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연구] 아동발달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아동발달연구의 역사(발전과정), 아동발달연구의 주요논쟁점, 아동발달연구동향, 아동발달과 아동심리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2 / 2016.08.12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꼼꼼하게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아동발달연구

I. 아동발달과 아동심리학

II. 아동발달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III. 아동발달연구의 역사
1. 고대
2. 중세시대
3. 근대
4. 현대

IV. 아동발달 연구의 주요 논쟁점
1. 유전 vs 환경
2. 발달이 연속적인가 불연속적인가
3. 아동은 능동적인가 수동적인가

V. 아동발달 연구동향
본문내용
아동발달연구

I. 아동발달과 아동심리학

'아동발달'이란 아동의 외모, 신체적 구조의 성장, 심리적 특성 및 행동 패턴, 그리고 일생 동안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것에 적응해 나가는 방식을 지배하는 과정에 대한 지식을 얻는 학문 분야로 설명되기도 하고(Rathus, 1988), 헤더링톤(Hetherington)과 파크(Parke, 1993)는 '아동발달' 을 아동기 동안에 나타나는 아동의 생물학적, 사회적, 인지적 및 정서적 행동에서의 변화로 정의를 하고 있기도 하다. 오스벨(D. Ausubel)과 셀리반(E. Sullivan)은 '아동발달' 은 아동들이 나이를 먹고 성숙해 가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구조적, 기능적, 행동적 변화에 관심을 두고 있는 학문 분야로 정의하고 있다.
아동발달을 연구하는 학자들은 발달적 변화가 아동에게서 어떻게 일어나는가와 이러한 발달적 변화를 결정하는 것은 무엇인지에 관심을 갖고 있으며 최근에는 이러한 변화가 나타나는 것을 설명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한편, 허럭(Hurlock)은 아동심리학(child psychology)과 아동발달(child development)은 구분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그 차이점을 다음과 같이 지적하고 있다. 초기의 아동에 대한 과학적 연구는 주로 아동의 정서, 놀이 활동, 흥미에 집중되었다. 이 당시 이러한 연구를 수행하는 학문은 아동 심리학이라 불렸다. 즉 취학 전 아동이나 학령 아동의 심리적 현상을 주로 연구하였다. 시간이 흐름에 따라 여러 연령층 아동의 다양한 행동을 연구하는 것만으로 충분치가 않았으며, 또 이 당시의 연구는 아동들이 나이를 먹어가면서 아동의 행동이 어떻게 변화하며, 이러한 변화를 일으키는 변인은 무엇인가를 탐색하지 못했다. 따라서 이러한 행동의 변화과정과 변화를 일으키는 변인을 연구하게 되었는데, 이러한 현상을 연구하는 학문을 특히 아동심리학과 구분하여 아동발달이라 부르게 되었다는 것이다. 아동심리학과 아동발달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이 정리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세계 교육과정의 유사성 비교
  • 과정 편제Ⅲ. 미국이 교육과정1. 학교교육제도 개관2. 교육과정 운영체제3. 교육과정 교육평가 개혁동향Ⅳ. 독일의 교육과정1. 학교교육제도 개관2. 교육과정 운영체제3. 교육과정 교육평가 개혁동향결론 서론1. 교육과정의 의미교육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크게 보면, 왜 무엇을 어떻게 얼마만큼 달성되었는가를 다루는 영역으로 된다. 즉, 교육의 목적이나 목표가 설정되는 일과 무엇을 가르쳐야 할 것인가의 문제를 해결하는 일, 그리고 그

  • 7차 중등 사회과 해설입니다
  • 과정 개정의 배경――1. 사회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가. 정보화세계화개방화 사회의 도래에 따른 시민적 자질, 지식관, 교육관, 학생관의 변화교육 과정의 개정은 국가적사회적학문적 요구와 변화 및 학습자의 요구를 반영하기 위해 이루어지며, 무엇보다도 다가올 미래 사회의 변화에 대한 올바른 예측에 기초를 두고 있다. 학습자 자신을 둘러싼 사회와 세계, 그리고 그 사회와 세계 속에서의 인간 행위에 대한 이해를 주목적으로 하는 사회

  • [교육] 초등도덕교육방법론
  • 아동들은 자신의 입장을 재고하면서 정리한다.)*선생님은 이 문제 대해서 어떤 입장과 이유를 가지고 계신지 궁금합니다.FILE:수행평가.HWP도덕과 수행평가 현장 적용 방안이 명 준 (한국교육과정평가원)Ⅰ. 머리말다가오는 21세기는 인류 역사상 그 어느 시대보다도 모든 면에서 급격히 변화하는 시대가 될 것이다. 농업 혁명과 산업 혁명에 이어서 지식과 정보에 의한 혁명을 인간은 경험하고 있다. 과학과 기술의 부단한 발전으로 인하여 엄청난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역사(에릭 프라이)’를 통해 지적 탐구에 대한 갈망과 함께 국제 사회에서 강대국이 보여야 할 도덕적 책임을 분명하게 인식하여 발표함.7. (1학기)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김진명)’, ‘청소년을 위한 삼국사기(일연)’, ‘삼국사기(김부식)’, ‘카인의 후예(황순원)’ 등의 통일 및 민족의 발전에 관련된 책을 많이 읽고 토론회나 글짓기 대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함. ‘아 대한민국 저들의 공화국(지승호)’, ‘통일 우리 민족의 마지막 블루오션(전상

  •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 및 프로그램 소개12) 재가복지서비스의 관제 및 개선방안13) 탈시설화의 유형15. 장애인1) 지역사회 중심재활(CBR)의 개념2) CBR의 발전과정3) 우리나라 지역사회 중심 재활사업 발전 과정4) 지역사회중심 재활 서비스 내용16. 범법자10 보호관찰제도프로그램1) 보호관찰제도프로그램2) 보호관찰제도의 연혁3) 보호관찰주요업무4) 조사-추진현황5) 보호관찰사업조사6) 민간자원봉사교육 및 협력17. 아동1) 재가아동복지사업의 개요2) 그룹홈(1) 그룹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