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의 외식패턴분석] 소비자 외식행태의 실태분석(소비자의 식생활태도 분석 및 외식소비행태 분석현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26 / 2016.07.26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개념정의,특징특성,문제점해결방안,종류유형분류
목차
소비자 외식행태 실태분석

I. 식생활태도의 분석
1. 맛에 대한 선호도
2. 지불금액에 대한 가치평가
3. 점포선택적 반복특성
4. 인스턴트식품에 대한 선호도
5. 식생활의 서구화 선호도

II. 외식소비행태의 분석
1. 외식빈도
2. 지출액 3. 동기 및 동행인
4. 체류시간
5. 선호업태
6. 불만족도
7. 정보의 취득경로
8. 서비스의 평가
9. 선호입지의 유형

* 참고문헌

본문내용
소비자 외식행태의 실태분석

1. 식생활태도의 분석

환경의 변화는 식생활의 패턴을 급속도로 변화시키고 있다. 기성세대의 경우 전통고유음식을 선호하지만 신세대는 맛의 서구화가 이미 길들어져 또 다른 서구음식을 기대하는 욕구로 변해 가고 있다. 즉 젊은 층이나 신세대의 식습관은 대체로 양식이나 선진국형 가공식품을 선호하면서 인스턴트성 식품을 즐겨 먹는다. 또 음식을 선택함에 있어서 맛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지만 분위기의 감성화에 쉽게 적응하며 금액지불에 있어서도 아끼지 않는 소비성향을 가지고 있다.
서울시민을 상대로 전체선호도조사와 5점 척도법(매우 그렇다 5점, 그렇다 4점, 보통이다 3점, 아니다 2점, 전혀 아니다 1점)을 활용하여 연령별 식생활태도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맛에 대한 선호도

비싸도 맛있는 집 선호에 있어서는 가격과 관계없이 맛있는 음식점을 찾는 사람이 40% 수준이며, 5점 척도법의 평균은 3.28점으로 보통 정도로 나타났다. 또 연령별로는 20대 이하의 긍정적인 응답이 18.5%로 매우 높으며 연령층이 높을수록 낮아지고 있다. 특히 공무원, 전문직, 자영업종사자가 가격에 관계없이 맛에 따라 음식점을 선호하는 경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참고문헌
외식산업관리론 - 김기영, 염진철 저 / 현학사 / 2013
외식산업의 이해 - 나정기 저 / 백산출판사 / 2013
외신산업경영학 - 박기용 저 / 대왕사 / 2009
외식산업개론 - 김윤태 저 / 대왕사 / 2011
식생활 문화 - 정혜경, 오세영 저 / 교문사 / 2013
현대인의 식생활과 건강 - 홍희옥, 맹원재 저 / 건국대학교출판사 / 2013
식생활관리 - 권순자 권미리 외 3명 저 / 파워북 /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농산물 유통구조의 현황, 문제점 및 개선방안 분석
  • □ 목차1. 농산물 유통이란?2. 농산물 유통의 환경변화1) 소비패턴의 변화 2) 유통구조의 변화 3) 무역 추세4) 산지유통기능의 증대 5) 정보농업활성화6) 과학영농의 수행 7) 기능성 식품과 외식산업 수요증가3. 농산물 유통의 특성1) 농산물 유통의 특수성2) 농산물유통의 상품적 특성3) 농산물의 가격적 특성4. 농산물 유통의 중요성1) 개별농가 2) 제조․가공업자3) 소비자 4) 사회경제5. 우리나라 농산물 유통구조의 현황1) 산지유통조직 2) 농산물산

  • [조사방법론] 어린이 식생활 안전관리 대책이 패스트푸드 섭취량과 어린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설계
  • 및 식생활 전반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신은경, 2007).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광고규제는 어린이의 패스트푸드 섭취량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3) 영양성분 표시권고와 어린이의 패스트푸드 섭취량외식문화의 확산으로 패스트푸드, 간편식품 등의 소비가 증가했으나 영양표시가 의무화되지 않아 올바른 식품선택이 어려웠다. 그런데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영양성분표시가 되어있을 경우

  • [마케팅과 할인점]가상 할인점 중국진출 마케팅전략
  • 소비자의 구매성향4. 인구, 통계적 환경1)지역별 소득수준5. 유통산업의 문제점 II. 국내 자사 분석1. 국내 과업 환경 분석1)주요 소매업체(백화점, 슈퍼마켓, 편의점, 하이퍼마켓, 할인점) 분석2. 국내 산업 구조 분석1)격변기의 국내 유통2)신 유통 5대 유망분야3)기업의 대응4)유통 산업의 디지털 전략5)세계 유통 산업의 디지털 추진 현황6)국내 유통 산업의 디지털 추진 현황7)대응 전략3.경쟁사 분석1)이마트2)마그넷3)까르푸4)홈플러스4. 경쟁

  • [마케팅]TGI Friday`s 마케팅 현황과 생존전략
  • - 목 차 - 선정이유Ⅰ. 서론1. 자료수집방법 및 조사의 목표2. TGI Fridays 소개 및 연혁Ⅱ. 본론1. 국내 외식산업의 경향2. 국내 외식업체 현황 3. TGI Fridays 마케팅 전략 1) 시장매력도 분석2) 경쟁자 파악 3) 고객에 대한 이해(소비자 행동) 4) 내부환경 분석 5) SWOT분석6) STP 전략7) 마케팅 믹스 전략4. Cocos와의 마케팅 전략 비교5. TGI Fridays 마케팅 현황과 생존전략Ⅲ. 결론설문조사 자료선정이유외식산업은 소비산업이자 또한 인간에게 있어서 먹

  • [외식산업] 외식산업의 현황과 개선방안
  • 외식산업의 성장 현황외식산업의 매출규모는 해가 지날수록 꾸준한 증가를 보이고 있다. 외적인 면으로는 매출액 증가와 종업원 수의 증가, 그리고 점포수의 증가가 두드러지고 있다. 실업문제가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현 상황에서 고용 인력을 꾸준히 늘려가고 있는 외식산업은 국가경제 전체적으로 살펴보아도 큰 플러스 요인이다. 또한, 점포수의 꾸준한 증가로 GDP의 파급효과를 일으키는 등 국가 경제에 핵심으로 자리 잡고 있으며 소비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