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심리평가] 아동심리평가의 개념정의와 평가과정, 아동심리평가자의 역할, 치료개입으로서의 평가, 아동의 심리평가시 고려사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2 / 2016.08.12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꼼꼼하게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아동심리평가

I. 심리평가

II. 심리평가과정

III. 평가자의 역할

IV. 치료개입으로서의 평가

V. 평가를 평가하는 기준

VI. 평가에 대한 비판

VII. 아동 평가시 고려해야 할 윤리

VIII. 평가시 아동의 권리

본문내용
아동심리평가
I. 심리평가

오래 전부터 인간이 보이는 문제 행동을 통제하고 예언하려는 시도를 해왔지만, 체계적인 "평가'를 하기 시작한 것은 아주 최근의 일이다. 특히 아동의 행동에 관한 평가는 더욱이 최근에 시작되었다. 20세기 전에는 아동의 장애가 성인들의 장애와 그렇게 다르지 않다는 생각이 지배적이었다. 이것은 아동에 관한 개념에서도 마찬가지였는데, 일반적으로 아동은 성인의 축소판 정도로 생각하였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인식은 점차 변화되어 20세기에 들어오면서 "아동'에 관한 연구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기 시작했고, 심리학, 교육학 등 여러 학문 분야에서 아동에 관한 주제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기 시작하였다. 이것은 아동이 능동적인 존재이며, 성인과는 질적으로 다른 사고괴정과 행동을 지닌다는 발달심리학적 연구에 기초한 것이다. 아동에 관한 연구가 활발해지면서, 발달적으로 이 시기에 발생할 수 있는 장애들에 관한 연구도 활발히 이루어지게 되었다. 최근에는 "발달 정신병리학"이라는 영역까지 출현하여, 아동기와 청소년기에 생길 수 있는 여러 장애들을 이해하고 평가하고 치료하는 데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심리적 평가(psychological assessment)에 관한 정의를 알아보기 전에 평가에 관해 생각해 보자. 평가에 대한 사전적 의미는 "양을 결정하는 것, 또는 과세 징수를 목적으로 값(가치)을 매기는 도식"이다. 오늘날에는 평가라는 용어가 "어떤 방법으로 그 상태를 다뤄야 할지 결정하기 위해서 개인이나 집단을 대상으로 '사람의 상태를 평가하는 과정"이라는 전문적인 뜻으로 사용된다. 다시 말해 학교 선택을 위해, 학대나 상해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자살 예방, 그리고 기타 전문적민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한 개인이나 집단의 특성을 결정하는 것"이라는 포괄적인 의미를 지닌다. 평가란 통합된 의도적인 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예컨대 집단 공동체의 질서를 위하여 법을 정하고 이에 위반되는 경우 범죄라고 정의한다. 범죄자는 행정적이고 전문적인 잣대에 의해 평가되고 위험성, 범죄 유형, 선고 형량에 따른 조치를 받게 된다.
따라서 평가란 쓸모 있는 도구나 기법을 목적에 맞춰 적용하고 이를 결정하는 과정을 말한다. 현재 문제에 대한 광범위하고 적절한 기능분석을 하며, 또 그 문제가 어떻게 발생해서, 어떻게 유지되고 있는지, 그리고 그 문제에 가장 적합한 대처방안은 무엇인지에 대해 보다 포괄적으로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학교, 법정, 병원 등 다양한 장면에서 평가가 이루어진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aing9***
    (2016.10.30 07:14:15)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베리나이스 아주 좋습니다.
  • parkshm***
    (2016.10.29 23:14:43)
회원 추천자료
  • [조직행동론] 지각,학습,태도의 개념과 사례 분석
  • 개입전략의 개발과 적용실행 이전의 3단계가 끝나면구성원을 원하는 방향으로 변화시킬 전략을 개발하고 실제로 사용하는 단계이다.-5단계: 성과개선의 확인과 평가전략을 적용하고 일정한 시간이 지난 후에는 계획 실시 전과 실시 후 행동의 변화에 대한 성과를 확인하고 평가해야한다.3. 행동변화의 전략1) ABC원칙조작적 조건화 과정의 환경적 자극을 A(Antecedents)로 표시하고, 자극에 대한 반응(행동)을 B(Bahavior), 행도에 따르는 결과를 C(Consequenes)

  • 심리검사에 대한 개관
  • ‘심리검사에 대한 개관’••••••••• Contents •••••••••1. 심리검사에 대한 기초적 이해 2. 심리검사의 발전3. 치료개입 과정과 심리검사가 실시되는 때4. 심리검사의 유형과 특징5. 평가자의 역할6. 평가를 평가하는 기준7. 평가에 대한 견해8. 통합해석 방법 9. 심리검사 선택에서 고려해야 할 요인들10. 평가 시 아동의 권리■ 시험문제■ 참고문헌 및 자료출처1. 심리검사에 대한 기초적 이해1) 심리검사의 정의심리검사는

  • 장애아동 가족지원 고찰
  • 아동이 발생하게 되는 경우, 가족 구성원들 모두가 각자의 상황에서 나름대로의 영향을 받게 된다. 따라서 장애아동을 대상으로 한 재활치료나 교육과 같은 개입이 이뤄지는 경우에는 개입 실천의 방향을 아동ㆍ가족이 함께 속해 있는 가족생활 맥락에서 고려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러한 의미는 장애 아동을 부양하고 있는 가족들은 장애아동의 재활에 긍정적 혹은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일차적인 집단으로서 특별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기 때문에

  • [사회복지] 자폐증의 원인과 치료방안
  • 아동은 이차적인 결과로 정서장애를 갖게 된다는 것이다. 또한 많은 정신과 의사나 심리학자들이 모든 정신병의 심리적 원인을 확실히 규명할 수 없다고 보는 이유 때문이다. 더구나 애정 표시나 신체적 접촉을 충분히 받지 못하고 자라나는 고아원 아동들이 자폐아로 변모한다는 실증을 찾아볼 수 없기 때문에 자폐증의 심리적 원인은 관찰상의 견해로 볼 수 밖에 없다. 소아 자폐증과 구조적인 치료(Childhood Autism and Structural Therapy)라는 책에서 자폐

  • [교육심리학] 학습 장애와 주의 산만 문제를 가진 학습자를 위한 프로그램
  • 과정에서 일어나는 인지적 부담감과 좌절적 요소들을 극복 할 수 있어야 하며, 또한 학습목표에 도달하려는 의도적인 책임감을 유지해야 하고, 내재적인 학습욕구를 끌어내며 다양한 심리적 방해요소들을 통제하여 적절히 배분하는 의지적인 노력을 해야한다. 따라서, 자기조절적 동기요소의 주된 역할은 전 학습의 과정에 주요한 내적인 실천요소로서 이러한 고도화된 동기상태를 지속하도록 고무하는 것이다.MMIS 모형의 두 번째 요소는 초인지적 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