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지능발달] 지능의 정의와 구조, 지능의 안정성 - 아동지능발달(아동기 인지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2 / 2016.08.12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꼼꼼하게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아동기 지능발달

I. 지능의 정의

II. 지능의 구조

III. 지능의 안정성
1. 아동기 전반에 걸친 예측
2. 유전 가능성
3. 경험과 지능

본문내용
아동기 지능발달

아동기에는 인지적인 능력이 크게 증가함과 동시에 학교생활의 시작과 더불어 지능이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게 된다. 여기서는 아동기의 지능발달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지능(intelligence)에 대한 정확한 정의를 내리려는 시도는 어려운 일이며 이에 대한 논도 계속되고 있는데, 지능은 추상적인 개념이며 어떤 구체적, 객관적, 물리적인 실체의 근거를 갖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지능은 관찰 가능한 행동과 반응에서 추론한 일련의 과정에 이름을 붙인 것이다. 즉, 개인의 문제해결 기술을 관찰하고 이 결과를 객관적으로 측정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이러한 기술을 산출해내는 지능을 직접적으로 관찰하고 측정할 수는 없다. 그러므로 지능이란 개념은 그것의 효과로 알 수 있고 그 존재를 추론할 수 있는 다소 물리학적인 '힘' 과 같은 용어이다.

I. 지능의 정의

지능에 대한 정의 중에서 비네(Binet)와 시몽(Simon)이 정리한 지능에 대해 개념은 다음과 같다.

판단력, 다시 말해 뛰어난 이해력. 실제적 이해력. 독창력. 자신을 환경에 적응시킬 수 있는 능력. 잘 판단하고, 잘 이해하고, 잘 추론하는 것. 이러한 것이 지능의 필수적인 활동이다.(1916. pp.42~43)

지능의 정의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1958년 웩슬러(Wechsler)의 정의이다. 그는 지능을 목적을 가지고 행동하고 합리적으로 사고하며 효과적으로 환경을 다를 수 있는 개인의 능력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개념으로 설명했다. 또한 "광범위하게 정의를 내리면 일반적인 지능은 지적 능력과 동등할 수는 없으나 전체적으로 성격(personal)의 표현으로 간주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웩슬러는 지능을 사회적, 실제적, 추상적인 개념으로 생각했다. 지능을 직접적으로 측정할 수 없으며, 인내 ․ 충동 ․ 흥미 ․ 성취요구 등과 같은 비지능적인 측면과 독립적으로 생각할 수 없다고 믿었다. 대부분의 지능에 대한 정의를 살펴보면 다음 5가지 부분을 포함해서 설명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학] 지능 레포트
  • 지능을, 문제에 대하여 생각하고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해주는 개인간 능력의 차이를 야기하는 특질(traits)이라고 정의한다. 따라서 심리 측정적 접근의 연구자들은 지적 능력의 발달을 지능지수(IQ)의 개념으로 수량화하고 이를 비교함으로써 개인차를 진단하는데 주력한다. 1) Alfred Binet의 단일 요소 접근법1905년, 프랑스정부로부터 “우둔한” 아동을 확인할 수 있는 검사를 개발하도록 위탁받아 교실학습에 필요하다고 추정되는 능력들을 측

  • 발달심리학의 개념 분석 및 사례 예시(성인초기부터 노년기까지 분석, 기업 사례 포함)
  • 발달에 대한 잠재력은 전 생애에 걸쳐 존재하지만 청년기 이후의 발달은 아동기나 청소년기와는 그 성격이 다르다. 다시 말해서 청년기 이후의 발달은 새로운 신체적 기능이나 인지적 능력의 획득에 의해 일어나기보다는 주로 사회적, 문화적 요소에 의해 주도된다.1) 신체적 발달① 신체적 건강의 정점에 달함. 아동기보다 더 건강하고 질병발생률도 낮다.② 육체적 힘은 25~30세 사이에 최고조에 달한다.2) 인지적 발달일부 인지능력은 쇠퇴하지만

  • 아동기 인지발달(아동기 구체적 조작능력의 발달, 지능발달, 기억발달)
  • 지능발달, 기억발달)CONTENTS아동기 인지발달I. 인지발달적 접근 : 구체적 조작능력의 발달1. 논리적 조작2. 탈중심화II. 심리측정적 접근 : 지능발달1. 심리측정적 접근2. 대안적인 관점1) Sternberg의 성공적 지능이론2)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3) Salovey와 Mayer의 정서지능III. 정보처리적 접근 : 기억발달1. 기억책략의 발달1) 주의집중과 배분능력의 발달2) 시연책략의 발달3) 조직화책략의 발달4) 정교화책략의 발달5) 인출책략의 발달2. 지식구조의 발

  • [사회복지] 정상과 비정상 행동의 비교 및 아동장애의 유형
  • 아동의 장애의 유형 1) 발달장애발달상의 문제로 발달이 늦거나 이상을 보이는 발달장애가 있다. 발달장애에는 지능이 낮고 모든 영역의 발달이 늦된 정신지체, 대인관계 형성이 매우 어렵고 심각한 언어결함과 독특한 행동을 보이는 전반적 발달장애(또는 자폐증), 언어발달이 지연된 언어장애, 특정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학습장애 등이 포함된다. 주로 발달장애 아동들은 늦된 아이로 보여 지고 또래와 어울리는데 문제를 보인다. 발달장애 아동들

  • [유아교육학] 유아기와 아동기의 신체발달과 사회성발달
  • 유아기와 아동기의 신체발달과 사회성발달1장. 유아기의 신체발달1) 유아기 발달이란 무엇인가?만 2세부터 6세에 이르는 유아가 시간의 흐름에 따른 성숙과 학습으로 신체, 인지, 정서, 사회성의 체계적이고 영구적인 변화를 습득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2) 유아기 발달의 중요성1> 유아기는 발달의 가속화, 가변성이 이루어지는 결정적 시기이다.2> 초기 경험과 환경(특히 부모 - 자녀 관계와 가정의 영향)이 후일 의 지적, 성격발달 등 인간발달에 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