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주의 교육이론, 갈등주의 교육이론, 신교육사회학 교육이론의 이론적 특징을 표로 비교하고 자신의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02 / 2016.08.02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기능주의 교육이론, 갈등주의 교육이론, 신교육사회학 교육이론의 이론적 특징을 표로 비교하고 자신의 느낀 점을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기능주의 교육이론, 갈등주의 교육이론, 신교육사회학 교육이론의 이론적 특징 비교표
2. 본인의 느낀 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사회학이라는 학문은 교육에 대한 사회학적인 연구로서 교육의 체제와 교육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인간과 인간, 인간과 집단의 관계를 사회학적인 연구에서 성취된 지식, 기술, 방법을 적용하여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정의한 바 있으며 실천 지향적 교육사회학에서 사회학 지향적 교육사회학으로 발전되어 왔다. 여기서 사회현상을 연구하는 방법에는 거시적 접근방법과 미시적 접근방법으로 구분하여 생각할 수 있다. 거시적 접근방법은 사회를 개인과 별도로 존재하고 사회 나름의 실체를 갖는다는
..

2. 본인의 느낀 점
본인은 기본적으로 기능주의 교육이론에 반대한다. 기능주의 교육이론은 학생선발, 사회화, 질서 및 균형 등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접근방법에 따르면, 재능이 있거나 뛰어난 학생들을 한 곳에 모아 가르치고 그렇지
참고문헌
- 강규석, “학교교육 붕괴의 실태와 원인고찰”, 경상대, 2001
- 김동환외, “교육사회학의 이해”, 상조사, 2002
- 안병환, “교육사회학적 관점에서 본 특수교육”, 발달장애학회지,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교육학]사회교육의 접근방법
  • 이론들을 이론 유형에 따라 기능이론, 갈등이론, 신교육사회학으로 나누고, 접근 방법에 따라 거시적 접근, 미시적 접근, 통합적 접근으로 구분하였다. 김병성, 『교육사회학 관련이론』, 양서원(1990) p15~17한편 차경수, 최충옥, 이미나 교수는 기능주의이론, 갈등이론, 미시적 해석학 이론, 신교육사회학으로 구분하였다. 최충옥 외, 『교육사히학의 이해』, 양서원(1995) p32 교육사회학의 접근방법에 관한 발표에서는 교육사회학에 있어서의 이론적 동향

  • 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대립된 시각(기능이론, 갈등이론)을 비교하고, 각 주장의 강약점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대립된 시각(기능이론, 갈등이론)을 비교하고, 각 주장의 강약점에 대해서 서술하시오.Ⅰ 서론교육사회학과 관련된 여러 가지 다양한 이론들을 종합해보면 크게 기능주의적 관점과 갈등주의적 관점 그리고 해석학적 관점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기능주의와 갈등주의 이론은 사회구조의 질서와 갈등을 연구하는 거시적인 접근방법인데 비하여 상징적 상호작용, 교환이론, 민속방법론 등을 포함하는 해석학적 관점은 미시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 신교육사회학 등으로 나누어 서술. 번스타인과 부르디외 등을 신교육사회학에서 서술(2) 국내 학자들의 분류경향- 조용환 규범적 패러다임 (구조기능주의 이론) 해석학적 패러다임(상호작용론 이론)- 김병성 거시적 접근 : 기능이론, 갈등이론 미시적 접근 : 신교육사회학, 민속방법론, 상호작용론, 현상학 ⇒-김신일 -기능주의적 접근-갈등적 접근 교육사회학 이론-해석적 접근표 교육사회학의 주요이론 접근방법주요이론대표적 학자강 조 점

  • 9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
  • 교육과정사회학이란 학교에서 다루어지는 교육과정이 사회적 산물이며, 지배계급의 이데올로기를 담고 있  다고 보고, 교육과정을 사회학적인 입장에서 분석하려는 흐름입니다. 그래서 교육과정사회학자들은 교육과정이 보편적이고 객관적이라고 보는 기능주의 교육과정관을 지배이데올로기라고 비판합니다. 1. 교육과정사회학의 전개교육과정사회학 → 1970년대 초 영국에서 등장⇒ 교육과정에 탐구의 초점을 맞추자!기능ㆍ갈등이론 → 교육

  • [교육사회] 제 9장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
  • 교육이념에는 특정 지배집단의 이해관계가 반영되어 있다.셋째, 사회적으로 제도화되어 있는 교육내용은 특정 계층의 문화와 이념이 내포되어 있다. 이러한 지식은 때때로 학습자, 교사, 학부모, 정책당국간에 갈등을 유발하기도 한다.넷째, 사회적으로 제도화되어 있는 현행의 주지주의 교육은 평등화 실현에 위배된다.마지막으로 학교에서 다루고 있는 교육내용에 강조점을 두고 있는 신교육사회학에서는 학업성취의 균등으로서 교육의 기회균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