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의 구성] 아동발달 - 아동의 신체운동기능발달, 지적발달, 정서발달, 사회성발달, 도덕성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2 / 2016.08.12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꼼꼼하게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아동발달의 구성

I. 신체 및 운동기능 발달
1. 개념
2. 중요성

II. 지적발달
1. 지각
1) 개념
2) 지각발달에 미치는 요인
2. 언어
3. 기억
4. 사고
1) 개념
2) 유형
3) 특징
4) 사고력을 규정하는 요인
5. 상상
1) 개념
2) 분류
6. 창의성
1) 개념
2) 특성
3) 창의성과 지능과의 관계
7. 지능
1) 개념
2) 구조
3) 지능의 발달

III. 정서발달
1. 정서의 의의
1) 개념
2) 중요성
2. 정서적 순화
1) 사회적 기준
2) 생리적 기준
3) 윤리적 기준
3. 정서의 발달요인
1) 성숙의 영향
2) 학습의 영향
4. 정서의 유형

IV. 사회성 발달
1. 정의
2. 사회화와 사회적응
1) 개념
2) 사회화의 요인
3. 사회성발달의 방향
4. 도덕성발달
1) 의의
2) 도덕성 발달의 유형
본문내용
아동발달의 구성

1. 신체 및 운동 기능 발달

1) 개념

아동들이 성장하면서 일정한 신체 및 운동기능을 가지는 것은 기본적인 아동발달의 특징이다. 특히 전 생애를 통해 아동기의 신체 및 운동 기능의 발달은 다른 생의 주기보다 중요한 측면을 지니고 있다. 아동시기에 기본적인 신체기능의 발달을 통해 정신적인 면의 발달도 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
즉 아동발달에 관한 연구는 아동의 신체 및 운동 기능의 발달로 시작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므로 기본적으로 아동발달에 있어 다른 요인들도 중요하겠지만 기본적으로 신체 및 운동 기능의 발달에 초점을 맞추고 다른 분야로 접근해야 할 것이다.

2) 중요성

아동의 신체적 자아는 아동의 성격과 지능을 형성하는 주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 즉 비정상적인 신체적 발달은 많은 정서적인 문제를 가져 오게 된다. 신체적 건강은 정상적인 지능발달에 영향을 미치는데, 아동의 영양실조는 뇌의 발달을 방해할 수 있고, 다운증후군과 같은 신체적 장애는 신체적인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것 이상으로 정신적 성장과정에도 영향을 미친다. 특히 영아기의 경우 지능은 주로 영아의 운동발달을 통해서 측정된다.
그러므로 아동시기에 있어 신체 및 운동기능의 발달은 정신발달에 많은 영향을 미쳐 사회성의 개발을 비롯한 다양한 아동발달을 촉진시켜 준다. 다시 말하면, 신체의 건강상태는 정서면에서도 크게 영향을 주어 신체적 결함이 있거나 장기적으로 운동기능이 떨어지게 되면 정서에 문제가 생겨 정상적인 인성형성에 지장을 초래하게 된다.
그리고 정상적인 신체 및 운동 기능의 발달은 예정된 순서로 진행되며, 다양한 발달이 이루어지는 연령에는 개인차가 나타난다. 또한 신체적 발달은 부모의 수입, 영양, 인종유형, 성과 같은 환경적 요인뿐만 아니라 유전의 영향을 동시에 받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기, 청소년기, 청년기 발달특성 및 발달과업
  • 아동기, 청소년기, 청년기 발달특성 및 발달과업목차아동기, 청소년기의 발달특징 및 발달과제A. 아동기 발달I. 신체 및 운동능력의 발달II. 지적 능력의 발달III. 사회심리적 특성의 발달1. 자아개념의 발달2. 성역할 발달3. 공격성 발달B. 청소년기 발달I. 신체발달1. 남녀 청소년의 신체적 성숙2. 청소년기의 성적 성숙3. 운동발달II. 사회정서발달1. 사회성 발달1) 정체감 성취2) 정체감 유실3) 정체감 혼란4) 유예2. 도덕성 발달3. 정서발달III.

  • 아동기, 청소년기의 발달특징 및 발달과제
  • 아동기, 청소년기의 발달특징 및 발달과제목차아동기, 청소년기의 발달특징 및 발달과제A. 아동기I. 신체 및 운동능력의 발달II. 지적 능력의 발달III. 사회심리적 특성의 발달1. 자아개념의 발달2. 성역할 발달3. 공격성 발달B. 청소년기I. 신체발달1. 남녀 청소년의 신체적 성숙2. 청소년기의 성적 성숙3. 운동발달II. 사회정서발달1. 사회성 발달1) 정체감 성취2) 정체감 유실3) 정체감 혼란4) 유예2. 도덕성 발달3. 정서발달III. 인지발달1. 형

  • 부모교육4A) 발달시기영아기유아기아동기따른 특성을 각각설명하고 각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0K
  • 발달이란 인간의 생명이 시작되는 수정의 순간에서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전 생애를 통해 이루어지는 모든 변화의 양상과 과정을 의미한다. 발달적 변화과정에는 신체, 운동기능, 지능, 사고, 언어, 성격, 사회성, 정서, 도덕성 등 인간의 모든 특성들이 포함된다. 이 장에서는 부모교육4A형) 발달시기(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에 따른 특성을 각각 설명하고(15점)각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하기로 하자.Ⅱ. 본 론1. 발달시기(영아기,

  • 아동기, 청소년기 발달특성
  • 아동기, 청소년기 발달특성목차#1 아동기 발달I. 신체와 운동능력의 발달II. 지적 발달III. 정서의 발달IV. 사회성의 발달V. 도덕성의 발달VI. 발달과 행동의 장애#2 청소년기 발달I. 신체의 발달II. 지적 발달III. 정서의 발달IV. 성격과 사회성의 발달V. 행동의 장애* 참고문헌#1 아동기 발달아동기는 일반적으로 학교에 입학할 때부터 제2차 성징이 나타나는 시기까지를 말하며 학동기라고도 불리운다. 아동기는 발달적 변화가 현저한 유아기와 청

  • [고누놀이][고누놀이 교육적 효과][고누놀이와 전통놀이 사례][민속놀이][고누놀이 방법]고누놀이 기원, 고누놀이 분류, 고누놀이 교육적 효과, 고누놀이와 전통놀이 사례, 고누놀이와 민속놀이, 고누놀이 방법
  • 있다. 참고문헌․ 김윤주(1994), 선택코너에서의 활용자료-고누놀이, 한국열린교육학회․ 신용우(1999), 지능형 고누게임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장영주(2011), 재미있는 전래놀이, 글사랑․ 장장식 외 1명(2002), 한몽 고누놀이 비교 연구, 비교민속학회․ 한수정(2006), 유아용 고누놀이 CD-ROM title의 개발과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아동교육학회․ 현희선(2010), 윷놀이와 고누놀이 관련 확장활동이 유아의 수학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