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연구법] 아동발달 연구의 목적, 아동발달 연구방법, 아동발달의 비교접근법, 아동발달의 연구동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2 / 2016.08.12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꼼꼼하게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아동발달 연구방법

I. 아동발달 연구의 목적

II. 아동발달 연구방법
1. 실험법
2. 관찰법
3. 질문지법
4. 면접법
5. 사례연구
6. 검사법
7. 문화기술 연구법

III. 발달의 비교 접근법
1. 횡단적 접근법
2. 종단적 접근법
3. 시간차이 접근
4. 연속적 접근

IV. 아동발달의 최근 연구동향
1. 연구전략의 변화
2. 우리나라 아동발달 연구경향

*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발달 연구방법

I. 아동발달 연구의 목적

아동발달 연구의 목적은 다른 학문분야와 마찬가지로 타당성 있고 객관성 있는 지식체계를 정립하기 위한 것이다. 아동에 대한 정확한 지식은 아동행동을 기술(description)하고 설명(explanation)하며 예측(Prediction), 통제(control)할 뿐 아니라 아 교육이나 부모의 자녀양육 등의 실용성에 전적으로 기여할 것이다.
아동발달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은 지식체계의 정립에 있으나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이 볼 수 있다. 첫째, 행동의 발달적 기능을 밝히는 것이다. 즉, 아동의 특정 연령에서 보편적으로 일어나는 행동을 기술하는 것이다. 만약 특정 연령의 신체발달, 언어발달 등의 규준적 발달 유형을 규명한다면 아동연구의 첫 번째 목적이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다.
규준은 한 개인이 정상적으로 발달하고 있는가를 결정할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해 준다. 규준의 개념은 한 개인이 그가 속한 집단 다수와 유사한 발달 과정으로 발달해 가는 것을 바람직하게 보는 것을 전제로 한다. 하지만 행동의 평균은 사회에 따라, 시대에 따라, 문화에 따라 그리고 사회계층에 따라 매우 다르다는 것을 인지해야 한다. 누구든지 외형적인 모양, 예를 들어 머리 색깔, 키 등은 민족에 따라 다르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행위는 사회에 따라 달리 수용되고 있다는 것을 쉽게 받아들이지 않는다. 어느 사회에서는 청소년의 흡연이 비행으로 간주되나 다른 사회에서는 전혀 문제시되는 행동이 아니라는 것을 수긍하지 못할 수도 있는 것이다. 또한 이상적인 발달기준은 발달영역에 따라 달라진다. 어떤 부모는 자신의 딸이 몸무게에 있어서는 평균의 발달을 원하고, 지능에 있어서는 평균 이상으로 그리고 성적(性的)성숙은 평균 이하의 발달을 기대할 수 있다.
둘째, 발달에서의 개인 차이를 밝히는 것이다. 아동의 개인차는 매우 크다. 아동의 외모나 키, 정신능력, 지식, 정서적 반응, 흥미도, 성취동기의 수준 등 개인차를 나타내는 영역은 너무 많아 나열할 수 없다. 아동의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개인차를 규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아동의 개인차를 이해하게 되면 부모는 자녀양육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고 교육자는 적절한 학습방법을 찾아내어 가르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지심리학 / 한수미 저 / 교문사 / 2011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아동과 청소년의 이상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공통]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
  • 법이 쇠퇴하기도 하였으나, 1960년대 후반에는 인간중심교육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면서, 새로운 대안으로 다시 프로젝트법에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다. 1987년 미국열린유아교육협회(NAEYC)에서 발표한 발달에 적합한 실제(Developmental Appropriate Practice)에서는 아동의 흥미와 관심에 따라 아동이 주도적으로 활동하는 프로젝트 학습은 아동의 발달수준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는 교육방법 임을 시사해 주었다. 결국 프로젝트 접근법은 듀이의 진보주의교

  • 여성장애인의 성차별의 관한 가족 지원 프로그램팀
  • 접근하는 데 장애요인은 이 뿐만이 아니다. 장애인여성은 성적인 존재가 아니라는 고정관념도 장애 요인이며 장애인여성이 장애아를 낳을 것이라는 우생학적 주장도 장애인여성으로 하여금 임신하는 것을 막는다. 특정한 피임 방법이 장애인여성의 기능 손상에 주는 효과에 대한 연구가 거의 없는 것도 문제이며 장애인여성이 부모가 될 자격이 없는 것으로 간주되어 단산의 남용이 벌어지는 사실과 불임에 대해 별다른 조치를 하지 않는 것, 그리고

  • 청소년 대상 성범죄자를 위한 치료 개입의 필요성
  • 아동 성범죄자를 위한 치료개입의 필요성제 1장 성범자 재범율에 관한 분석 제1장 성범죄 재범율에 관한 분석 강강범과 아동 성추행범의 25년 축척 연구의 재범율 비교제2장 성범죄자에 대한 치료 개입의 효과성 성범죄자 대상의 치료프로그램의 효과성V. 성범죄자 치료프로그램의 영향1. 이론적 기반 성범죄자를 위한 치료 접근법의 변환 과정2. 프로그램의 목적3. 프로그램의 특성치료대상자에 대한 정보 공유지시적 프로그

  • 국내외 아동발달 연구동향(아동발달 연구의 국내와 해외 동향)
  • 아동의 행동을 관찰하고 살펴봄으로써 특정 아동을 전체 아동 규준과 비교하여 평가할 수 있다. 아동에 대한 조사와 관찰을 축적하여 아동의 발달양상과 경향에 대한 결과물을 축적해 놓으면 개별 아동의 발달수준을 평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발달지연이 있는 경우에도 이를 어떻게 극복하고 지도할 것인가에 대한 통찰력을 지널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아동발달 연구를 교육에 적용하여 아동을 교육하고 지도하는 효과적인 방법을 개발할 수도

  • [교수학습방법론] 상보적 교수법
  • 연구 동향 및 이론적 적용1) 직접 교수법과 상보적 교수법이 영어 독해에 미치는 차별적 영향(석사 학위 논문).222) 읽기 부진아 지도 방법 연구-직접 교수법과 상보적 교수법의 효과 분석을 통해(석사 학위 논 문)223) 초인지 전략을 활용한 상보적 수업이 아동의 작문수행 능력의 향상에 미치는 효과(석사 학위 논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