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심리평가] 아동심리평가의 개념정의와 평가과정, 아동심리평가자의 역할, 치료개입으로서의 평가, 아동의 심리평가시 고려사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2 / 2016.08.12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꼼꼼하게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아동심리평가
I. 심리평가
II. 심리평가과정
III. 평가자의 역할
IV. 치료개입으로서의 평가
V. 평가를 평가하는 기준
VI. 평가에 대한 비판
VII. 아동 평가시 고려해야 할 윤리
VIII. 평가시 아동의 권리
- 본문내용
-
아동심리평가
I. 심리평가
오래 전부터 인간이 보이는 문제 행동을 통제하고 예언하려는 시도를 해왔지만, 체계적인 "평가'를 하기 시작한 것은 아주 최근의 일이다. 특히 아동의 행동에 관한 평가는 더욱이 최근에 시작되었다. 20세기 전에는 아동의 장애가 성인들의 장애와 그렇게 다르지 않다는 생각이 지배적이었다. 이것은 아동에 관한 개념에서도 마찬가지였는데, 일반적으로 아동은 성인의 축소판 정도로 생각하였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인식은 점차 변화되어 20세기에 들어오면서 "아동'에 관한 연구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기 시작했고, 심리학, 교육학 등 여러 학문 분야에서 아동에 관한 주제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기 시작하였다. 이것은 아동이 능동적인 존재이며, 성인과는 질적으로 다른 사고괴정과 행동을 지닌다는 발달심리학적 연구에 기초한 것이다. 아동에 관한 연구가 활발해지면서, 발달적으로 이 시기에 발생할 수 있는 장애들에 관한 연구도 활발히 이루어지게 되었다. 최근에는 "발달 정신병리학"이라는 영역까지 출현하여, 아동기와 청소년기에 생길 수 있는 여러 장애들을 이해하고 평가하고 치료하는 데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심리적 평가(psychological assessment)에 관한 정의를 알아보기 전에 평가에 관해 생각해 보자. 평가에 대한 사전적 의미는 "양을 결정하는 것, 또는 과세 징수를 목적으로 값(가치)을 매기는 도식"이다. 오늘날에는 평가라는 용어가 "어떤 방법으로 그 상태를 다뤄야 할지 결정하기 위해서 개인이나 집단을 대상으로 '사람의 상태를 평가하는 과정"이라는 전문적인 뜻으로 사용된다. 다시 말해 학교 선택을 위해, 학대나 상해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자살 예방, 그리고 기타 전문적민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한 개인이나 집단의 특성을 결정하는 것"이라는 포괄적인 의미를 지닌다. 평가란 통합된 의도적인 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예컨대 집단 공동체의 질서를 위하여 법을 정하고 이에 위반되는 경우 범죄라고 정의한다. 범죄자는 행정적이고 전문적인 잣대에 의해 평가되고 위험성, 범죄 유형, 선고 형량에 따른 조치를 받게 된다.
따라서 평가란 쓸모 있는 도구나 기법을 목적에 맞춰 적용하고 이를 결정하는 과정을 말한다. 현재 문제에 대한 광범위하고 적절한 기능분석을 하며, 또 그 문제가 어떻게 발생해서, 어떻게 유지되고 있는지, 그리고 그 문제에 가장 적합한 대처방안은 무엇인지에 대해 보다 포괄적으로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학교, 법정, 병원 등 다양한 장면에서 평가가 이루어진다.
자료평가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aing9***
(2016.10.30 07:14:15)
- 베리나이스 아주 좋습니다.
- parkshm***
(2016.10.29 23:14:4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기 심리적 발달] 유아기의 인지발달, 정서발달, 언어발달
- 사회적 위험의 발생 원인과 사회복지사로서의 해결 방안에 대해 기술하시오
-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하는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정부지원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정부 지원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대조분석, 오류분석, 중간언어 가설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설명하시오
- [한국어이해교육론] 최근에 신문기사를 선정하여 중급읽기 수업을 구성해봅시다.
- 와인이란,와인의 역사,종류
- 한국문학개론 - 2주 1강에서 상징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상징은 추상적인 대상을 구체적인 사물로 드러내는 방법입니다 시의 기법으로서 상징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시 한 편을 예를 들어 적용하여 기술하세요
- [광고] IMC전략 레포트
- 특수아통합교육_통합교육의 최근 동향을 살펴보고, 통합교육을 위한 바람직한 협력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 특수아 가족을 위한 지원 유형 및 프로그램 종류를 기술하고, 가장 우선시되는 지원체계를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