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검사] 아동대상 검사시 고려사항(아동검사시 고려요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2 / 2016.08.12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꼼꼼하게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아동검사] 아동대상 검사시 고려사항

I. 일반적인 주의사항

II. 물리적인 배치

III. 아동과 친해지기

IV. 강화

V. 검사 절차

VI. 비형식적인 관찰

VII. 부모와의 대화

VIII. 검사 통제상의 난관
본문내용
[아동검사] 아동대상 검사시 고려사항

검사자는 검사 실시방법을 처음 배울 때 당황하기 쉽다. 많은 과제들인 상호 신뢰감 형성하기, 적당한 품목을 관리하기, 자료 준비하기, 아동에게 적절히 반응하며 아동의 반응들을 정확히 기록, 아동의 행동관찰 그리고 그의 반응을 점수매기기 등을 수행하기 위해 검사자는 만능인이 되어야 한다. 이러한 과정 중 많은 것은 반복되겠지만 가장 경험 있는 검사자도 그들의 검사 과정을 정기적으로 연습하여 기술을 연마해야 한다. 다음은 아동을 대상으로 검사를 실시할 때 흔히 발견되는 어려움에 대해 알아보고 이에 관한 주의를 주려고 한다. 이러한 주의사항을 따르면 검사를 좀 더 잘 진행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특히 검사실시 과정이 표준화된 절차를 따라야 하는 웩슬러 지능검사의 실시를 염두에 두고 설명된 것이다.

I. 일반적인 주의 사항

아동 행동의 모든 측면을 관찰할 수 있기 위하여 자유롭게 그리고 검사가 거의 자동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검사자는 실시하는 검사에 대해서 충분히 알고 있어야 한다. 아동으로부터 다른 곳에 한 눈 괄지 않고 검사에 주의 집중할 수 있도록 검사자들도 검사 실시에 능숙해 있어야 한다. 또한 검사 지시사항은 정확하게 지켜야 하고 검사 상황을 통제해야 한다. 만약 검사 상황의 통제가 문제가 되면 이와 같은 사항이 지켜질 때까지 검사를 시작하지 않아야 한다. 이를 위해 게임을 하거나 휴식을 취하고 부모의 도움을 얻기, 좀 더 쉬운 항목들을 되풀이하거나, 다른 책략을 사용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그리고 서두르지 말고 검사자의 속도와 수준을 아동에게 맞추어야 한다. 왜냐하면 어떤 아동은 생기 넘치는 방법을 좋아하는가 하면 어떤 아동에게는 조용하고 조심스럽게 실시하는 것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만일 아동이 검사 상황을 회피하거나 응하지 않을 때 그 아동에게 선택권을 줄 필요가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심리상담, 아동상담] 진단및 평가(BGT,K-WISCⅢ,KFD,Rorschach,SCT,HTP에 관한 보고서)
  • 검사의 평균 신뢰도는 .52에서 .82에 이르고, 언어성검사 .91, 동작성검사 .93, 전체검사 .95로써 WISC-R에 비해 약간 뒤떨어진다.재검사신뢰도검사 대상자 중 7, 10, 13세에 해당하는 아동을 재검사 대상자로 삼고, 본 검사가 실시된지 약 2주가 지난 뒤에 재검사를 실시하였다. 세 연령의 재검사 신뢰도 평균치들은 .52에서 .89사이에 분포하고 있다.② 타당도KEDI-WISC와 고대-Binet검사와의 타당도타당도 분석을 위해 연령, 성, 지역이 고려된 6세 39명, 9세 43명

  • [교육학]언어장애의 개념과 정의
  • 고려 조음의 오류는 대개 단일방법으로는 쉽게 치료될 수 없다. 청각적 훈련도 조음 훈련의 필수적인 요소는 아니지만 유용성은 있다. 조음 장애의 수준에서 기능적인 장애로 조음 장애가 오는 것은 아니다. 청각에서와 같이 기질적인 장애가 올 수 있는데 청각적 입력 수준에서, 음운론적 수준에서 조음 행동계획의 곤란에서 조음 장애가 올 수 있다. 따라서 치료 전에 청각 변별 검사를 실하여야 하는데 변별 검사시에 대조항목을 적절하게 선택하여

  • 유아의 언어발달 프로젝트의 이해
  • 사항도 언급하지 않는다. 그 후 유아들이 적은 종이를 걷는다. 이것은 후에 유아들의 어휘력이 얼마나 향상되었는지 결과 비교시 활용한다.ㄴ. 우체국에 관한 배경지식 활성화교사는 유아들에게 ‘우체국’에 관한 배경지식을 활성화 한다. 우체국을 찍은 사진을 보여주거나, 편지를 배달하는 우체국 아저씨를 본 적이 있는지 물어본다. 또는 우체국 아저씨가 등장하는 만화나 그림책의 한 장면을 보여 줄 수도 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유아들이 우

  • [의사소통장애] 유창성 장애
  • 검사도구와 기록지 등을 준비한다.(4) 연령별 검사지침에 따라 검사를 실시한다.(5) 녹화 또는 녹음하더라도, 부수행동이나 질적 양상, 말더듬 출현 등을 평가하면서 즉시 기록하도록 한다.(6) 본 검사는 다양한 과제를 실시하므로 평가자가 실시지침을 숙지하여 원활하게 진행한는 것이 필요하다.(7) 어린 아동에게 실시할 때에는 다른 활동을 통해 친밀감을 형성한 후에 본 검사를 실시하는 것이 적절하다.(8) 검가과제와 연령에 따라 수집하여야 하는

  • [연구계획서] 다문화가정 초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한 `학교적응력 향상 프로그램`의 효과성 연구
  • 대상으로 한 학교적응력 향상 프로그램이 다문화 가정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의 학교적응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SPSS 12.0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공량분석방법을 실시할 것이다. 공변분석량분석을 실시하기 전에 먼저 사전검사의 동질성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 T검증을 실시할 것이다.※참고문헌※1. 박민서(2008). 다문화가정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여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순천향대학 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2. 김명희(2002). 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