, 1958년에 최고점에 달하여 11억 2,700만명을 기록한다. 이후 1960년까지 영화인구는 10억을 넘는다. 또한 일본영화의 제작편수도 증가하여 1960년에는 한 해 동안 547편이 개봉되었다. 이러한 국내에서의 산업규모 확대와 더불어, 구로사와 아키라(黒沢明, 1910-1998) 감독의 <라쇼몽(羅生門)>이 1951년 베니스 국제영화제 금사자상을 수상한 이후, 일본영화의 해외진출이 줄 잇는다. 하나의 사건을 둘러싸고 네 명의 관계자가 서로 다른 증언을 하는 영상을 조합하여 새로운 영화문법을 제시한 <라쇼몽>은 1952년 미국의 아카데미 명예상(현재의 외국어 영화상)도 받는다.
목차
Ⅰ.일본영화의 시작& 역사적 전개
1.활동사진의 도래
2.대중문화로서의 정착
3.무성영화의 특징과 발전
4.무성영화 시절의 또 다른 스타, 변사(弁士)
5. 유성영화의 등장과 변화
6. 전쟁과 패전 속의 일본영화

Ⅱ. 전후 영화의 발전과 현황
1.일본영화의 황금기
2.스튜디오 시스템과 새로운 물결
3.영화인구 감소와 스튜디오 시스템의 붕괴
4.부가시장의 형성과 다양한 제작주체의 등장
5.21세기 일본영화의 현 주소
본문내용
Ⅰ.일본영화의 시작& 역사적 전개
1. 활동사진의 도래
일반적으로 영화는 1895년 12월 28일 프랑스의 뤼미에르(Lumière) 형제가 파리의 한 카페의 지하에서 손님들을 상대로 그들이 찍은 필름을 상영한 때부터 시작하였다고 이야기된다. 뤼미에르 형제는 촬영기계이면서 상영기계이기도 한 ‘시네마토그라프(Cinematograph)’를 사용하여, 공장에서 퇴근하는 노동자, 열차의 도착, 아기에게 밥을 먹이는 부부 등 당시의 일상을 담아내었다. 사실 뤼미에르 형제 이전에 영화기계를 발명한 이가 있었다. 바로 발명왕으로 알려진 토머스 에디슨(Thomas Edison)으로, 그는 ‘키네토스코프(Kinetoscope)’라는 이름의 기계를 만들어 뤼미에르 형제보다 2년 앞선 1893년에 대중에게 선을 보였다. 시네마토그라프가 스크린에 영상을 비추어 많은 사람들이 동시에 관람할 수 있었던 반면에, 키네토스코프는 좁은 구멍을 통하여 필름을 보기 때문에 혼자만이 즐길 수 있는 형태였다. 키네토스코프는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시네마토그라프에 밀려 사라지게 되고, 에디슨의 ‘실패한 발명품’이 된다. 하지만 VDO 테이프부터 DVD, 컴퓨터, 스마트폰에 이르기까지 영화를 혼자 볼 수 있게 되는 미래를 예측했다고 재평가되기도 한다.
초기에는 영화라는 명칭이 존재하지 않았기에, 움직이는 사진이라는 의미로 ‘활동사진(活動写真)’, 즉 영어의 ‘motion picture’와도 뜻이 통하는 용어가 쓰였다. 활동사진을 찍고 상영하는 기계인 키네토스코프와 시네마토그라프는 각각 1896년과 1897년 일본에 수입되어 공개된다. 일본에서 최초로 촬영이 이루어진 것은 1897년에서 1898년 사이로, 뤼미에르 회사의 촬영기사 두 명에 의해서이다. 그들은 일본에 와서 프랑스에서 상영되었던 최초의 영상처럼, 나고야역에서의 열차의 도착, 교토 기온(祇園)의 부채춤, 도쿄 신바시(新橋)의 거리 풍경, 가부키 배우의 연기 등 일상적인 모습을 영상에 담았다. 뤼미에르 영화사의 촬영기사들은 일본뿐 아니라 신기한 풍물을 담아내기 위하여 전 세계를 누볐지만, 결국 영화에 이야기를 담아내는 쪽으로 발전을 하지 못해 뤼미에르 영화사는 없어지고 만다.
참고문헌
강태웅, 2010, 「일본 영화 속의 '반전 평화' 내러티브」, 장인성 편 『전후일본의 보수와 표상』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강태웅, 2012, 「동일본대지진 이후의 일본영화」, 최관 외 『3.11 동일본대지진과 일본』, 도서출판 문.
박진한 외, 2013, 『가미카제 특공대에서 우주전함 야마토까지』 소명출판.
요모타 이누히코(박전열 역), 2001, 『일본영화의 이해』 현암사.
요모타 이누히코(강태웅 역), 2011, 『일본영화의 래디컬한 의지』 소명출판.
하스미 시게히코(윤용순 역), 2001, 『감독 오즈 야스지로』 한나래.
하시모토 시노부(강태웅 역), 2012, 『복안의 영상-나와 구로사와 아키라』 소화.
吉田喜重 編, 1995, 『映画伝来』岩波書店.
사토오 다다오(유현목 역), 1993, 『일본영화 이야기』, 다보문화사.
아서 놀레티 외(편장완 역), 2001, 『일본영화 다시 보기』, 시공사.
요모타 이누히코(박전열 역), 2001, 『일본 영화의 이해』, 현암사.
ピーター・B. ハーイ, 1995, 『帝国の銀幕―十五年戦争と日本映画』, 名古屋大学出版会.
Noel Burch, 1979, To the Distant Observer : Form and Meaning in the Japanese Cinema, Berkeley :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 애니메이션에 대한 일본애니메이션의 영향 애니메이션 정의 애니메이션 역사
  • ※ 목 차□ 애니메이션이란?1. 애니메이션의 정의2. 애니메이션의 역사□ 한국 애니메이션1. 한국 애니메이션의 역사2. 한국 애니메이션의 시대별 작품3. 한국 애니메이션의 국가대표 캐릭터 - 둘리4. 한국의 성공 애니메이션과 실패 애니메이션의 비교- 둘리와 아마게돈□ 일본 애니메이션1. 제패니매이션의 뜻2. 제패니매이션의 현주소3. 제패니메이션의 영향력 - 일본 내의 영향력- 세계적 영향력4. 세계화의 시각에서 본 제패니메이션의 한

  • [미국 경영][미국 방송경영][미국 품질경영][미국 참여경영][미국 학급경영][미국 웹경영 분석]미국 경영학, 미국 지식경영, 미국 방송경영, 미국 품질경영, 미국 참여경영, 미국 학급경영, 미국 웹경영 분석
  • 전개의 두 항목이 있다. 전략기획에는 조직의 전략을 수립함에 있어 내적으로 구성원의 의견이 충분히 고려되고 있으며 외적으로는 환경적인 요인이 충분히 고려되어 결정되는가 하는 것이다. 전략전개에는 전략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실행계획이 구체적으로 수립되었으며 지속적으로 모니터링되는 측정, 획인시스템이 수립되어 있는가 하는 것을 평가한다.고객중시: 국방업무의 궁극적 고객은 국민, 국가, 지역사회 등이라 할 수 있으며 국지적으로

  • 영화산업과 글로벌 시장
  • 영화 산업과 글로벌 시장-Contents-서론I) 영화산업의 특징과 이해03-051. 문화 산업으로서의 영화 상품2. 영상 산업으로서의 영화 상품3. 엔터테인먼트 산업으로서의 영화 상품4. 서비스 산업으로서의 영화 상품본론II) 할리우드 영화산업의 탄생과 발전-05-06III) 할리우드 영화산업의 특징과 시장전략06-14 1. 후속시장 전략2. 스타시스템의 활용3. 산업조직의 수직적. 수평적 통합 -추가4. 스튜디오 시스템-표준화와

  • 한국 드라마의 역사
  • 일본을 완전히 강타한 겨울연가, 겨울연가 를 통한 마케팅은 배용준을 필두로 하여 그 부가가치가 무려 수 조원에 달하였다. 6. 젊은이의 양지 - 주말드라마가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작품으로 이 드라마는 한국드라마의 인기요소인 가족의 비밀, 삼각관계, 빈부격차, 서울상경 등의 요소를 적절히 반영하여 한국드라마의 인기 요소의 효시로 자리 잡게 되었다. 7. 질투 - 최수종 최진실 주연의 질투는 이전에 전례가 없었던 최초의 트렌디

  • 애니메이션에서 나타나는 일본문화
  • 영화제에서 애니메이션으로는 최초로 황금곰상을 받는 영예를 차지하기도 했다. 사실 당시만 하더라도 이렇게 일본적 색채가 강한 작품이 과연 수상할 수 있겠냐는 말이 많았다. 이에 대한 답으로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이 말한 “가장 일본다운 것이 가장 세계적이다.”을 생각해볼 수 있다.그의 작품세계 내에서 그는 지극히 일본적인 것들을 추구했다. 일본 애니메이션계의 거장, 미야자키 하야오가 탄생시킨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