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 쓰기 등 문해 활동에 흥미가 없는 아이를 위한 교사의 효과적인 언어지도 방법과 교사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31 / 2016.08.01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읽기, 쓰기 등 문해 활동에 흥미가 없는 아이를 위한 교사의 효과적인 언어지도 방법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 사례를 중심으로 보고서를 작성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문해 활동에 흥미가 없는 아이를 위한 교사의 효과적인 언어지도 방법
1) 문학적 접근법을 선택한 이유
2) 문학적 접근법의 특성
3) 문학적 접근법의 문해 활동 교수방법
2. 문학적 접근법의 문해 활동에서 교사의 역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기에 읽기와 쓰기를 학습하는 것은 유아의 발달적 과정이다. 유아기는 언어습득의 결정적인 시기로 이 시기에 언어를 습득하지 못하면 일생을 통해 언어의 장애를 극복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유아들의 학습에서 언어지도는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유아들은 언어를 통해 학습동기를 부여 받고 다양한 호기심과 탐구심을 키워나간다. 유아기는 다양한 발달영역의 결정적 시기로 이 시기의 언어지체는 심각한 인지적 사회적 어려움을 가져온다. 그러므로 유아교육기관에서는 유아들의 언어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등의 다양한 언어형태를 사용하여 유아들이 충분한 언어발달을 이루도록 질적인 언어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 이에 본론에서는 읽기, 쓰기 등 문해 활동에 흥미가 없는 아이를 위한 교사의 효과적인 언어지도 방법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 사례를 중심으로 보고서를 작성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남규, 최은영, 장석경 저, 영유아 언어지도 (균형적 접근에 기초한), 공동체, 2016
성미영 저, 언어지도, 학지사, 2015
고문숙, 권도하, 권민균 외 2명 저, 언어지도, 양서원, 2014
김경의, 김민정, 이선경 저, 영유아 언어지도, 학지사, 20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어린이집 교사가 된 후 어떻게 언어지도를 하고 싶은지 영아반과 유아반을 구분하여 자신의 의견을 쓰고, 그 이유를 기술하시오.
  • 위한 언어지도는 효율적인 의사소통에 필요한 태도와 습관 형성의 기틀을 마련하고, 유아의 개인적 만족 성취와 미적이고 정서적인 발달을 촉진하기 위하여 이루어진다. 영유아의 언어 발달을 위한 교육 활동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네 가지 영역에 기초를 둔다. 미국에 거주하는 아이들에게는 한국학교가 바로 이러한 활동을 집단적으로 경험하는 최초의 환경이다. 하지만 영유아의 언어 기능은 가정환경의 차이와 영유아 개인의 능력차 등으

  • 영유아 언어지도 접근법
  • 방법- 자음과 모음 체계- 자소와 음소(글자와 말소리)의 대응관계- 철자법- 읽기 과정에서 자모 체계에 대한 지식 적용방법- 20세기 초 대부분 교사들이 발음중심 접근법 강조- 이지도법은 주로 처음 글을 배우는 유아들이나 초등학교 - 저학년아동들 중 특별히 읽기에 어려움을 느끼는 아동들에게 효과적으로 적용된 방법 발음중심 접근법 :행동주의 이론 기초행동주의에 입각한 읽기 준비도에 기초.유아 언어발달은 성숙이 아닌 환경에 의해 결

  • [언어지도] 문학적 접근을 통한 언어교육
  • 활동목표 ① 동화 속의 상황을 상상하여 이야기를 꾸며볼 수 있다.② 동화 속 인물의 역할을 정하여 극활동을 할 수 있다.▶ 활동방법① 「팥죽할머니와 호랑이」에 등장한 호랑이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배고픈 호랑이는 어떤 행동을 하였나요?• 호랑이의 성격은 어떤가요?② 호랑이를 만난다면 무엇을 할지 이야기 나눈다.• 호랑이를 만난다면 느낌이 어떨 것 같아요?• 호랑이와 어떤 이야기를 나누고 싶어요?• 호랑이를 만난다면 어

  • 의사소통 보육과정의 연령별 목표와 언어능력 향상시키기 위한 교사의 역할
  • 의사소통 보육과정의 연령별 목표와 언어능력 향상시키기 위한 교사의 역할 Ⅰ. 서론보육과정에서 의사소통 영역의 내용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등 네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여기서 말하는 의사소통보육과정은 영유아가 듣고 말하는 것을 즐거워해야 하며, 상황에 맞는 언어를 익히게 하고, 기초적인 문해 능력과 바르고 즐거운 언어생활 태도를 가지도록 해주고,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런 의사

  • [보육과정] 표준보육과정 영역별 교육목표와 내용 -의사소통
  • 언어발달이 급격히 이루어지는 시기 ①보육교사 및 또래 영아와 자주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한다.②보육 교사는 영아의 구어와 문어 발달에 관심을 갖고 상호 작용하여야 한다. ③아직 글을 읽을 수 없으나 문자와 관련된 여러 가지 경험을 한다. ④읽고 쓰기가 즐거운 것임을 알게 되고, 책을 다루는 기술을 발달시킨다. ⑤이름 붙이기를 통해 의미를 전달하기 위한 상징을 알게 한다.(2)유아기 ①유아의 읽기・쓰기는 글과 자연스럽게 친숙해지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