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인지발달]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 - 구체적 조작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2 / 2016.08.12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꼼꼼하게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아동기 인지발달]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 - 구체적 조작기

I. 탈중심화

II. 가역성에 대한 이해

III. 보존개념의 형성

IV. 위계적인 분류능력
본문내용
[아동기 인지발달]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 - 구체적 조작기

아동기는 Piaget의 인지발달 단계 중 구체적 조작단계(7세-11, 12세)에 속한다. 자기중심적인 사고와 함께 사물의 외양에 의해 지배되는 직관적이고 비논리적인 사고의 특성을 보이던 유아기와는 달리 7세경부터는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사물에 대해 정신적인 활동(또는 조작)을 통한 사고를 하기 시작한다. 그러나 이 시기의 논리적 사고는 구체적이고 사실적인 것에 국한되며 추상적인 대상에 대한 정신적 조작능력은 청년기인 형식적 조작기에나 가능해 진다. 구체적 조작기의 특징적인 발달내용은 탈중심화, 가역적 사고, 보존개념 형성 및 위계적 분류능력이 가능해진다는 것이다.

I. 탈중심화

아동기에 속한 아동은 사고를 할 때 한 가지 측면만 생각하는 중심화(centration)경향에서 벗어나게 되어(탈중심화: decentraration), 두 가지 이상의 측면을 동시에 고려할 수 있게 된다. 앞서 살펴보았듯이, 유아기에는 똑같은 모양의 두 개의 유리컵(A컵과 B컵)에 담긴 같은 양의 물 중 어느 한 컵(예를 들어 B컵)물을 다른 모양의 물 컵(C)에 옮겨 담았을 때 물의 높이가 높으면 그록의 물이 많다고 대답한다. 그러나 7-8세경 아동은 높이와 넓이 두 가지 측면에 모두 초점을 맞추어 사고할 수 있기 때문에 양이 다른 두 컵의 물의 양은 곁으로 보기에는 달라 보이나, 실제로는 물의 양이 같다' 는 정답을 말하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지발달이론과 기독교 교육 ★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 인지발달이론
  • 인지발달이론과 기독교 교육목차1장.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2 p2장. 아동기의 인지발달 - 구체적 조작기 - 3 p3장. 인지발달이론에 따른 사역 - 5 p4장. 인지발달이론에 따른 사역현장 - 6 p5장. 인지발달이론의 제한점 8 p◈ 참고문헌 - 9 p◈ 의문점 & 느낀점 -

  •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이론, 학습이론, 정보처리이론)
  •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기, 노년기 등 일생을 거쳐 많은 변화를 나타내는데 이 변화의 과정을 발달이라 한다. 청소년기의 인지발달을 설명하는 현대의 인지 이론에는 두 가지의 폭넓은 접근, 즉 양적 접근방법인 정보처리적 접근법과 질적 접근방법인 인지능력 발달단계에 따른 접근이 있다.I. 피아제 이론청소년기의 인지작용은 Piaget가 분류한 감각운동기(출생~2세), 전조작기(2~7세), 구체적 조작기(7~12세), 형식적 조작기(12세 이후) 중에서 마지막 단

  • 전조작기 정보처리이론 감각운동기능
  • Piaget는 반환성과 상보성을 포괄하여 가역성이라고 부르고 있다. 7~8세경에 아동이 가역성을 획득하게 되면 직관적 사고에서 벗어나게 된다. 요컨대, 전조작기 아동은 중심화와 직관적 사고의 경향이 뚜렷하며, 보존성 개념을 획득하지 못하고, 가역적 사고가 어렵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보존성과 가역성은 구체적 조작기에 가서 형성된다.정보처리이론piaget의 인지발달에 대한 견해는 그의 생의 초기에 관심이 대상이었던 생물학에 의해 많은 영향을

  • [아동기 인지발달] 피아제의 구체적 조작기, 아동기 지능발달, 창의성 발달
  • 아동기 인지발달 피아제의 구체적 조작기, 아동기 지능발달, 창의성 발달목차아동기 인지발달I. Piaget의 구체적 조작기II. 지능1. 지능(IQ)의 측정2. 지능의 속성3. 지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1) 유전 대 환경2) 사회계층3) 부모의 역할4) 학교환경5) 성4. 지능의 대안적 접근1) 지능의 3원 이론2) 다중지능III. 창의성1. 창의적 사고2. 창의적 인성3. 창의성 향상을 위한 환경* 참고문헌인지발달I. Piaget의 구체적 조작기아동기는 피아제가 제시한

  • [아동기 인지발달] 구체적 사고기, 지능발달(지능이론과 지능검사), 정보처리능력의 발달(주의발달, 기억발달), 아동기 언어발달
  • 이론1) Sternberg의 삼원이론2)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3. 지능검사1) Binet 지능검사2) Wechsler 지능검사III. 정보처리능력의 발달1. 주의발달2. 기억발달IV. 언어발달1. 어휘와 문법2. 읽기와 쓰기 능력* 참고문헌아동기 인지발달I. 구체적 사고기아동기는 Piaget의 인지발달 단계 중 구체적 조작단계(7세-11, 12세)에 속한다. 이 시기의 아동의 인지능력은 학교교육과 함께 급격한 진전을 보이게 된다. 전조작기에는 지각적으로 두드러진 대상에게만 자기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