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중심학습(PBL)의 개념과 특징 ; 문제중심학습모형의 절차와 설계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30 / 2016.07.30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문제중심학습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분석하였고,
문제중심학습(PBL)의 모형을 둘러보고 프로그램 설계의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목차
1. 문제중심학습(PBL)이란?

2. 전통적 수업 방법과 PBL 수업 방법의 비교

3. 문제중심학습과 다른 교육적 접근들의 특성 비교
1) 문제중심학습과 문제해결학습
2) 문제 중심학습과 과제중심학습
3) 문제 중심학습과 프로젝트중심학습

4. 문제중심학습의 특징
1) 학습 목표 면에서의 특징
2) 학습 과정 면에서의 특징
3) 학습 평가 면에서의 특징
4) 교사 역할 면에서의 특징

5. 문제중심학습의 절차

6. 문제중심학습의 모형
1) Barrows & Myers의 문제중심학습 모형
2) IMSA 문제중심학습 모형
3) Delise의 문제중심학습 모형

7. 문제중심학습에 의한 프로그램 설계
1) 문제의 설계
2) 문제의 성격
3) 학습 자료 선정 및 전달
4) 교사의 역할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문제중심학습(PBL)이란?
문제중심학습은 경험을 바탕으로 하는 새로운 교수-학습모형으로 약 20 여년 전에 의과대학에서부터 시작되었다(김주연, 2002). 문제중심학습을 이론적으로 정립하여 활용하는데 가장 커다란 공헌을 한 Barrows(1985)는 구체적인 문제로부터 시작하고 있는 문제중심학습을 “ 학습자들이 필수적인 지식과 기술을 획득하도록 도와주기 위해서, 그리고, 문제해결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서 필요한 학습과정의 개발이며 전달체제” 라고 정의했다. 또한 문제중심학습은 문제 해결 전략, 교과 지식, 문제해결 능력을 동시에 개발할 수 있도록 해주며(Center for Problem-Based Learning, 2001), 교수자에 의해 제시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학습자들이 5 명에서 7 명 사이의 소그룹으로 편성되어 그룹토론과 같은 협동학습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교육방법이다(강인애, 1997). 여기서 문제 해결이란 학습자가 주어진 과제 또는 관심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필요한 정보를 수집, 분석함으로써 그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의미한다(강숙희, 2001).
문제해결 기술, 자기주도적 학습, 적절한 자원을 찾고 사용하는 능력, 비판적 사고력, 수행 능력, 사회적 기술, 컴퓨터를 다루는 능력, 리더쉽, 팀으로 일할 수 있는 능력, 커뮤니케이션 기술 등을 목표로 하는(Barrows, 1996) 문제중심학습은 학습자로 하여금 어떤 문제나 과제에 대한 해결안 혹은 자신의 견해나 입장을 전개하여, 제시하고 설명하며, 나아가 옹호할 수 있어야 한다(Duffy, 1996, 강인애, 1997).

2. 전통적 수업 방법과 PBL 수업 방법의 비교
교육도 유행이 있다. 교육인적자원부에서 강조하고 있는 것은 ‘창의인성 교육’이다. 즉,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면서 인성적인 측면에서 더불어 살 줄 아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다. 이에 PBL은 학습과 더불어 인성 측면의 발달을 이룰 수 있는 좋은 학습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강경희, 문제중심학습에 의한 중학교 수학 탐구활동의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7.
강숙희, 인터넷과 수업, 교육과학사, 2001.
강인애, 왜 구성주의인가?, 문음사, 1997.
김은호, 문제중심학습이 언어영역 학업성취 및 자기주도적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7.
김주연, 문제중심학습 환경에서 정보문해능력과 학습태도가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2.
안중현, 지층과 화석 수업에서 문제중심학습이 초등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 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15.
우옥희, 문제중심학습학습이 학습자의 메타인지 수준에 따라 문제해결력 과정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0.
이새롬, 문제중심학습을 활용한 토의교육 방안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14.
장정아, 문제기반학습 실행을 위한 교수자역할에 대한 이론적 탐색, 교육발전 연구, 제21권 제1호, 2005.
정복례 외 공역, 문제중심학습의 이해, 현문사, Donald R. Woods의 problem-based learning:How to Gain the Most from PBL, 현문사, 2003.
조연순, 문제중심학습의 이론과 실제, 2006.
지정이, 전문계고등학교 정보통신 교과에서 문제중심학습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분석,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구성주의교수-학습모형
  • 학습 원리 정리3. 구성주의 교수-학습 모형(1) 문제중심학습(2) 인지적 도제 모형(3) 집단 학습모형4. 구성주의의 최종 고찰5. PBL 학습법(1) 개념(2) PBL교육방법의 목표(3) 역할 및 효과(4) PBL 학습의 특징6. 기말 리포트와 교육공학 수업을 마무리 하며1. 교육공학의 개념(1) 교육공학의 개념교육공학이란 모든 인간학습에 포함된 문제들을 분석하고 그 해결책을 고안․실행하고 평가․관리하기 위하여 사람, 절차, 아이디어, 기계 및 조직을 포함하는

  • [국문학교육론] 문제 중심 학습(Problem-Based Learning) 을 이용한 교수학습 방법 탐구
  • 문제 해결책 형성 단계(문제 진술의 정교화 단계)1.3.4. 정리 발표 및 반성 단계(문제 해결책 결정, 문제 해결책 발표 단계, 반성 단계)2. 문제 중심 학습의 특성2.1. 문제 중심 학습의 특징2. 2. 문제 중심 학습의 장․단점3. 문제 중심 학습의 국어교육 적용 실례3 1. 문제 중심 학습에 바탕을 둔 논증적 글쓰기의 지도 절차 단계4. 참고문헌1. 문제 중심 학습(PBL)의 이론 소개1. 1. 문제 중심 학습의 등장과 이론적 배경문제 중심 학습 방법은 1969년 캐나다

  • [교육방법] 문제중심학습
  • 문제중심학습>Ⅰ. 문제중심학습의 개념Ⅱ. 문제중심학습의 지식관1. Dewey의 교과지식관과 문제중심학습2. 구성주의와 문제중심학습 Ⅲ. 문제중심학습의 특징과 문제의 유형1. 문제중심학습의 특징2. 문제의 유형Ⅳ. 문제중심학습의 장 ․ 단점과 중요성1. 문제중심학습의 장점2. 문제중심학습의 단점3. 문제중심학습의 중요성Ⅴ. 문제중심학습의 교육적 가치 및 실천적 난관1. 문제중심학습의 교육적 가치2. 문제중심학습의 실천적 난

  • 영어교육과 문제중심학습
  • 문제 중심 학습(Problem Based Learning)Ⅰ. 문제중심학습(Problem Based Learning)의 개념Ⅰ-1. ‘교수방법’으로 정의하는 입장Ⅰ-2. ‘교육과정’으로 정의하는 입장Ⅱ. 문제중심학습의 지식관Ⅱ-1. Dewey의 교과지식관과 문제중심학습Ⅱ-2. 구성주의와 문제중심학습Ⅲ. 문제중심학습의 특징Ⅲ-1. 문제의 측면Ⅲ-2. 학생의 측면Ⅲ-3. 교사의 측면Ⅲ-4. 학습 환경의 측면Ⅳ. 문제중심학습에서 활용되는 문제의 특성 및 유형Ⅳ-1. 문제의 특성Ⅳ-2. 문제의 유형

  • [PBL][프로젝트학습][프로젝트수업]PBL(프로젝트학습,프로젝트수업)특징,목적,준비, PBL(프로젝트학습,프로젝트수업)전개,사례,제고과제,평가
  • PBL(프로젝트학습, 프로젝트수업)의 제고 과제와 평가 분석Ⅰ. 서론Ⅱ. PBL(프로젝트학습, 프로젝트수업)의 개념과 절차1. 1단계 : 과제의 선정2. 2단계 : 과제의 계획3. 3단계 : 과제의 수행 및 평가Ⅲ. PBL(프로젝트학습, 프로젝트수업)의 원리와 특징Ⅳ. PBL(프로젝트학습, 프로젝트수업)의 목적Ⅴ. PBL(프로젝트학습, 프로젝트수업)의 준비1. 주제 선정2. 주제망 예비 구성1) 효과2) 교사의 주제망 구성 절차3. 기본 어휘 및 중심 개념 선정4. 학습내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