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영유아 통합보육의 필요성과 효과에 근거한 통합프로그램을 조사하여 한 가지만 제시해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3 / 2016.08.13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장애영유아 통합보육의 필요성과 효과에 대하여 정리하고 이에 근거한 통합프로그램을 조사하여 한 가지만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장애영유아 통합보육의 필요성
2. 장애영유아 통합보육의 효과
3. 장애영유아통합프로그램 사례 조사
1) 장애영유아통합프로그램 실제(장애아동을 위한 일반 교육과정프로그램)
2) 조사한 장애아통합프로그램에서 교사의 역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장애영유아 통합보육이란 특수교육대상자가 일반 보육기관에서 장애 유형과 장애 정도에 따라 차별을 받지 아니하고 또래와 함께 개개인의 요구에 적합한 보육과 교육을 받는 것을 말한다. 장애영유아 통합보육을 시행하는 것은 영유아의 각 발달영역에서 발달과 학습이 급격하게 이루어지는 영유아기 때부터 통합 환경에서 보육 및 교육적 기회 및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사회적 상호작용 기능을 촉진하여 성장하면서 나타나는 문제들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하여 장애유아의 사회통합 및 정상화에 도움을 주기 위함이다 이에 본론에서는 장애영유아 통합보육의 필요성과 효과에 근거한 통합프로그램을 조사하여 한 가지만 제시해보고자 한다.
<중략>
3) 부모에게 미치는 효과
장애영유아의 부모는 통합된 교육환경에서 성공적으로 기능하는 자신의 자녀를 통해 장애아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 된다. 또한 비장애아의 발달에 대한 지식을 얻게 되고 장애영유아가 생활연령에 맞는 적절한 활동에 더 참여하도록 격려하게 된다. 그리고 부모 자신의 자아인식이 증진되는 효과를 얻으며 장애아와 비장애아 부모와의 상호작용 기회가 증가되어 사회적 고립감을 해소할 수 있다. 그리고 비장애영유아의 부모들은 통합교육을 통해서 장애영유아를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되며 장애영유아 가족의 요구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부모들끼리 접촉을 통해 자녀양육문제에 대처할 수 있는 자극을 얻을 수 있다.
참고문헌
김경은, 민성혜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양서원, 2016
한국통합교육학회, 통합교육, 학지사, 2015
신진숙, 통합교육, 양서원, 2014
서울 경인 특수학급 교사연구회 저, 통합교육 지원 프로그램, 학지사, 2013
김수진,이정화, 장애 영유아 통합교육, 공동체, 201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제시하는 것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이번 과제를 통해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정의와 역사적 배경, 목적과 필요성, 그 효과를 살펴보고 통합교육 프로그램, 그리고 현재 유아특수교육에서의 통합교육의 문제와 그 개선안에 대해 생각해보고자 한다.Ⅱ. 본론1. 유아교육기관의 체제유아교육은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특성상 보호와 교육을 동시에 수행하여야 한다. 그러므로 유아교육기관의 체제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보육과 교육이

  • 장애아통합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어린이집, 그어린이집의 운영방식,프로그램 작성
  • 보육의 법적 근거를 가지고 있다.사회, 윤리적 측면에서의 통합보육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로 제시될 수 있다. 첫째 통합보육은 장애아에 대한 사회의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 시킬 수 있으며, 둘째 분리교육이 장애아에게 미칠 수 있는 부정적인 영향을 막을 수 있다. 교육적 측면에서도 통합교육의 중요성을 설명한다. 관찰학습을 통한 생활연령의 적절한 행동의 습득, 진보된 교육환경을 통한 인지 및 언어의 촉진, 학령 전 장애영유아의 발

  • 영유아 보육법에 대한 분석 -태생적 한계와 보육 바우처 도입의 문제점에 관하여
  • 보육사업은 1921년 서울에서 태화기독교사회관이 탁아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써 시작되었다. 1961년 아동복리법이 제정․공포됨으로써 탁아사업은 종래의 구빈사업적 성격을 벗어나 아동의 복리를 증진시키기 위한 사업으로 그 성격이 변화․발전되어 왔다.2) 이후 정부는 1982년 유아교육진흥법을 제정하여 기존의 어린이집, 새마을 협동유아원 및 농번기탁아소를 새마을유아원으로 흡수․통합하여 운영해 왔다. 그러나 여성의 사회참여증가 및 가족구

  • 장애영유아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목적, 장점(효과)과 단점(부작용), 장애영유아 통합교육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
  • 유아에게 정상적인 교육환경과 또래관계의 기회를 통하여 정상적인 발달을 촉진할 수 있다. 비장애 영유아들에게 폭넓은 다양한 경험의 기회가 제공되어 전인적인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하지만 교육현장에서는 통합교육의 긍정적 과정과 결실은 아직까지 전체적으로 확산되지는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론에서는 장애영유아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목적, 장점(효과)과 단점(부작용)에 대해 서술하고 장애영유아 통합교육프로그램을 성공적으

  • 통합교육에 대해 정리하여보고,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이로 인한 효과는 무엇이 있을지 작성하여 제출하시오
  •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이로 인한 효과는 무엇이 있을지 작성하여 제출하시오.1. 서론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2조에서 통합교육이란 특수교육대상자가 일반학교에서 장애유형과 장애정도에 따라 차별을 받지 아니하고 또래와 함께 개개인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는 것을 말한다고 하였다. 즉 통합교육이란 다양한 교육적 요구와 능력을 지닌 장애유아들이 수업의 일부나 전부를 비장애유아들과 함께 교육받는 프로그램으로서 그 특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