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A브랜드의 성공요인과 마케팅 전략 ; SPA브랜드의 장점과 특징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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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spa브랜드의 유형과 특징, 성공요인과 관련한 장점을 서술하였고,
세계적인 SPA브랜드인 ZARA, H&M, UNIQLO의 마케팅 전략를 분석하였습니다.
목차
1. SPA브랜드란?

2. SPA브랜드의 등장배경

3. SPA브랜드의 발전
1) SPA의 제 1세대
2) SPA의 제 2세대
3) SPA의 제 3세대

4. SPA매장의 유형

5. SPA브랜드의 주요 장점
1) 빠른 회전율
2) 저가의 가격
3) 전 세대를 아우르는 포지셔닝 전략
4) 콜레보레이션(Collaboration) 마케팅
5) VMD

6. 국내 패션시장 SPA 브랜드의 전개 현황

7. SPA브랜드의 성공요인과 마케팅 전략
1) ZARA
2) H&M
3) UNIQLO

참고자료
본문내용
1. SPA브랜드란?
SPA는 의류제품의 기획에서 제작과 유통의 과정을 모두 자사에서 해결하고, 조직의 단순화로 빠르고 정확한 의사결정이 될 수 있도록 만든 시스템을 뜻한다. SPA는 소비자의 니즈(Needs)를 파악하고 다양한 분석을 통해 수요와 공급에 앞서 말한 생산, 기획, 유통 등의 프로세스 시스템을 거쳐 가장 신속하게 소비자의 욕구를 만족해주는 시스템으로써 전 세계적으로 SPA의 프로세스는 확산 되어가고 있으며, SPA관련 브랜드도 함께 성장하고 있다.
위에서 언급 했듯이 SPA는 생산과정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단순한 네트워크 시스템을 통해 소비자에게 유통의 과정이 빠르게 전달되기 때문에 유행에 민감한 현대 소비자들의 만족감을 충족 시켜 줄 수 있다(한태임, 2009).
현재 전 세계적으로 SPA와 패스트패션(Fast Fashion)이 추세인 만큼 엄청난 양의 브랜드가 범람하고 있다. 이에 따라 SPA와 패스트패션의 용어 또한 혼돈되어 사용되고 있다. “‘패스트 패션(fast fashion)’은 2000년대 초반 새로 생겨난 단어로 국립국어원에는 2004년 외국어 표기 신어로 등록되었다.
발간한 신어 자료집에 따르면 패스트패션이란 유행에 따라서 빨리 바꾸어서 내놓는 옷을 통틀어 이르는 말로 ‘패스트푸드(fast food)’에 유추하여 만들어 내었다고 정의한다.” 패스트패션은 최신의 유행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빠르게 반영될 수 있는 형태로 합리적인 가격으로 짧은 생산주기의 유통형태를 의미한다. 소비자의 감각적인 욕구와 유행을 즉각 반영하고 합리적인 가격으로 효율적인 상품을 공급하는 이러한 유통구조는 SPA와 같은 방향성을 갖고 있지만, 반면 모든 제품의 생산주기가 길지 않다는 점은 SPA와 패스트패션의 차이이다.
우리의 삶에서 SPA의 이러한 유통구조는 크게 패션업계에 치중되지 않고 다양한 분야에서 넒은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SPA의 유통구조는 이미 국내시장에서 성장기를 넘어 과도기에 이르고 있다.
참고문헌
고은주 외, 마케팅 : 패션트렌드와의 만남, 박영사, 2008.
김성호. 1승9패 유니클로처럼. 위즈덤하우스, 2010.
김현영, 글로벌 SPA 브랜드의 퍼스낼리티가 패션 소비자의 일체감 및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논문, 2012.
양혜정, 가격민감도, SPA브랜드 유형, 판매촉진 유형이 소셜 쇼핑 소비자의 구매태도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3.
왕동걸, 한국과 중국 20-30대 여성들의 SPA브랜드 구매행동비교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2.
이상윤, 글로벌 SPA 의류 브랜드의 한국시장 진출 전략,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0.
이진행, 국내 외 SPA 현황 및 사례 분석, 국민대학교 디자인대학원 논문, 2009.
정승아, SPA 매장의 VMD가 제품평가 및 구매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덕성여자대학교 문화산업대학원 논문, 2010.
차유나, SPA브랜드 프로모션을 위한 매장 디자인 전략,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논문, 2010.
한태임, 패스트 패션(Fast Fashion)의 특성과 디자인 경향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9.
황지현, 글로벌 SPA 브랜드 태도형성의 선행요인과 구매의도와의 관계, 경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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