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도덕성발달] 아동의 도덕적 사고(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아동의 도덕적 행동, 아동의 도덕성 발달과 부모, 아동의 또래관계, 아동의 성역할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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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아동기 도덕성 발달

I. 도덕적 사고
1. 피아제(Piaget)의 이론
1) 1단계 : 권위에 대한 복종(2~7세) : 타율적 도덕성
2) 2단계 : 상호존중과 협력(7, 8세~11세) : 자율적 도덕성
2. 콜버그(Kohlberg)의 이론
1) 수준1 : 전인습적 수준
2) 수준2 : 인습적 수준
3) 수준3 : 후인습적 수준
3. 콜버그의 이론에 대한 평가
1) 단계의 보편성
2) 성차와 돌봄의 도덕성
3) 기타
4. 공평성 개념의 발달

II. 도덕적 행동
1. 친사회적 행동
2. 공격성
1) 공격성의 발달적 변화
2) 공격성 발달의 근원
3. 또래괴롭힘

III. 도덕성 발달과 부모

IV. 또래관계
1. 또래의 역할
2. 또래집단에서의 지위
3. 우정관계/친구관계

V. 성역할 발달
1. 성고정관념
2. 성정체감

본문내용
아동기 도덕성 발달

도덕성 발달은 어려서부터 길러진 방식이나 사회적 기준의 내면화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 유아기에는 모델링이나 강화에 의해 도적적인 행동을 하게 되지만 아동기에 이르면 이를 기초로 올바른 행동에 대한 내면화된 규칙을 갖게 되어 보다 독립적이 되고 신뢰감을 주는 행동을 하게 된다. 즉, 아동은 인지적 발달에 따라 옳고 그름에 대해 적극적으로 생각하게 될 뿐 아니라 사회적 상황에 대한 조망능력과 추론이 가능해지면서 도덕적인 이해가 향상된다.

I. 도덕적 사고

Piaget와 Kohlberg의 인지발달 이론에 의하면 아동은 사고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점차 자신의 도덕적 기준을 발달시킨다. 즉, 아동은 성장함에 따라 자기중심적인 관점에 벗어나 다른 사람의 관점을 이해하게 됨에 따라 외부로부터 요구되는 규칙에 엄매이던 상태에서 상황을 고려한 유연하고 내적인 판단기준으로 진보해간다. 이처럼 성숙한 도덕적 사고는 탈중심화(decentration)하여 한 가지 이상의 관점에서 사물을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기면서 가능해진다.
Piaget에 의하면, 아동은 경쟁, 협동, 공유 등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도덕성의 요소인 공정함과 정의로움에 대한 개념을 발달시키므로 또래의 역할이 강조된다. 한편, Kohlberg는 또래관계뿐 아니라 모든 사회적 관계가 다른 사람의 관점을 취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도덕적인 발달을 가져온다고 주장한다.

1. 피아제(Piaget)의 이론

Piaget(1932)에 의하면 아동은 주요한 2단계를 거쳐 점차적으로 도덕적 사고를 발달시킨다.

1) 1단계 : 권위에 대한 복종(2~7세) : 타율적 도덕성

전조작적 사고기에 속하는 1단계는 권위에 대한 복종에 근거하여 도덕적인 행동을 하는 타율적 도덕성(heteronomous morality)을 나타낸다. 따라서 2~7세 유아는 규칙은 절대적이며 변할 수 없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중심화(centration)된 사고의 특성상, 도덕과 관련된 문제에 대해서도 다른 측면을 생각하지 못한다. 따라서 어떤 행동의 옳고 그름을 판단할 때 의도는 고려하지 않고 행동으로 인한 결과에만 초점을 맞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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