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목표와 수행목표의 진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03 / 2016.08.03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이 자료는 교수목표와 수행목표의 진술에 대한 자료입니다. 교수목표는 해당 단원의 전체적인 목표에 해당하며 수행목표는 교수목표를 구성하는 구체적인 행동을 제시하는 목표를 말합니다.

목차
1. 교수목표에 대해서
2. 수행목표에 대해서
3. 타일러의 행동목표 진술원리
4. 명세적 수업목표진술에 대한 장단점

본문내용
1. 교수목표에 대해서
교수목표는 해당 단원의 전체적인 목표에 해당하며 이러한 교수목표는 여러 개의 수행목표를 포함한다. 보통 교수목표는 일반적 수업목표로 정의될 수 있으며, ‘안다’, ‘이해한다’, ‘파악한다’와 같은 추상적이고 암시적인 동사로 표현된다. 이러한 교수목표는 학습자의 구체적인 행동을 제시해주지 못하기 때문에 모호하다는 단점을 갖는다. 하지만, 이러한 교수목표는 학생들이 나아가야할 방향을 제시해준다는 의미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임용고시 교육학 총망라
  • 교수목표와 수행목표의 차이6. 포스트모더니즘 사상을 학교 교육에 적용할 때 나타나는 문제점7. 실존주의 교육의 적용에 있어서의 문제점8. 메를로-퐁티의 교육론9. 오슈벨의 유의미 수용학습10. 브루너의 발견학습, 오슈벨의 유의미학습, 기계적 암기학습의 차이11. 교육목표12. 블룸의 교육목표 분류13. 교육목표의 진술14. 순환학습15. 로슨의 순환학습모형16. 하슈웨의 인지갈등모형17. 발생학습모형18. 드라이버의 대체적 개념틀1. 절대평가와

  • [교직, 교육학] 교육목표의 진술과 세분화
  • 1. 교육목표의 진술과 세분화 1.1. 교수목표에 관한 몇 가지 쟁점흔히 우리가 수업을 통해 학생에게 나타나기를 기대하는 학생의 행동변화를 교육목표, 교수목표, 행동목표, 수행목표, 조작목표 등 여러 가지로 표현하는데, 이 교수목표(instructional objectives)는 교육과정 전체를 방향지우고 규제하는 역할을 한다. 즉, 교사 및 학교행정가가 학생의 변화여부를 알고자 할 때 그 대상으로서의 객체, 그것이 교수목표이다.그렇다면, 교수목표와 평가의 관계

  • [교육방법및교육공학] 딕과 캐리의 교수체제 설계 모형에 따른 PBL교수전략(중학교 3학년 사회과 시민생활과 다원적 이익의 정치화)
  • - 목 차 -Ⅰ. 교육목적규명1. 단원명2. 단원의 개관3. 단원학습의 목표4. 단원학습의 필요성5. 단원에서 해당차시의 위치Ⅱ. 과제분석1. 내용의 위계2. 차시계획3. 본 차시를 학습하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하는 규정Ⅲ. 학습자분석Ⅳ. 수행목표진술Ⅴ. 평가도구 개발1. 토론과 평가2. 기초, 기본, 심화 학습 평가Ⅵ. 교수전략 개발1. PBL 학습활동 개발2. 교수 학습과정 구성Ⅶ. 교수매체 개발Ⅰ. 교육목적규명1. 단원명대단원명 Ⅰ. 민주 정치와

  • Dick&Carey의 체제적 교수설계 모형
  • 진술하는 것이다. 하위 기능 분석이란 학습자가 그 학습과제를 학습하기 위해서 필요한 하위 기능 및 학습절차 등을 분석하고 결정하는 것이다.⑶ 학습자 및 환경 분석 출발점 행동과 교수활동을 설계하는데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학습자의 특성을 확인하고 학습이나 교수에 영향을 주는 환경을 분석한다. ⑷ 수행목표 진술 수행목표란 특정 프로그램을 통한 학습을 끝마쳤을 때 학생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기술하는 것이며 앞서 행하여진 과제

  • 수업설계안-길이재기
  • 교수 전략 개발 (Develop Instructional Strategy)◆수업 모형: 개별 학습 모형(1) 교수전 활동(preinstructional activities)학습단계학습요항교수-학습 활동시간자료 및 유의점과제파악동기유발 및 학습 목표 확인동기유발 ▶자신의 키 말해보기 - 146이요. 136cm( 자신이 알고 있는 키를 단위에 상관없이 발표)․이번 시간에는 키를 어떻게 말해야 하는지 정확히 알고 키를 말할 수 있는 두 가지 단위를 배우겠습니다.선수학습 상기▶2-가에서 물건의 길이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