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사례 ;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필요성과 구성요소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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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서술하였고,
브랜드 아에덴티티의 사례에 대하여 제품과 도시, 절 등으로 9가지로 징중분석하였습니다.
목차
1. 브랜드 아이덴티티란?

2. 브랜드를 선택하는 심리

3.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구성요소

4.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역할
1) 가치 제안(value proposition)
2) 하위 브랜드에 대한 신뢰성 제공
3) 고객과의 관계 구축

5.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형성과정

6.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관리의 필요성과 도입효과
1) 브랜드 아이덴티티 관리의 필요 요인
2)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도입 효과

7.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사례
1) 삼성물산 래미안
2) 코오롱 스포츠 (KOLON SPORT)
3) 스위스 헬베티카(Helvetica)
4) 베니스의 도시브랜드 아이덴티티 사례
5) 두바이의 도시브랜드 아이덴티티 사례
6) 서울의 도시브랜드 아이덴티티 사례
7) 조계사
8) 노트르담 성당
9) 중국 소림사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브랜드 아이덴티티란?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브랜드와 아이덴티티의 합성어로 브랜드에 대한 연상, 개성, 이미지 등과 같이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이 혼합된 개념으로 브랜드의 판매전략 이나 전략광고 등과 같은 유, 무형적 실행적 도구들을 모두 포함하기도 한다. 즉, 자사의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브랜드가 상징하는 바를 표현하고, 브랜드에 대한 경향, 목표와 함께 의미를 부여하는 것으로 기업이 원하는 방향으로 소비자의 의식에 브랜드이미지를 심어주기 위한 마케팅의 핵심이라고 볼 수 있다(신광순·최상현, 2010.)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정의는 여러 정의가 있지만, 브랜드에 관한 대표적인 학자들의 정의를 보면 다음과 같다. 아커(David A. Aaker)는 기업이 창출하거나 유지해야만 하는 특정 브랜드만의 연상이미지의 집합이라고 하였고, 이러한 연상이미지들은 브랜드에 대한 의미와 기업이 소비자에 대한 약속을 표현한다고 했다. 업쇼(Upshaw)는 넓은 의미에서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고객의 브랜드 인지형태를 형식해주는 말, 이미지, 생각, 연상의 조합을 의미한다고 정의하였다. 켈러(Keller)는 브랜드이미지를 소비자의 기억 속에 저장된 브랜드 연상에 의하여 반영되는 브랜드에 대한 자각 즉, 소비자가 그 브랜드에 대하여 갖는 전체적인 인상이라고 정의 하였다. 케퍼러(Kapferer)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브랜드 관리의 핵심 포인트로 강조하면서 그중에서도 고객과의 구체적인 커뮤니케이션 전략 또는 스타일을 결정하는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주도적 역할을 강조하고, 이러한 역할을 위해서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브랜드가 지향하는 목표와 비전, 차별성, 본질과 가치, 그리고 브랜드를 인식할 수 있는 표시가 있어야 한다고 하였다(최보라, 2010).
위의 내용들을 종합해보면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기업이 소비자들이 브랜드를 대할 때 기업의 목표에 맞게 인지하길 원함으로 그에 맞는 여러 가지 요소들을 브랜드에 표현하는 통합적인 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유용석, 2011).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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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형미, 브랜드 아이덴티티적용분석과 이미지 평가를 통한 브랜드 쥬얼리샵 공간디자인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0.
우석봉, 브랜드심리학, 학지사,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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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은선, 패션 브랜드 아이덴티티 특성 연구 및 개발,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 전문대학원 논문, 2002.
이지연.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구성요소에서 브랜드 컬러와 징글의 연관성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산업대학원 논문, 2010.
정미희, 국내 건설시장의 브랜드에 관한 연구, 동국대 경영대학원, 2004.
최보라, 브랜드 파워 강화를 위한 브랜드 간 통합 이미지 구축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0.
최순화․이민훈, ILOVE 브랜드, 삼성경제연구소, 2010.
허웅. 소비자와 브랜드간 관계형성(Building-Relationship)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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