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집단상담] 아동집단상담의 목표와 구성요소, 아동집단상담의 운영과 상담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2 / 2016.08.12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꼼꼼하게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아동집단상담

I. 집단상담의 목표

II. 집단의 구성
1. 종류
2. 크기
3. 회기의 길이
4. 회기의 수
5. 선별
6. 특별한 기술

III. 집단상담의 운영
1. 준비하기
2. 집단작업 과정과 실제를 검토하기
3. 상담자의 윤리 알기
4. 기술과 기법들을 배우고 익히기
5. 상담자가 소진되지 않기

IV. 효과적인 집단상담의 전략
1. 행동적인 과제
2. 도전적인 행동들에 대한 대처
3. 비밀보장
4. 유연한 자세
5. 치료로서의 놀이

본문내용
아동집단상담

아동을 대상으로 한 집단상담은 특별히 가치가 있다. 집단은 아동들에게 새로운 기술을 배우거나 실습할 수 있는 장(場)을 제공하므로 개인상담보다 더 효과적일 수 있다. 또한 집단은 알코올중독자와 함께 사는 아동, 부모와 이혼한 아동, 계부모 가족과 함께 살기 시작한 아동, 다른 어려운 상황에 직면한 아동들에게 좋은 정보, 지지, 상담을 제공할 수 있다.

1) 집단상담의 목표

아동을 위한 집단상담의 일반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1/ 개개인의 존재에 대한 가치를 이해하여 자신과 타인을 신뢰하고 사랑할 수 있다.
2/ 감정이입의 기술을 배움으로써 서로를 더 잘 이해할 추 있다.
3/ 문화적, 인종적, 그리고 종교적인 다양성을 이해하는 법을 배운다.
4/ 집단상황에서 협동을 경험하며, 이러한 경험은 집단 밖에서 서로 공유될 수 있다.
5/ 자아성장 훈련을 통하여 아동들의 가치. 신념, 해도 등을 歌색하여 긍정적인 발달을 도울 수 있다.

2) 집단의 구성

(1) 종류

아동을 위한 집단들이 많이 있다. 그 집단은 다양한 주제와 기술의 발달을 다룬다. 다음은 학교에서 지도하고 있는 집단의 목록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청소년]청소년의 자아개념 향상을 위한 집단사회사업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 집단 구성원들의 자아존중감 점수 변화의 통계적 유의도 검증 204)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점수 변화의 차이 검증 204. 동부시립아동상담소의 얄개교실 21(1) 프로그램 목적 21(2) 프로그램 목표 21(3) 프로그램 내용 21(4) 자아개념검사 결과 분석 및 효과성 225. 자아개념강화 집단사회사업프로그램 24(1) 프로그램 내용 24(2) 자아개념검사 결과 분석 및 효과성 26Ⅳ. 요약 및 결론 291. 요약 292. 제언 31< 참고문헌>< 표 차 례 >표1 자아개념 구성요소의

  • [장애인교육]청각장애 교육과정과 재활심리적접근
  • 요소를 중심으로 교과별 학습 내용 정선- 이수 교과목 수의 축소와 범위 수준의 적정화 도모바. 질 관리 중심의 교육 과정 평가 체제 확립- 교과별 교육 목표 성취 기준 설정- 주기적인 학력 평가 및 학교 교육 과정 운영 평가사. 정보화 사회에 대비한 창의성, 정보 능력 배양- 컴퓨터 교육 내용의 강화- 개방적 자기 주도 학습 능력을 촉진하는 창의적 교육 활동(3)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구성 방향1) 추구하는 인간상(교육 이념) : 교육기본법 제2조

  • 아동복지실천 접근방법
  • 집단에 대한 효과적인 개입을 했을 때에만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음, 그렇기 때문에 아동집단은 특정 자조집단을 제외하고는 전문가의 지도자적 역할이 성인집단보다 더 중요 - 아동복지 전문가는 집단의 지도자로서 책임을 지며, 아동들이 함께 집단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함 3. 아동집단의 유형1) 과업집단 : 구성원들의 욕구와 관련된 특정 과업을 완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집단 2) 상담집단 : 심리 상담을 목표로 하는 집단으

  • [유아교육] 이화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 프로그램
  • 운영에 최적의 효과를 나타낼 수 있는 환경 구비 및 평가를 추진한다. ㉤부모교육을 통한 가족과의 유대를 강화한다. ② 연구㉠ 교수, 학습방법의 개선을 위한 연구 ㉡유아 개인 및 집단 생활에 관한 연구 ㉢교재, 교구 및 환경 구성에 관한 연구 ㉣교수, 학습에 관련된 자료 출판 ③ 실습㉠본 대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참관 실습의 기회 제공 ㉡예비 교사의 사전 현장 실습 기회 제공 ㉢유아교육 종사자들을 위한 상담 및 현장 참관 기회 제공

  • 대인관계능력 증진 프로그램
  • 목표 1목표 2자기 자신 및 타인에 대해 객관적이고 정확하게 이해한다.올바른 의사소통을 통해 대인관계능력을 향상시킨다.평가도구- 집단성원의 참여도 (출석률, 모니터링을 통한 관찰보고서)- 집단성원의 적극성 (발표 및 활동지완성도, 칭찬스티커)- 대인관계능력 사전사후 검사지- 집단성원의 프로그램 만족도성공기준- 출석률 80%이상이면 성공으로 삼는다.- 집단구성원의 80%(16명)이상이 칭찬스티커를 10개 이상 받는다.- 대인관계능력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