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착이론] 애착형성의 이론(애착의 정신분석학이론, 학습이론, 인지발달이론, 생태학적 이론), 애착이론의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2 / 2016.08.12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꼼꼼하게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애착이론

I. 정신분석학이론 : 애착은 구순기 활동으로부터 발달된다.

II. 학습이론 : 보상이 사랑을 이끈다.
1. 수유는 얼마만큼 중요한가?

III. 인지발달이론 : 인지발달은 애착에 영향을 준다.

IV. 생태학적 이론 : 애착은 생득적 속성이다.

V. 네 가지 이론의 비교

본문내용
애착이론

1) 정신분석학이론 : 애착은 구순기 활동으로부터 발달된다.

Freud에 의하면, 유아는 손닿는 것은 무엇이든 할고 깨물고 입에 넣으려하는 구순적 존재이므로 자신에게 구순적 만족을 주는 사람을 좋아한다고 한다. 엄마가 편안하고 넉넉하게 젖을 먹인다면 아기의 일차적 애착 대상이 될 것이다.
Erikson도 안전한 애착의 형성에서 수유의 중요성은 인정하였지만 아기의 욕구에 대한 전체적 반응성을 수유보다 한층 더 중요시하였다. 즉 아기의 욕구에 일관성 있게 반응하는 엄마는 타인에 대한 신뢰감을 아기에게 키워주는 반면 무반응하거나 일관성이 없는 엄마는 불신감을 길러줄 뿐이다. 또한 유아기 동안에 타인에 대한 신뢰를 학습하지 못한 아동은 일생 동안 친밀한 상호 신뢰관계를 회피하는 경향을 나타낼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발달기
  • 이론 - Freud: 인간의 정신발달은 성적에너지라고 하는 리비도가 입 주위에 존재하므로 수유를 하는 구순적 만족을 주는 양육자에게 정서적으로 애착 된다(나). 학습이론 - Sears: 애착이 학습된다. 양육자와의 다양한 접촉을 통해 조건자극을 반복적으로 제공함으로 형성된다.(다). 인지발달이론 - Schaffer와 Emerson: 먼저 사람들의 얼굴을 구별하수 있어야 하고, 눈앞에 없을 때라도 계속 존재한다는 대상영속이 발달되어야 애착이 형성된다.(라). 생태학적

  • [아동발달] 영아기 사회정서발달, 영아기 발달 장애
  • 아동발달-영아기 사회정서발달, 영아기 발달 장애-★목 차★서 론본 론7장 영아기 사회정서 발달1.사회정서 발달 이론1)동물행동학2)학습이론3)인지발달이론2.정서발달1)정서표현2)정서의 인식과 해석3)정서 조절4)자이인지3.유아의 기질1)기질의 유형과 발달2)기질의 9가지 범주3)기질의 유형4)기질의 안정성5)조화의 적합성4.애착발달1)애착이론(1)애착이란(2)애착형성단계(3)애착유형5.사회적 맥락의 중요성1)영아-양육자 관계2)가족체

  • 유아발달4A형) 유아기의 인지 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절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또한 유아기의 사회정서 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절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0k
  • 발달을 위한 방향이 있고 새로운 단계는 그 이전의 단계까지 이루어진 발달을 통합한다.아동발달 이론가들은 아동이 어떤 존재이며 어떻게 발달하는가에 대해 서로 다른 견해를 취하고 있으며, 어떤 이론가들은 개개인에 따라 왜 행동이 다른지 그 개인차를 규명하는데 관심이 있고, 어떤 이론가들은 연령의 변화에 따른 행동의 변화나 발달에 관심을 가진다. 그리고 아동은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사회적으로 복잡한 존재이므로 어느 한 가지 이론으

  • [아동발달이론] 아동발달의 정신분석이론(심리성적이론, 심리사회적이론), 인지발달이론,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학습이론(고전적 조건형성이론,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사회학습이론, 동물행동학이론(각인이론, 애착이론), 생태학적체계이론
  • 아동발달이론아동발달이론 아동발달의 정신분석이론(심리성적이론, 심리사회적이론), 인지발달이론,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학습이론(고전적 조건형성이론,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사회학습이론, 동물행동학이론(각인이론, 애착이론), 생태학적체계이론CONTENT아동발달이론I. 정신분석이론1. 프로이드(Freud)의 심리성적이론가. 성격의 구조나. 성격발달단계1) 구강기2) 항문기3) 남근기4) 잠재기5) 생식기2.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가. 1

  • 아동발달 레포트
  • 인지구조주의의 영향으로 도덕적 판단력 증진에 치우친 연구나 교육에 비해 더욱 강조 될 만하다. 도덕적 딜레마를 통한 토론이 아동들의 도덕적 사고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지만 그것이 곧 도덕적 행동을 담보해주지는 못하기 때문이다. 도덕적 판단은 강력한 도덕적 감정과 어울렸을 때 도덕적 행동으로 연결될 확률이 높아진다. 정신분석 이론에서 볼 때 초자아의 기초는 매우 이른 시기에 형성된다. 그러므로 아동들의 도덕성 발달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