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언어발달] 아동기 언어발달(아동기 어휘사용발달, 문법지식발달, 의사소통기술발달, 아동기 외국어 습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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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아동기 언어발달

I. 어휘 사용의 발달

II. 문법 지식의 발달

III. 의사소통기술의 발달

IV. 아동기 외국어 습득
1. 아동의 적성
2. 아동의 성격
3. 아동의 연령
4. 아동의 모국어 숙달 정도

본문내용
아동기 언어발달

1. 어휘 사용의 발달

6세 이후 아동기에는 아동의 어휘수가 부적 늘어서 '덜', '같은', '더' 등의 비교를 나타내는 어휘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씬크레어 드 쯔바르트(Sinclair de Zwart, 1969)는 인지적 이해에서 나타나는 언어의 역할을 연구했다. 그녀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비교를 하는 단어를 학습시키는 과정에서, 어린 아동은 '긴' (long)과 '가는' (thin), 그리고 '짧은' (short)과 '뚱뚱한' (fat)을 구별 학습하는 데 곤란을 겪었으나, 구체적 조작기 이후의 아동들은 언어적 기술을 하는 데 비교법을 사용할 수 있었다.

2. 문법 지식의 발달

6세 이후의 아동들은 문법 지식이 향상되어 복잡한 문장을 이해하고 실제로 사용할 수도 있게 된다. 특히 6세 이후는 피동문을 사용하게 되지만, 작문을 시키면 9~10세 아동은 빠른 반응 속도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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