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심리학] 아동심리학의 정의 및 의의(개념), 아동심리학의 역사적 개관, 아동심리학 연구방법(접근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2 / 2016.08.12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꼼꼼하게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아동심리학

I. 아동심리학의 정의 및 의의
- 아동심리학의 역사적 개관

II. 아동심리학의 연구방법
1. 자료 수집방법
1) 관찰법
2) 실험법 또는 통제된 관찰법
3) 검사법(심리측정법)
4) 질문지법
5) 면접법
2. 연구 방법론
1) 횡단적 접근법
2) 종단적 접근법
3) 연대별 접근법
(1) 동시출생 집단-계열 설계법
(2) 횡단-계열 설계법
(3) 시기-계열 설계법

본문내용
아동심리학

I. 아동심리학의 정의 및 의의

아동심리학은 아동의 신체적 ․ 심리적 발달을 연구하는 발달심리학의 한 분야로서, 연구 범위는 태내기에서 아동기, 곧 0세에서 11-12세까지를 다룬다. 아동심리학은 이론적인 것과 실제적인 두 가지 과제와 목적을 갖는다.
우선, 이론적으로 수정에서 아동기에 이르기까지 성취되는 발달적 변화를 기술하고, 왜 그러한 변화가 일어나는가를 기술하며, 더 나아가서 이를 토대로 발달 경향을 예측하고 바람직한 방향으로 통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실제적으로는 이론적으로 밝혀진 아동의 발달 수준을 기초로 하여 각 아동의 발달 정도를 평가하거나 진단하며 이를 교육적인 면과 치료적인 면에 응용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 아동심리학의 역사적 개관

현대 아동심리학의 최초의 문헌은 티데만(Tiedeman, 1748-1803)의 관찰기록이다. 그는 체계적인 관찰 방법을 통해 그의 아들 프리드리히(Fhedhch)를 1781년에서 1784년까지 3년에 걸쳐 관찰하여 그의 행동 양식을 기록하였다. 이 기록은 1787년에 헤센(Hessen)지에 "아동의 정신 능력 발달에 관한 관점"이란 논문으로 발표되었다가 1804년에 라이프찌히(Leipzig)의 바르트(Barth) 출판사에서 '심리학 사전'으로 다시 출판되었다.
그 후 19세기에 들어와서 다윈(Darwin)은 1840년에 그의 아들 프란시스(Francis)에 관해서(Darwin 1852) 그리고 슈트큄펠(Strumpell)은 그의 딸을 1846년에서 1847년까지(Strumpell 1880) 관찰한 것을 출판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비교교육학의 발달 - [구상, 연구여행을 통한 비교교육학]
  • 접근은 주제에 대한 단일의 일반적 정의의 제시보다 비교교육학의 역사라는 이론체계의 발전과정을 구명하는 데서 시작하는 것이 더 편리하고 유익하다. 본고에서는 비교교육학의 학문적 정체확인을 위해, 비교교육학의 역사적 발전과정 속에 등장하는 권위있는 학자들의 다양한 이론들을 토대로 비교교육학의 일반적 경향을 정리하면서, 비교교육학 연구방법 및 절차들을 확인해 보기로 한다.비교교육학의 구상외국의 교육에 대한 보다 더 체계적

  • 인간과 컴퓨터 상호작용의 이해 모든 학문의 용광로 인지과학
  • 모든 학문의 용광로 인지과학Ⅰ. 요 약Ⅱ. 서 론Ⅱ-1 인지과학의 기본적 입장Ⅱ-2 인지과학의 내적․외적 정의Ⅱ-3 인지과학의 정의Ⅲ. 본 론 Ⅲ-1. 인지과학의 의의Ⅲ-2. 인지과학의 특성Ⅲ-3. 인지과학의 연구영역, 연구주제, 연구방법Ⅲ-4. 인지과학의 학문적 주요 특성Ⅲ-5 인지과학의 여러 학문들과의 관계Ⅳ. 결 론Ⅰ. 요 약Ⅰ-1. 인지과학이란 무엇인가?Cogno라는 인지과학기술은 무엇이며, 그리고 인지과학은 융합과학기술에서 어떠한 가능

  • 인지과학의 재구성
  • 연구에 의해 1981년에 의학/생리학 분야에서 노벨상을 수상한 신경심리학자 Sperry는 인지혁명(cognitive revolution)이 20세기 후반에 일어난 가장 중요한 과학적 사건이다. 이러한 과학적 혁명, 변혁을 구체적으로 가능하게 하며 그 기초 이론을 제시하고 이 변화의 개념적, 구체적 의의를 탐색하는 학문인 인지과학(Cognitive Science)이 지난 반세기 동안에 급격히 부상한 것이다: 이러한 생각이 단번에 형성된 것은 아니다. 오랜 기간을 통해 여러 분야의 학

  • 무의식속 의식적 의사소통
  • 접근1.3.3. 사회학적 접근1.4 사회언어학적 관점에서 본 드라마 언어 분석1.4.1 드라마 편성 현황 분석1.4.2 단막극 형식의 드라마 비교 분석1.4.3 사회언어학적 관점에서 본 드라마 언어 분석1.5 남녀 언어의 사회언어학적 특성 1.5.1 사회언어학적 성별언어 연구사1.5.2 성별 대상 사회언어의 특성1.5.3 성별 대상 사회언어의 유형1.5.4 사회언어의 발화어 특성 1.5.5 사회언어학적 성차별 표현의 양상2. 방언2.1. 정의2.2. ‘방언’과의 개념 구분이 필요한

  • [교육심리] 정보처리이론
  • 개념, 명제, 정의와 관련된 것임 ⇒교수 위주의 정교화와 학습자 위주의 정교화는 모두 회상을 증가시키며 선행학습과 결합하는 데 도움 을 줄 수 있음.③인출을 연구하는 심리학자들은 기억의 가용성과 접근성을 구분함*가용성 : 정보가 실제로 장기 기억 속에 저장되어 있는지에 관한 것*접근성 : 저장된 정보가 얼마나 쉽게 인출될 수 있는가를 의미 정보를 쉽게 인출하는 최상의 방법①인출단서: 단서를 이용한 회상이 자유회상보다 더 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