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자아발달] 아동기 자기평가(자아존중감, 자아개념), 아동기 자기조절(자기통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2 / 2016.08.12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꼼꼼하게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아동기 자아발달

I. 자기에 대한 지식

II. 자기평가
1. 자아존중감
2. 자기지각 프로파일
3. 자아존중감의 안정성
4. 학업과 관련된 자아개념
5. 사회적 비교
6. 부모의 양육방식

III. 자기조절
1. 언어의 역할
1) 비고츠키 모델
2) 루리아 모델
2. 유혹에 대한 저항
3. 만족의 지연
본문내용
아동기 자아발달

자아(self)의 세 가지 측면은 자기에 대한 지식(self-knowledge), 자기에 대한 평가(self-evaluation), 그리고 자기통제(self-control)이다(Rochat, 1995). 자기에 대한 지식은 자기이해를 말하며, 나는 무엇인가에 대한 개인의 생각을 나타낸다. 자기평가는 자신에 대해서 스스로 어떻게 생각하는가에 대한 개념이다. 끝으로 자기 통제는 자신의 인생을 스스로 얼마나 통제할 수 있는가에 대한 정도를 말한다.
자아에 대한 전통적인 두 가지 견해는 첫 번째, 주관적 경험과 개인의 정체성, 개인적 역량, 존재에 대한 자의식 등을 나타내는 실존적 자아(existential self)로 '나(I)'에 대한 개념을 말하며(Blasi & Glodis, 1995), 두 번째는 범주적 자아(categorical self)로 개인적 특징에 대한 객관적인 이해(외모, 성격, 지적 능력 등)의 정도를 말하는데, 이는 대략 2세경에 나타나기 시작한다.
이 자료에서는 자아에 대한 세 가지 측면을 살펴봄으로써 아동기에 이루어지는 자아발달을 살펴보고자 한다.

I. 자기에 대한 지식
[표] 아동의 자기기술에 대한 변화


아동의 자기인식에 대한 평가는 주로 아동 자신에 대한 기술을 하게 함으로써 탐색한다. 위의 표는 아동의 연령에 따라 변화하는 자기기술을 나타낸다.

II. 자기평가

아동이 성장함에 따라 자신의 장점과 약점, 자신의 긍정적 특성과 부정적 특성에 대해 인식하게 된다. 이러한 자기평가는 아동의 인지능력과 여러 가지 사회적 변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아동의 자기평가가 자아존중감과 자아개념의 발달에 영향을 주어, 아동이 자신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를 하게 되면 자존감이 향상되고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갖게 되지만, 자기평가가 부정적이면 자존감을 낮출 뿐 아니라 부정적인 자아개념을 갖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자기에 대한이해 타인에 대한이해
  • *목차*■ 자기 이해1. 자기개념- 자기인식- 범주적 자기- 자기개념의 발달- 자기개념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2. 자기존중감- 자기존중감이란?- 자기존중감의 구성요소- 자기존중감의 수준 변화- 자기존중감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3. 자아정체감- 정체감의 구분- 정체감 형성의 발달과정- 정체감 형성의 영향요인4. 자아통제의 발달- 자아통제란?- 자아통제의 출현- 아동기와 청소년기의 만족지연5. 성취

  • 제15장 사회정서발달
  • 자아개념 = 성숙해감에 따라 안정적인 것으로 변하며, 추상적이고 분화된개념으로 발달.2) 자아존중감 자신의 존재에 대한 긍정적 또는 부정적 견해로서 감정적 측면,자기 존재에 대한 느낌, 정신 건강에 결정적 역할. 유아기 : 자아존중감이 매우 높은 편아동기 : 자신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게 됨에 따라 자아존중감은 보다 현실적 수준. 아동기 자아존중감의 위계적 구조학동기 아동 : 학업, 신체, 사회성에서 자아존중감 형성→연령 증가

  • [음악심리치료] 아동음악치료
  • 자아통제프로그램치료사의 역할: 자극제공자, 촉진자, 교육자‘행동주의 모델’은 작동적 조건화설을 주창한 행동수정의 원리를 기본으로 하여 바람직한 행동을 강화시키고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고자 한다. 즉 하나의 보상자극으로서 음악을 제시하여 내담자의 행동을 조절해 나간다. 이 모델의 관점에서는 악기연주 자체가 행동변화 강화제로서 사용되며 음악 자체가 조작적 조건화의 역할, 즉 상을 받기 위해 스스로 행동하도록 동기

  • [독서치료] 초등학교에서의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독서치료프로그램 연구- 5,6학년을 대상
  • 발달을 지향하며 인간관계 또한 만족스럽고 조화롭게 유지해 나가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성장과 발달이 저해되고 부적응으로 종종 곤란을 겪게 된다. 결국 인간 발달에 있어서 긍정적인 자기 가치 형성은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과제가 아닐 수 없다. 이러한 자신에 대해 갖는 태도 속에 나타나는 자신에 대한 가치의 판단을 자아 존중감이라고 한다. 자아존중감은 점차적으로 발달되나 아동기동안 현저한 발달을 이룬다. 아동기란 정도의

  • [학사] 성인여성의 요가 참여가 심리적 행복감과 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조절만 가지고도 많은 육체적인 것뿐만 아니라 정신적으로도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는 특징이 있다(양성민, 2005:10).요가의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지속적인 요가 수련이 인간의 자기개념과 자긍심 발달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친다는 연구가 있으며(유진, 1997, Marsh, 1985, Biddle, 1985:120), 특히 신체적 자기개념은 인간에게 심리적으로 정신건강 증진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들(Folkin & Sime, 1981, Sonstroem et al, 1994, Marsh & shavelson, 1985, Fox, 1997:136) 이 뒷받침되면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