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성] 소비문화와 여성의 젠더정체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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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Ⅱ. 젠더정체성과 페미니즘
1. 여성과 자아정체성
2. 정체성과 성
(1) 자아 정체성과 성 정체성
(2) 생물학적 성(sex), 젠더(gender), 섹슈얼리티(sexuality)
3. 젠더 정체성 형성에 대한 페미니즘 관점
(1) 본질주의 페미니즘
(2) 사회구성주의 페미니즘
(3) 포스트모던 페미니즘
4. 여성의 정체성 형성과 변화
(1)가부장적 여성 정체성의 내면화
(2) 여성 정체성의 분화와 갈등
(3)여성 정체성의 변화와 재구성
5. 젠더 정체성과 페미니즘의 전망

Ⅲ. 이상화된 몸, 아름다운 몸을 위한 사투
1. 자기 억압과 정체성의 패러디
2. 욕망과 해방의 언어 / 자기 대상화와 자기도취
3. 육체시장 : 신델레라의 행렬

Ⅳ. 성매매특별법을 둘러싼 논란

Ⅴ.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최근 한국의 언론은 ‘성매매특별법’의 실시를 ‘여성’과 ‘여성’의 대립으로 몰아가고 있다. ‘여성’이 내놓은 성매매를 근절하겠다는 법안에 대해 남성의 보수적 사회는 힘없고 소외되었던 피해 여성을 방패로 이용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사회에서 이러한 현상이 일어나게 된 원인은 무엇인가? 여기서는 ‘성 정체성(gender identity)’와 페미니즘에 관한 이론적 검토하고, 나아가 근래 더욱 팽배하고 있는 ‘아름다운 몸만들기’의 의미 관해 논의 해보며, 마지막으로 ‘성매매 특별법’과 관련된 논란을 다룸으로써 현재적인 페미니즘에 다가갈 것이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우리사회 ‘여성성의 실상’ 전체는 아니더라도 단면은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Ⅱ. 젠더 정체성과 페미니즘

1. 여성과 자아정체성
우리 사회에서 ‘아줌마’ 하면 연상되는 이미지는 ‘빠글빠글 파마, 와글와글 왕수다, 좌충우돌, 무지막지, 막무가내, 몸빼 바지, 슬리퍼, 도박, 묻지마 관광’ 등 부정적인 이미지가 대부분이다(김성민, 1999 : 222). ‘아줌마’는 우아함을 포기하고 부끄러움을 포기한 사람으로 사회에서 ‘왕따’로 취급받는다. 그것은 자식을 위해 남편을 위해 헌신하고 내조한다는 명분으로 ‘아줌마’ 자신의 존재가 없었기 때문이다. 아줌마들의 정체성은 어디에서 찾을 것인가?
사람은 살아가는 동안 자신이 누구인가에 대한 의식을 가지고 있으며 사회 안에서 자신의 위치를 파악하고 일상생활에서 자신에게 기대되는 역할이나 행동에 대한 인식을 하고 있다. 일상생활에서 사람이 하는 말과 행위는 인간의 자기 인식 즉 자신의 정체성에 바탕을 두고 있는 것이다. 정체성을 갖는다는 것은 나를 둘러싼 상호관계 속에서 나의 지위와 그 지위에 결부된 역할에 관한 일련의 정의들을 내면화하고 동일시한다는 것을 의미한다(이진경, 1997).
정체성과 관련하여 볼 때 현대 사회에서 성은 자아의 발달 및 개인들간의 관계에서 중요한 범주이다. 인간은 사회화 과정 속에서 성 정체성을 갖게 되며 성은 의식적이건 무의식적이건 간에 개인의 정체성 형성과 긴밀한 관련이 있다(현택수, 1997 : 90). 페미니즘은 개인의 정체성과 성 정체성의 구성이라는 주제를 현대 공적 담론의 중심에 위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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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 문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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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원홍(외)(2001), ꡔ오늘의 여성학ꡕ, 건국대학교 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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