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역할발달이론] 성전형화와 성역할의 발달에 대한 이론 - 성역할발달의 생물사회적 이론, 정신분석이론, 사회적 학습이론, 인지발달이론, 성도식이론, 통합적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26 / 2016.07.26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개념정의,특징특성,문제점해결방안,종류유형분류
목차

[성역할발달이론] 성전형화와 성역할의 발달에 대한 이론

I. 생물사회적 이론
1. 성역할 발달에 대한 생물학적 증거
1) 유전의 영향
2) 사춘기 도래시기의 영향
3) 호르몬의 영향
2. 사회적 명칭 짓기의 영향

II.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III. 사회적 학습이론
1. 성역할에 대한 직접적 지도
2. 관찰학습
3. 대중매체의 영향
4. 가족의 영향

IV. 콜버그(Kohlberg)의 인지발달이론

V. 성도식이론 : Martin과 Halverson

VI. 통합적 이론

본문내용
[성역할발달이론] 성전형화와 성역할의 발달에 대한 이론

여러 심리학이론들은 성차와 성역할의 발달을 조금 다른 각도에서 설명하고 있다. 우선 생물학적 과정을 강조한 이론에 의하면 유전적 ․ 해부적 요인이나 호르몬 때문에 남녀의 행동 차이가 나타난다고 한다. 한편 사회적 요인을 강조하는 이론가도 있다. 그중 가장 영향력 있는 것은 정신분석학이론, 사회적 학습이론, 인지발달이론, 성도식이론 등이다. 이 자료에서는 각 이론의 주장을 알아본다.

I. 생물사회적 이론

생물사회적 이론(Money & Ehrhardt, 1972)에 의하면 개체의 성별을 결정하는 몇 가지 중요한 요인이 있다. 첫째, 가장 중요한 요인은 한 개체가 수태되는 순간인데 아기는 이때 아버지로부터 X나 Y라는 성염색체를 받는다. 성염색체는 6주가 된 태아의 미분화된 생식선이 장차 고환이 될지 난소가 될지를 결정해 준다. Y염색체가 있으면 그것은 고환이 되고, 없으면 난소가 된다. 둘째는 호르몬의 분비다. 남성 내부생식기의 발달을 자극하는 테스토스테론*과 여성생식기의 발달을 억제하는 MIS가 분비될 경우 태아는 고환이 발달하고, 분비되지 않을 때는 여성 내부생식기가 발달한다. 셋째, 수태 후 3-4개월이 지나면 고환에서 분비되는 테스토스테론에 의해 태아에게 음경과 음낭이 발달된다. 테스토스테론이 분비되지 않을 때 태아는 여성의 외부생식기를 갖게 된다. 또한 내부생식기는 남아라 해도 이 시기에 테스토스테론에 둔감할 때 아기는 외견상 여성의 생식기를 갖게 되는 이상발달, 즉 고환의 여성화 증후를 나타낸다. 또한 테스토스테론은 뇌와 신경계의 발달을 변화시켜 여성호르몬의 분비를 억제시킴으로써 남자에게 사춘기에 월경의 발생을 막는다.
아이가 출생한 후에 중요한 것은 '사회적' 요인이다. 부모와 주변 사람들은 아기를 성별에 따라 다르게 지칭하고 다르게 대하기 시작한다("예쁜 우리 공주님!", "씩씩한 우리 왕자님!"). 따라서 이 시기에 생식기 이상으로 성별이 잘못 지칭되는 것은 아기의 성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TFS증후로 인해 여자로 양육된 소년의 경우 약 2.5~3세경에는 여성의 성정체성을 갖게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역할, 성, 성평등] 성의 개념, 성역할의 발달 이론, 성역할의 고정화, 성역할의 사회화, 성역할과 성적평등, 성역할 관련 제언 고찰
  • 성의 개념, 성역할의 발달 이론, 성역할의 고정화, 성역할의 사회화, 성역할과 성적평등, 성역할 관련 제언 고찰Ⅰ. 서론Ⅱ. 성의 개념1. 생물학적 성(biological sex)2. 사회적 성(sociological gender)3. 성성(sexuality)Ⅲ. 성역할의 발달 이론1. 생물사회학적이론2. 정신분석이론3. 사회학습이론 4. 인지발달이론5. 성도식이론Ⅳ. 성역할의 고정화Ⅴ. 성역할의 사회화Ⅵ. 성역할과 성적평등Ⅶ.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Ⅰ. 서론남성다움은 감정적이 아니라 이

  • 발달 유아기 레포트
  • 발달은 그가 속한 문화를 쉽게 학습하도록 도우며, 어린이가 그 사회에서 수용되는 문화를 학습하는 것은 여러 사람으로부터 문화적 인정(cultural recognition)을 받게 되어 어린이의 자존감(self-esteem)을 습득하도록 도움4) 안전사고- 유아기의 발달 특성 상 안전사고의 발생가능성이 높음 ∵) 높은 활동성, 호기심, 모험심. 어른의 흉내를 내고 싶어 하며 친구로부터 인정받기를 원함. 반면 아직 주변 환경에 대한 이해력이 부족하여 위험상황을 제대로 인지

  • [방통대] [아동발달 A]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 비교
  • 정신적 활동을 의미한다. 따라서 우리는 인지과정을 통해 주변세계를 이해하고 적응하며, 이는 모든 인간의 마음속에서 일어나는 현상으로 관찰할 수 없는 것이다.인지발달은 인간이 연령과 함께 발달해 가면서 일어나는 인지의 변화이다. 20세기에 들어서면서 인지발달에 관련된 많은 이론들이 제시되었는데 주요 인지발달이론으로 Piaget와 Vygotsky이론이 있다.인지발달에 대한 과학적 연구는 Piaget 이론에 대한 실험적 검증에서 출발하여 인지발달 영

  • [아동심리학, 아동발달, 아동발달 심리학] 아동심리학 기말시험 대비 요점정리
  • 이론 E;정서는 사회화의 결과가 아닌, 생물학적 신호로서 사회관계의 발달에 적극적으로 기여하는 역할을 한다. 사회적 참조 I;개별정서이론 제7장 유아의 발달(1년6개월~4세. 이 시기에 다른 사람의 요구를 고려, 자신에 대한 개념획득)1. 신체발달1.생리적 욕구수면; 렘수면과 비렘수면이 동시에 감소. 낮잠 줄어듦영양섭취(균형적 식사 요구);영양부족, 비만대소변의 통제; 점진적인 훈련필요2.신체의 성장신체의 크기; 매년 평균 5~7 센티 증가, 몸

  • 정신지체과 특수교육
  • 학습행동, 성인기에는 직업이나 주거에 관련된 행동들을 올바로 수행할 수 있는가 하는 문제도 지능지수 못지않게 중요하다. 인지능력이 낮을 뿐 아니라 동시에 이러한 적응 행동 발달에 있어서 문제를 보일 때 비로소 정신지체를 가졌다고 말할 수 있게 된다. 최근에는 정신지체인 개인의 능력뿐 아니라 주변에서 그를 도와주는 여러 가지 형태의 지원이 주어지는가의 여부도 정신지체를 정의하는 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이와 같은 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