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집단상담] 아동집단상담의 목표와 구성요소, 아동집단상담의 운영과 상담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2 / 2016.08.12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 하고 싶은 말
- 꼼꼼하게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아동집단상담
I. 집단상담의 목표
II. 집단의 구성
1. 종류
2. 크기
3. 회기의 길이
4. 회기의 수
5. 선별
6. 특별한 기술
III. 집단상담의 운영
1. 준비하기
2. 집단작업 과정과 실제를 검토하기
3. 상담자의 윤리 알기
4. 기술과 기법들을 배우고 익히기
5. 상담자가 소진되지 않기
IV. 효과적인 집단상담의 전략
1. 행동적인 과제
2. 도전적인 행동들에 대한 대처
3. 비밀보장
4. 유연한 자세
5. 치료로서의 놀이
- 본문내용
-
아동집단상담
아동을 대상으로 한 집단상담은 특별히 가치가 있다. 집단은 아동들에게 새로운 기술을 배우거나 실습할 수 있는 장(場)을 제공하므로 개인상담보다 더 효과적일 수 있다. 또한 집단은 알코올중독자와 함께 사는 아동, 부모와 이혼한 아동, 계부모 가족과 함께 살기 시작한 아동, 다른 어려운 상황에 직면한 아동들에게 좋은 정보, 지지, 상담을 제공할 수 있다.
1) 집단상담의 목표
아동을 위한 집단상담의 일반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1/ 개개인의 존재에 대한 가치를 이해하여 자신과 타인을 신뢰하고 사랑할 수 있다.
2/ 감정이입의 기술을 배움으로써 서로를 더 잘 이해할 추 있다.
3/ 문화적, 인종적, 그리고 종교적인 다양성을 이해하는 법을 배운다.
4/ 집단상황에서 협동을 경험하며, 이러한 경험은 집단 밖에서 서로 공유될 수 있다.
5/ 자아성장 훈련을 통하여 아동들의 가치. 신념, 해도 등을 歌색하여 긍정적인 발달을 도울 수 있다.
2) 집단의 구성
(1) 종류
아동을 위한 집단들이 많이 있다. 그 집단은 다양한 주제와 기술의 발달을 다룬다. 다음은 학교에서 지도하고 있는 집단의 목록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지역사회복지론] 지역사회복지의 기능주의적 관점과 갈등주의 관점의 견해
- 아동, 청소년기에 나타날 수 있는 정신건강문제 중에서 하나를 골라 개념, 원인, 증상, 치료에 대해 설명하고 대처방안
- [자원봉사론] 우리나라 자원봉사센터의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의 아동돌봄정책 방향과 이에 대한 문제점 및 개선방향에 대해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법제와실천_자신이 거주하는(시군구)자치단체의 지방의회에서 제정하여 현재 시행하고 있는 사회복지관련 조례 1개를 조사하고, 조사한 조례의 각 조항에 입각한 조례의 문제점과 개선점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Big-5 Model과 학습 유형의 관계에 대한 학습자의 견해를 최신 자료를 근거로 제시해 주세요
- 아동 발달에 대한 질문과 논쟁들이 있다 아동 발달은 성숙과 학습 중 어느 것에 더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하는가
- 내가 관심 있는 사회복지실천 대상과 문제점 및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독거노인(독거어르신) 사례관리, 5회기 상담일지 포함
- 사회복지행정론,사회복지 전달체계 상의 대표적인 문제점으로 중복과 누락이 있습니다 각각의 개념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