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미술치료] 장애아동 미술치료 프로그램(사회성증진 프로그램,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2 / 2016.08.12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꼼꼼하게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장애아동 미술치료 프로그램

I.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
1. 프로그램이 필요한 치료대상
2. 프로그램의 치료목적
3. 프로그램의 대상
4. 프로그램의 내용(4회, 한 달 기준)
5. 프로그램 계획서

II.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1. 집단의 크기와 구성
2. 집단미술치료에서 사용되는 일반적인 기법들
3. 진행과정

* 참고문헌

본문내용
장애아동 미술치료 프로그램

I.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이란, 독립적으로 개인적 ․ 사회적 생활을 영위하기 어려운 아동들에게 다양한 기초생활 훈련을 실시함으로써 사회생활을 가능하도록 돕고, 그 외 소집단으로 신체활동을 통하여 또래 아동들과의 관계형성 및 사회성을 향상시키는 훈련 프로그램이다. 특히, 장애아동에게 있어서 사회적응 프로그램은 미래에 장애인의 삶의 질을 높이고 직업과 연관시킬 전환(Trans) 프로그램으로서 적응시켜야 할 가장 필수적인 항목이라 할 수 있다.

(1) 프로그램이 필요한 치료대상

- 친구를 못 사귀며 학교에서 따돌림 당하는 아이
- 자신감이 부족하고 자아존중감이 낮은 아이
- 자신의 생각 및 감정을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는 아이
- 감정표현 및 행동조절이 어려운 아이
- 상황판단 및 대처능력이 부족한 아이
- 충동적이고 주의력이 부족한 아이
- 학교 입학을 앞두고 적응문제가 예상되는 아이

(2) 프로그램의 치료 목적

그룹의 특성에 따라 차별화되지만 공동체 생활(특히, 학교나 유치원)에 필수적인 생활규범 및 태도 함양, 긍정적인 자아상 기르기, 올바른 대인관계를 위한 기술훈련 등을 기본으로 한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미술치료기법2 : 최외선, 김갑숙 외 2명 저, 2013, 학지사
실제 적용 중심의 미술치료 : 정현희 저, 2006, 학지사
놀이치료의 이론과 실제 : Kevin J. O’Conner, Lisa D. Bravermanr 저, 이승희 외 2명 역, 2011, 시그마프레스
미술치료의 매체 활용법 : 박현주, 서명옥 저, 2009, 학지사
집단미술치료 : 최선남, 김갑숙 외 2명 저, 2007, 학지사
미술치료핸드북(개념과 기술) : 신승녀 저, 2015, 창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친구들과 소중한 만남 프로그램
  • 표현3) 평가방법: 소감문, 프로그램 참여 결과물, 프로그램 진행일지■ 목표 ▷또래 집단과의 놀이 속에서의 사회성 발달 향상시킨다.▷아동의 주도성과 성취감을 재 경험하게 한다.1) 평가내용: 학습 활동을 통해 감정 나누기긍정적인 문제 해결 능력 증가2) 평가방법: 소감문, 프로그램 진행일지, 담당 치료사의 평가2. 참고문헌-한국 백혈병 소아암 협회 http://www.isoaam.or.kr-한국 백혈병 어린이 재단 http://www.kclf.org-더불어하나회 http://nanura.org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발달장애아동교육프로그램
  • 장애 아동의 사회, 심리적 통합을 유도하고자 한다.프로그램의 최종 목적본 프로그램은 장애아동의 방과후 시간을 활용한 장애아동의 사회성 증진과 더불어, 장애아동의 가족과 학교 등 환경 체계에 대한 개입의 폭을 확대함으로써 장애 아동의 사회심리적 기능을 증진시키고, 이들을 둘러싼 학교, 가정환경의 변화를 도모함으로써 실질적인 통합을 유도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기존의 유사 프로그램 존재 여부서울 아동발달 임상연구소의 치료교

  • [사회복지기관방문분석] 율목종합사회복지관
  • 증진상담법률상담한부모가정통합지원사업가족기능 보완방과후 공부방어르신 사회적응 훈련장애인 사회적응 훈련장애인 학교사회사업가정문제 해결․치료어르신 건강교실장애인특수체육프로그램아동학교사회사업(캠프/집단활동)청소년학교사회사업(성장교실, 스모크프리, 또래박사 등)지역사회조직주민조직화 및 교육특강사회복지 실습지도직원교육 및 연수주민간담회직장체험연수복지네트워크 구축유관기관 네트워크주민복

  • [심리치료프로그램] 마천종합사회복지관의 치료레크레이션
  • 프로그램의 필요성이 요구된다.5) 기대효과치료레크리에이션은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여가활동으로 특히 대인관계기술을 증진시키고, 독립심을 향상시키며, 긍정적인 자기존중감을 촉진시켜 심리적으로 많은 이점을 가져오는데 도움이 된다. 즉 즐거움을 동반한 여가활동을 통해 신체․정신․정서․사회적으로 도움을 중 수 있는 많은 이점을 제공하며 이와 같은 치료레크리에이션 활동은 노인의 각각의 기능회복을 도모하고,

  • [미술치료] 미술치료의 특징, 진단, 적용과 기법 및 사례 분석
  • 미술치료 사례1. 미술치료가 말더듬 아동의 언어와 행동에 미치는 효과1) 대상아동의 특성2) 치료 프로그램3) 요약 및 결론2. 자기표현 미술활동이 정서장애 아동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1) 대상아동의 특성2) 치료 프로그램3) 요약 및 결론3. 과잉활동성 장애아동에 대한 미술치료 사례1) 대상아동의 특성2) 치료 프로그램3) 요약 및 결론4. 미술활동이 자폐성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1) 대상아동의 특성2) 치료 프로그램3) 요약 및 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