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지능발달] 학령기 아동의 지능발달(지능검사, 지능의 유전 및 환경요인, 영재와 창의성, 지능의 접근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2 / 2016.08.12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꼼꼼하게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학령기 아동의 지능발달
I. 지능의 정의
II. 지능에 대한 접근방법
1. 심리측정적 접근
2. 정보처리적 접근
3. 사회문화적 접근
III. 지능검사
1. 스탠포드-비네(Stanford-Binet) 검사
2. 웩슬러(Wechsler) 검사
3. K-ABC 검사
4. 범문화적 검사
IV. 지능과 유전 및 환경
V. 지능의 안정성
VI. 영재와 창의성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학령기 아동의 지능발달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지능을 언급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저 애는 지능이 높다", "저 애는 IQ가 낮으니 공부를 못한다"등 누구나 사람의 지능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음을 볼 수 있다.
지능이란 인간의 정신능력으로 간주하면서 학업성취도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믿는다. IQ와 동일 용어로 쓰이고 있는 지능은 일생동안 변하지 않는 것으로 가정해왔으나 지금에는 경험에 따라 상황이 변할 수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I. 지능의 정의
Piaget는 지능이란 “환경에 대한 적응능력”으로 보았고, Stanford-Binet 지능검사를 개정한 Terman은 “추상적 사고를 할 수 있는 능력”으로 보았다. 지능검사를 최초로 제작한 Binet는 지능에는 “판단력, 실제적 감각, 주도력 그리고 환경에 대한 적응력”이 포함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가장 포괄적으로 지능을 정의한 Wechsler에 따르면 지능이란 “합리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능력, 목적을 갖고 행동하는 능력, 그리고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능력”으로 간주하였다(Sattler, 1990).
지능을 단일한 능력으로 보기보다는 몇 가지 상이한 능력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보는 학자들이 있다. Spearman, Thurstone, 그리고 Guilford 등은 지능의 구성요소, 즉 요인에다 중점을 두었다.
- 참고문헌
-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 사회복지시설 법적 정의 및 종류에 대해 작성하여 제출하시오
- SK하이닉스 ESG 경영
- 청소년육성제도론_만 18세 청소년선거권 참여에 대하여 본인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 [청소년육성제도론] 만 18세 청소년선거권 참여에 대하여 본인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 해결중심이론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법제론 - 사회복지의 권리성(사회복지법상의 급여나 서비스의 권리성 여부, 헌법상의 복지권, 사회보험과 공공부조의 차이)
- 채우기 핸들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입력하는 방법과 엑셀에서의 정렬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 [청소년문화] 여러 학자의 견해를 사용하여 학교문화의 개념을 서술하시오
- 청소년문화_여러 학자의 견해를 사용하여 학교문화의 개념을 서술하시오.
- 미신행동을 조작적 조건형성원리로 설명하고 본인이 갖는 징크스의 예를 조작적조건형성의 원리에 따라 상세하게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