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유치원의 역사와 필요성 및 숲유치원의 장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06 / 2016.08.06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숲유치원의 개념, 역사, 필요성, 운영 유형, 교육 목적, 교육의 특징, 하루 일과, 숲유치원의 장점(효과)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숲유치원의 개념
2. 숲 유치원의 역사
1) 유럽의 숲 유치원 역사
2) 한국형 숲 유치원 역사
3. 숲유치원의 필요성
4. 숲유치원의 운영 유형
5. 숲유치원의 교육 목적
6. 숲유치원 교육의 특징
7. 숲유치원의 하루 일과
8. 숲유치원의 장점
【 참고자료 】
본문내용
숲유치원의 역사와 필요성 및 숲유치원의 장점

1. 숲유치원의 개념

숲유치원은 기존의 정형화된 유치원에서 교사에 의해 주입식 교육을 받는 것과 달리 숲이라는 열린 공간에서 유아들이 맘껏 뛰놀며 자연과 서로 상호작용하며 관계를 형성하고, 인간과 자연과의 유기적인 관계를 통하여 영혼 육을 포함하는 전인교육을 가능하게 하는 교육기관으로서의 개념을 갖고 있다. 숲유치원에서도 숲 반을 담당하는 교사는 있지만 숲에서는 교사보다 자연 그대로가 유아들에게는 더 자연스러운 교사가 되어 준다는 믿음으로 유아들과 자연 생명체와의 만남과 교감을 중요하게 이끄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곽노의·이경순·윤승훈, 2010).
숲유치원은 숲에서 이루어지는 직접 체험을 통한 놀이중심의 활동으로서 유아의 전인발달을 돕는 통합교육이다. 숲에서 이루어지는 자유로운 놀이 활동이 자연스러운 배움이 되고, 숲에서 함께 교감하는 모든 자연물과 생물들이 교육의 대상이 된다. 유아 숲교육의 철학은 교사도 프로그램도 없는 자연이 교사이며, 자연과의 교감 활동 자체가 프로그램이 되는 교육으로서 유아들이 자연과 교감하면서 자연스럽게 깨달아 가는 과정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교육이 이루어지는 곳이다(장희정, 2010).
참고문헌
곽노희,이경순,윤승훈(2010)「우리나라 현장 적용의 실제 숲유치원 아이들」교육자치연구소
김경렬(2004)「우리 아이 머리는 자연요법으로 다시 태어난다」행복한 책가게
배은주(2013)「숲 유치원 교사와 일반 유아교육 기관 교사의 환경 친화적 교육 태도 및 교사교육 요구」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명환(2007)「독일의 숲 유치원」교육 아카데미
이명환,김은숙(2010)「녹색교육 숲유치원-독일·스위스·한국」교육아카데미
이명환(2012)「숲 유치원의 역사 및 교육적 근간. 한국 열린 유아 교육」학회 춘계학술 대회 자료집
이헌정(2013)「유아교육기관 원장의 숲유치원에 관한 인식 연구」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임재택(2012)「한국형 숲유치원의 성격과 활성화 방안」유아교육기관의 숲 체험교육 제대로 알기, 열린유아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표 자료집
장희정(2010)「숲유아교육(설립에서 프로그램까지)」호미
장희정,박인기(2014)「숲유치원에서 쏙쏙 뽑은 누리과정」도서출판 호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과정 공통] 다음 유아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유아교육과정 공통 다음 유아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통합교육과정- 숲유치원프로그램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통합교육과정과 숲유치원프로그램의 개념1) 통합교육과정의 개념2) 숲유치원프로그램의 개념2. 통합교육과정과 숲유치원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1)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2) 숲유치원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3. 통합교육과정과 숲유치원프로그램의 특징 1) 통합교육과정의 특징 2) 숲유치원

  • [환경교육] 우리나라의 환경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ContentspageⅠ. 서 론21. 환경교육의 정의 및 목적22. 환경교육의 필요성2Ⅱ. 본 론41. 환경교육의 출현 배경42. 환경교육에 대한 다양한 담론5(1) 환경을 위한 교육:과학적 환경관리교육5(2

  • [유아사회교육] 유아를 위한 환경교육
  • 유치원 3. 한미유치원 4. 생태교육 . 5. 공동육아 .Ⅵ. 토론 문제 ■ 참고문헌 Ⅰ. 환경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환경교육은

  • [유아교육] 유아교육과 유아교사
  • 및 보육시설의 기능과 운영, 관할 행정부서를 요악하면 다음과 같다.0~14세 아동들을 위한 유아교육기관 및 보육 시설 유형기관의 종류대상 유아의 연령 및 기관수운영 시간행정적인 책임유아학교2.5~6세(2세: 35%3세: 99%4,5세 : 100%취학률)*오전 8:30~오후 4:30*수요일은 운영하지 않음*토요일 오전 운영*교육부와지방교육당국유치원2~6세(11,800개소, 1993)*각 지방의 요구에 따라 정해짐*보건성,*지역사회 보건국보육시설2개월~3년(118,500개소)*연

  • [사회복지] 어린이 놀이 공간-놀이터- 개선 방안
  • 및 교육연계로서의 활용으로 인솔교사가 이끄는 유치원 생들의 단체 관람이 끊이지 않는 곳이었다.2. 어린아이- taget segementation의 효율적 공간우리가 어린이의 도시라 명한 라빌레트의 비밀은 바로 어린 아이내에서의 철저한 타겟 세분화(?)! 단순한 어린아이가 하나의 명칭이 아닌, 어린이의 체험시설에 따른 3-5세, 5-12세 등 세세하게 구분 지어져 있다는 점이 무척이나 새로 왔다 이에 맞게 체험의 강도가 달라지며, 이에 따른 교육의 맞춤 효과때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