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관찰] 행동관찰의 신뢰도와 타당도 - 관찰의 신뢰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신뢰도 평가를 위한 절차, 행동관찰의 타당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관찰의 오차줄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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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아동관찰] 행동관찰의 신뢰도와 타당도

I. 관찰의 신뢰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1. 관찰자의 편견
2. 관찰자의 유동성
3. 부호화하기 어려운 행동들

II. 신뢰도 평가를 위한 절차들
1. 관찰자간 신뢰도 혹은 관찰자간 일치도
2. 검사-재검사 신뢰도
3. 내적 일치 신뢰도

III. 행동 관찰의 타당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1. 결과들의 대표성과 일반성
2. 반응성

IV. 관찰에서 오차를 줄이기 위한 절차
1. 신뢰도에서 오차 줄이기
2. 기준을 가지고 관찰 결과를 비교하기
3. 반응성 줄이기
4. 비형식적 규준 설정하기

V. 신뢰롭고 타당한 관찰을 얻기 위한 지침들
본문내용
[아동관찰] 행동관찰의 신뢰도와 타당도

행동 관찰로부터 얻은 자료도 반드시 신뢰를고 타당한 자료이어야 한다. 반복적인 관찰에서 일치된 결과를 얻음으로써 관찰의 신뢰도를 높이고, 관찰자가 번갈아 가면서 관찰하여 관찰자 합치도를 산정하는 관찰의 타당도를 높이는 일은 관찰의 질을 보증하기 위해 꼭 필요한 일이다. 행동 관찰의 신뢰도와 타당도는 관찰자에 의해 영향을 받고, 설치 상황, 척도, 도구, 아동, 표본 등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는다.

I. 관찰의 신뢰도에 영양을 주는 요인들

(1) 관찰자의 편견

'관찰자 편견'이라는 용어는 관찰자 개인의 자질과 연관된 많은 종류의 오류에 대해 언급할 때 쓴다. 관찰자 편견은 관찰자가 행동 기록을 왜곡한 것이다. 기대치를 정하거나, 특정 범주 혹은 특정 척도를 택하거나, 관찰 훈련이 잘 안 되었거나 혹은 외부로부터의 단서에 영향을 받는 것 등이 이에 속한다.
관찰자 편견에 따른 효과는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다. 관찰 대상인 아동이 공격적일 거라 예상하고 있는 관찰자는 불명확한 행동에 대해서도 공격적이라고 평가하였는데 반해 이러한 예상을 갖고 있지 않았던 관찰자는 동일한 행동에 대해서 비공격적이라 평가하였다. 관찰자의 직무 수행력 역시 관찰자가 처한 상황에 의해 영향을 받는데, 혼자가 아니라 여러 관찰자가 평가를 하여, 자신의 기록이 다른 관찰자의 기록과 비교 검토될 때 더욱 신뢰로운 관찰이 가능하다. 따라서 이러한 사항을 관찰자에게 알려주어야 그들을 더욱 조심스럽고, 또 세심한 것에 주의를 기울이게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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