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불안장애] 불안장애아동의 상담적 접근(아동불안장애 상담) - 불안장애아동의 정신분석상담, 행동주의상담, 형태주의상담, 가족상담, 놀이치료 및 음악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2 / 2016.08.12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꼼꼼하게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아동기 불안장애] 불안장애아동의 상담적 접근

I. 정신분석상담
가. 분리불안자앵
나. 공포증
다. 일반화된 불안장애
라. 강박장애
마. 외상후 스트레스장애

II. 행동주의상담
가. 이완훈련
나. 체계적 둔감법
다. 홍수법
라. 모델링
마. 주장훈련
바. 토큰경제
사. 행동강화훈련

III. 형태주의
가. 직면
나. 빈 의자기법
다. 양극성 다루기

IV. 가족상담

V. 놀이치료

VI. 음악치료

본문내용
[아동기 불안장애] 불안장애아동의 상담적 접근

아동기 불안장애는 외상후 스트레스장애를 제외하면 대부분 심리적인 문제가 주요원인으로 작용한다. 그 중에서도 부모의 애정결핍 ․ 부모부재 등 대부분 가정환경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다. 그 예로 초기 모자분리에 문제가 있어서 아동이 지나치게 의존적이 되면서 물리적 또는 심리적으로 격리가 불가능하거나, 또는 부모의 지나친 과보호로 독립심과 자율성이 부족한 경우에 불안과 공포를 심하게 느낄 수 있다. 또한 아동의 상상력이 발달하면서 아동의 불확실하고 불충분한 지식이 환경 속에서 상상력과 결합해서 불안이 유발하거나 또는 정서발달 초기에 정서의 분화와 반응을 적절하게 학습하지 못한 경우에 환경적응의 어려움과 함께 불안이 출현하게 된다. 이외에도 가정이나 학교에서 심한 스트레스나 분노 및 공포자극에 지속적으로 노출되어 있을 때, 또는 집단생활에서 원만한 인간관계가 형성되지 않을 때에도 불안과 공포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
불안장애아동의 특성을 보면 정서적으로 불안정하고, 쉽게 긴장하며, 두려움이 많고, 지나치게 소극적이며, 의존심이 강하다. 또한 인내성이 부족하고, 감정과 행동의 통제력이 없어서 주의력 결핍과 과잉행동, 때로는 퇴행행동도 출현한다. 이외에도 주의자극에 민감하고, 타인의 반응에 예민해서 대인관계가 원만하지 못하며, 자기표현을 제대로 하지 못해서 언어장애도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불안장애아동에 대한 상담은 먼저 아동이 호소하는 불안과 관련된 증상에 대해 적절한 평가와 진단을 한 후에 그들이 보고하는 여러 문제 중에서 가장 중요하고 시급한 문제부터 개입한다. 그리고 이때 아동이 경험하는 불안증상의 유형에 따라 구체적이고 다양한 상담기법을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상담의 대상도 아동 개인에만 한정하지 않고 부모 ․ 가족 ․ 교사와의 상담도 함께 이루어져야 하며, 더 나아가 환경적 요인까지 포함해서 심리상담 ․ 행동치료 ․ 가족상담 등 절충적 상담접근이 요구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보건사회복지론] 우울증과 자살
  • 치료 3)정신(심리상담)치료 4)전기경련치료 및 기타치료 7.조증 및 양극성장애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공통] 상담이론과 상담의 원리에 대해 설명하시오.
  • 상담의 개념1) 상담의 정의2) 상담의 원리2. 상담이론의 개념3. 주요 상담이론의 유형과 상담원리1) 정신분석 상담이론의 개념과 상담원리(1) 주요개념(2) 상담원리2) 행동주의 상담이론의 개념과 상담원리(1) 주요개념(2) 상담원리3)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개념과 상담원리(1) 주요개념(2) 상담원리4) 게슈탈트 상담이론의 개념과 상담원리(1) 주요개념(2) 상담원리5) 합리적-정서적 상담이론의 개념과 상담원리(1) 주요개념(2) 상담원리6) 현실치료

  • (특수아교육 B형)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
  • 장애(ADHD)의 원인(1) 유전(2) 뇌손상(3) 뇌의 화학물질의 이상(4) 가족환경에서의 위험요인(5) 아동의 기질과 부모의 양육방식(6) 환경요인3)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특성(1) 반항적 태도(2) 사회적 능력의 부족(3) 자존감 부족(4) 운동 조정능력의 부족5)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교육 방안(1) 부모교육(2) 놀이를 통한 교육방법(3) 미술을 통한 교육방법(4) 음악을 통한 교육방법(5) 사회성 훈련을 통한 교육방법2. 정서 및 행동장애1)

  • [사회복지] 음악치료
  • 목 차1. 음악의 정의1) 음악이란?2) 음악이 치료에 사용되는 원리2. 음악치료의 정의3. 음악치료의 대상1) 대상2) 장애에 따른 치료효과4. 음악치료의 역사5. 음악치료의 이론적 근거1) 생리적 반응2) 심리적 반응3) 사회적 반응6. 음악치료의 이론1) 행동주의적 음악치료 2) 인본주의적 음악치료3) 분석적 음악치료 4) 창조적 음악치료5) 자유즉흥연주치료 6) 실험적 즉흥연주7. 음악치료의 기법8. 음악치료의 준비9. 음악치료의 단계10. 음악치료 사

  • [성인학습 및 상담론] 제 9장 상담이론(형태주의, 교류분석)
  • 접근법은 내담자가 다른 사람이나 상담자와 상호작용하는 데서 생기는 느낌, 생각, 행동을 경험적으로 파악한다. 그리고 상담자의 자발성을 강조하는데, 내담자의 성장은 상담자의 상담기법이나 내담자에 대한 해석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두 사람 사이의 진실한 접촉에 의하여 이루어지기 때문이다.게슈탈트 상담은 정신분석적 상담 이론을 비롯하여 유기체 심리학, 장이론, 사이코드라마, 실존철학 등에 영향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 동양 사상 중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