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검사] 아동검사의 영향요소 - 검사실시에 영향을 주는 요인, 아동대상 검사시 영향을 주는 검사자의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2 / 2016.08.12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꼼꼼하게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아동검사] 아동검사의 영향요소

I. 검사실시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1. 신뢰감 형성
2. 검사자와 아동간의 개별적 변인
3. 검사자와 아동의 상호작용

II. 아동대상 검사 시 영향을 주는 검사자 특성
1. 검사자의 기술 능력
2. 검사자 기대 효과
3. 검사자 영향

본문내용
[아동검사] 아동검사의 영향요소

I. 검사실시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1) 신뢰감 형성(rapport)

아동을 처음 만나게 되면 먼저 그들의 이름을 부르며 가볍게 인사하고 자신의 이름을 아동에게 말해 주면서 간단한 자기소개를 한다. 그리고 간략하고 솔직하게 검사 목적에 대하여 설명해 주는 것이 좋은 데 이것은 특히 고학년의 아동에게는 더욱 유용하다. 첫 대면에서 설명을 할 때는 틀에 박혀 형식적으로 해서는 안 되며 그때그때 대면하는 아동의 요구라든가 성향에 맞도록 융통성을 지녀야 한다.
검사 전반에 관한 개별적 설명은 최소로 해야 한다. 그리고 얼마든지 잘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북돋워 주어야 하는데 이때 검사자는 아동 각자가 지닌 능력을 최대한 발휘해 주기를 원한다는 점을 분명히 밝혀야 한다. 또한 아동이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과정을 정말로 진지한 관심을 가지고 지켜볼 것이라는 점을 주지시키되 만일 실패하더라도 아무런 문제될 것이 없다는 점을 말해 주어서 부담감을 갖지 않도록 해야 한다.
인사를 포함한 첫 설명도 중요하지만 신뢰감 형성과 유지는 검사 과정 전체를 통해서 끊임없이 점검하고 재조직해야 하는 지속적 과정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아동이 검사를 수행하는 동안 자신들이 관찰 당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도록 해서는 안 된다. 노려보는 시선을 하거나 수행 중인 아동의 주의를 산만하게 하거나 당황하고 초조하게 만들 수 있는 어떠한 행위도 금물이다. 따라서 관찰 사항의 기록이나 반응에 대한 점수 매기기 등의 작업은 매우 조심스럽게 행해져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능검사] 지능검사
  • 검사에 동형찾기라는 새로운 소검사가 첨가됨. 보충검사인 숫자와 미로 소검사는 언어성 및 동작성 IQ점수를 계산하는데 사용되지 않지만, 시간이 허용되고 검사자가 아동의 능력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알아보고자 할 때 실시할 수 있다. (3) K-WSIC-Ⅲ 검사 실시의 고려사항① 검사장소- 외부 방해나 간섭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조용하고 조명이 적당하며 공기가 좋은 방에서 검사를 실시해야 한다. 원칙적으로 검사시 검사자와 아동 이외의 어떤 사람

  • 심리검사의 과정
  • 실시하게 되고 그 필요성은 학교장 혹은 상담교사가 확인한다.2. 심리검사의 선택심리검사는 상담이나 교육과정의 한 부분으로 간주해야 하며, 그것을 하나의 방해물로 보아서는 안 된다. 물론 검사를 대할 때 피검사자는 간혹 불안을 갖기도 한다. 특히 적성검사나 성취도검사는 실패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더욱 그러하다. 검사에 대한 불안은 상담의 전과성에 영향을 줄 수 있다. 흥미검사나 성격검사의 경우도 취약점이나 바람직하지 않은 특성들을

  • [교육학, 사범대, 교육대학,] 교육평가의 최근 동향-정의적. 인지적 교수평가
  • 특성이나 차원에 따라 각각 점수를 할당하는 방법으로 학생 포트폴리오에 대해 더 상세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 ② 총체적 평가방법은 학생의 포트폴리오를 전체로서 이해하고 전반적인 것에 대해 점수를 부과한다. 3부. 타당도1. 타당도의 개념 1) 재고자 하는 것을 충실히 재는 지의 정도 표시 : 타당도는 측정도구가 재려고 의도한 것을 어느 정도로 충실히 재고 있는지를 나타내 주는 것이다. 그래서 타당도를 다른 용어로는 ‘검사의 진실성, 혹은

  • [조음장애] 조음장애(발음장애, 음운장애)의 원인, 조음장애(발음장애, 음운장애)와 조음검사, 조음장애(발음장애, 음운장애)아동의 조음치료 관점과 치료적 접근, 조음장애(발음장애, 음운장애)의 치료기법 분석
  • 아동에 비해서 어느 정도의 수준을 나타내는지 평가할 수 있다.2. 검사 방법1) 검사 대상생활 연령 4˜8세 정도의 아동들에게 검사할 수 있는 진단 도구로, 아동의 언어발달 정도를 측정할 수 있다. 비록 생활연령이 높다 할지라도, 아동의 인지 능력이나 언어능력이 4˜8세 정도라 추측되는 경우에는 이 검사가 사용 가능하다.2) 검사 실시(1) 검사를 위한 준비(검사시 유의사항)① 검사자는 본 검사를 실시하기 전에 3번 이상 연습해 검사 절차에 익숙해

  • 다면적 인성검사 MMPI의 개요 타당도 척도
  • 검사, 환자의 검사 태도까지 측정하는 최초의 검사.* 검사실시: 초등학교 6년 수준의 문장 독해력, 피검사자의 연령과 지능수준(16세 이상, Wechsler 성인용 지능검사에서 언어성 검사 80이상), 표준 사전의 설명, 정신적 혼란이 심한 자 읽어주되 큰 소리로 읽지 말아야 하고 대신 적어주는 일은 X, 조용하고 밝은 공간 장소 확보, 연필 사용, 소요시간 60~90분, 검사자가 지정하는 곳에서 검사자의 감독 하에서 실시, 환자나 치료자에게 매우 중요한 자료라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