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A브랜드의 단점과 성공요인 ; SPA브랜드의 마케팅 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30 / 2016.07.30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SPA브랜드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서술하였고,
SPA브랜드 중에서 ZARA, H&M, UNIQLO의 성공요인과 마케팅 전략을 분석하였습니다.
목차
1. SPA브랜드란?

2. SPA의 발생배경

3. SPA브랜드의 특징

4. SPA의 유형

5. SPA 브랜드의 전략적 요인
1) 저가격
2) 신속성
3) 고품질
4) 디자인의 다양성
5) 입지적 특징
6) 한정생산
7) 점포 내 디스플레이
8) 특별한 가격대
9) 종업원의 정보성

6. SPA의 단점

7. SPA 브랜드의 성공요인과 마케팅전략
1) ZARA
2) H&M
3) UNIQLO

참고자료
본문내용
1. SPA브랜드란?

SPA는 자사에서 기획한 상품을 직접 생산하는 것뿐만이 아닌 중간 로스요인을 제거하여 합리적인 가격대를 실현하고, 신제품 출고 시 잘 팔리는 상품 정보를 기획과 디자인 부서뿐만 아니라, 제조 현장과도 신속하게 의사소통함으로써 소비자 니즈에 대응할 수 있는 상품조달을 지속적으로 실현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말한다.
또한, SPA브랜드는 백화점 등의 고비용 유통을 피해 대형 직영매장을 운영, 비용을 절감시킴으로써 싼 가격에 제품을 공급하고, 동시에 소비자의 요구를 정확하고 빠르게 파악하여 상품에 반영하여 고객의 수요와 시장 상황에 따라 1~2주 만에 ‘다품종 대량공급’도 가능하여 패스트패션(Fast Fashion)이라고도 부른다(이유순, 2012).
SPA는 발상 및 구상 시점에서 점포의 이미지, 판매력, 소비자들의 반응을 고려한 상품화(Merchandising)와 상품 디자인 개발을 기본으로 하며, 소비자들에게 브랜드 전달력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SPA는 직영매장 전개를 원칙으로 하고, 머천다이징 전략도 매장의 시각적인 이미지, 효율적인 판매, 전천후의 상품 전개를 기본으로 진행해야 하며 매장의 페이스를 상징해야 한다.
제조 소매업으로 요약되는 SPA 패션사업 모델은 유통업자가 자신의 매장에서 판매할 제품을 직접 제조·생산하는 형태인 유통형 SPA 사업과 제조업자가 자신이 생산할 제품을 직접 판매할 목적으로 매장·유통까지 운영하는 제조형 SPA 사업 형태로 구분된다.

2. SPA의 발생배경

1987년 ‘Gap’ 사에서 자신들의 사업을 정의하기 위해 처음 도입된 개념으로 소비자의 소비 패턴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기 위해 소비와 공급을 가장 효율적으로 연결하여 고객이 요구하는 가치를 최적으로 실현 시키는 시스템을 의미한다.
이러한 유통형태를 SPA로 칭하게 된 연유를 보면, 일본 섬연 신문사의 통신원인 리예 씨가 신문기사의 제목이 너무 길어 specialty store의 S, retailer of private label의 P, apparel 의 A를 따서 SPA로 칭했고. <자기가 만들어서 자기가 파는 업태>로 일본어라는 의문이 있을 것 같아 <제조 소매업> 이라고 주석을 달았다.
참고문헌
김주헌, 글로벌 SPA 의류 브랜드의 한국시장 진출 전략,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9.
김주헌.이상윤, 글로벌 SPA 의류 브랜드의 한국시장 진출, 국제경영리뷰, 2009.
김진영, 의복 쇼핑성향에 따른 20-30대 여성소비자의 글로벌 SPA 브랜드에 대한 태도와 구매행동, 경희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1.
양혜정, 가격민감도, SPA브랜드 유형, 판매촉진 유형이 소셜쇼핑 소비자의 구매태도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3.
유혜경 외, 패션 리테일링, 수학사, 2014.
이상윤, 글로벌 SPA 의류 브랜드의 한국시장 진출전략,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0.
이유순, 한국 SPA 패션경영의 현실과 개선 전략: FASHION CEO report, 한국패션협회, 2012.
이진행, 국내·외 SPA현황 및 사례분석, 국민대학교 디자인대학원 논문, 2009.
이호정.정송향, SPA 성공 전략, 패션인사이트, 2010.
이호정, SPA 브랜드 구매경험이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희대하교 경영대학원 논문, 2011.
임성민 외, 패스트 패션 도입에 따른 패션 업계의 대응 전략 연구, 복식문화, 2008.
장애리, 패스트 패션 브랜드 마케팅 믹스요소와 추구혜택이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1.
장서연, 글로벌 SPA 브랜드 가치제안 요소가 소비자-브랜드의 관계, 태도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충남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5.
정은주, SPA 브랜드 매장의 VMD 요소 현황과 사용자 평가, 상명대학교 디자인대학원 논문, 2011.
채단비, 고객의 SPA브랜드에 대한 전문성 지각이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1.
황지현, 글로벌 SPA 브랜드 태도형성의 선행요인과 구매의도와의 관계, 경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H&M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 H&M 마케팅 사례분석/ H&M 미래전략방향제안
  • H&M 마케팅전략 분석< 목차 >1. H&M 브랜드소개(1) 브랜드개요(2) 기업상황2. H&M 전략성공요인 분석3. SPA 시장분석(1) SPA산업 현황분석(2) SPA 시장매력도 분석4. H&M SWOT분석(1) SWOT분석(2) SWOT분석 바탕으로한 한국진출전략5. H&M 마케팅 성공전략6. H&M 마케팅 차별화전략7. H&M 마케팅 PR전략8. H&M 마케팅 프로모션 전략9. H&M 미래전략방안 제안1. H&M 브랜드소개(1) 브랜드개요H&M(Hannes&Mauritz)은 1947년 스웨덴에서 남성용 속옷 판매회사로 첫 매장을 연 것을

  • 스파오 SPAO 브랜드분석, 스파오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 스파오 미래전략제안
  • 스파오 마케팅전략 연구-목차-1. SPAO 스파오 브랜드소개2. 스파오의 성공요인3. SPA 시장상황분석 (5 Forces Model분석)4. 스파오 전략적제휴전략 사례분석 (SM엔터테인먼트와의 콜라보레이션)(1) 전략적제휴전 상황분석(2) 전략적제휴 방법(3) 전략적제휴후 상황분석5. 스파오 SWOT 분석(1) Strength(2) Weakness(3) Opportunity(4) Threat6. STP분석(1) Segmentation(2) Targeting(3) Positioning7. 마케팅믹스 4P전략(1) Product(2) Price(3) Place(4) Promotion8. 결론(1) 현재상황(2) 미래

  • 글로벌 브랜드인 UNIQLO의 성공요인과 경영전략
  • 글로벌 브랜드인 UNIQLO의 성공요인과 경영 전략1. UNIQLO 선정 이유 및 SPA 소개요즘 들어 사업 하는 것에 대해 많은 관심이 생겼다. 그 중 하나가 옷 사업이다. 관심이 생겨서 그런지 최근 쇼핑지나 번화가에서 쉽게 눈에 띄는 브랜드들이 있다. 쇼핑 중심지, 번화가에서 쉽게 눈의 띄는 브랜드는 바로 대표적인 글로벌 SPA브랜드인 유니클로, 자라 그리고 H&M이다. 그 중 에서도 가장 눈에 띄는 기업은 유니클로 이다. 유니클로는 깔끔하면서도 간단한 옷을

  • H&M 마케팅 사례연구(H&M 브랜드분석+성공요인+한국진출전략+SWOT+마케팅전략+H&M 향후전략방향제언)
  • H&M마케팅사례-목차-1. H&M 브랜드소개2. SPA브랜드 소개3. H&M 계열사소개4. 시장환경분석5. H&M 전략의 성공요인6. H&M기업전략(1) 제품구성전략(2) 콜라보레이션 전략(3) 인테리어와 디스플레이 전략(4) 인력수급전략7. H&M 한국진출전략8. H&M SWOT분석(1) Strength (2) Weakness(3) Opportunity(4) Threat(5) ST전략(6) WO전략9.H&M 다양한 마케팅사례(1) 스타마케팅(2) 광고마케팅(3) 블로그 마케팅10. 향후전략방향 제언1. H&M 브랜드소개- 스웨덴 기업으로서 패

  • UNIQLO 유니클로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유니클로 마케팅전략 분석과 핵심역량연구와 유니클로 한국진출 성공요인과 향후개선방향제안 레포트
  • 유니클로의 마케팅 성공사례- 목차 -1. 유니클로 기업소개(1) 유니클로 브랜드소개(2) 유니클로 기업특징2. 유니클로 SWOT분석3. 유니클로 가치사슬 분석4. 국내 SPA 시장상황분석5. 유니클로 기업핵심역량6. 유니클로 마케팅전략(1) STP 분석(2) 마케팅믹스 4P전략1) 제품전략 (Product)2) 가격전략 (Price) 3) 유통전략 (Place)4) 촉진전략 (Promotion)7. 유니클로 한국시장 성공요인 분석8. 유니클로 vs 자라 마케팅전략 비교분석9. 유니클로 향후전략과 개선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