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숙이론] 게젤(Gesell)의 성숙이론과 몬테소리(Montessori)의 민감기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26 / 2016.07.26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개념정의,특징특성,문제점해결방안,종류유형분류
목차
성숙이론

I. 일반적 특성

II. 게젤(Gesell)의 성숙이론
1. 개념
2. 발달의 원리
1) 발달방향의 원리
2) 상호적 교류의 원리
3) 기능적 비대칭의 원리
4) 개별적 성숙의 원리
5) 자기규제의 원리
3. 평가

III. 몬테소리(Montessori)의 민감기이론
1. 일반적 특성
2. 아동중심의 교육환경과 몬테소리학교
1) 아동중심의 교육환경
2) 몬테소리학교
3. 평가

본문내용
성숙이론

I. 일반적 특성

성숙이론에 의하면 인간발달이란 유기체 내부에서 자연스럽게 성정하기 때문에 환경은 행동을 변화시키는 2차적 역할뿐이다. Gesell은 유전자가 발달과정을 방향 짓는 기제에 대한 일반적인 명칭을 성숙이라고 명명하고, 아동은 환경보다는 성숙에 의해 성장한다는 발달 예정론을 주장하였다. 또한 Montessoh은 아동은 자신의 성숙적 자극을 통해서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보고 아동중심의 교육환경을 강조함으로써 Rousseau나 Gesell 등이 주장한 발달철학을 실제 현장에 적용하였다(정옥분, 2003). 이 자료에서는 Gesell의 성숙이론과 Montessori의 민감기이론이 여기에 적용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발달] 유아의 발달이론(행동주의, 성숙주의, 인지이론)에 대해 알아보고 견해를 논하시오
  • 성숙주의, 인지이론)에 대해 알아보고 견해를 논하시오● ● ● ●OO 대학교▮Contents1. 유아발달에 대한 행동주의이론1) 이론의 개요2) 왓슨의 고전적 조건반사이론3) 손다이크의 연결주의4)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이론5)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이론6) 행동주의 이론의 교육적 특성7) 행동주의 이론에 대한 평가2. 유아발달에 대한 성숙주의이론1) 이론의 개요2) 게젤의 성숙주의3) 루소의 자연주의4) 몬테소리의 민감기이론5) 촘스키의 언어

  • [2021 영유아교수방법론][1, 3번] 1.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2.집단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 몬테소리는 루소의 영향을 받아 유아는 능동적이고 자유로운 존재에서 자신의 성숙적 자극을 통해 발달한다고 보았다. 그는 아동중심의 교육을 강조하면서 민감기(sensitive period)의 개념을 소개하였는데, 이는 유아는 누구나 스스로를 발달시킬 수 있는 욕구를 가지고 태어난다고 보고, 준비된 환경과 자기 수정에 기초한 아동 중심의 교육을 강조한 것이다.성숙주의 이론가들의 다양한 주장과 특징을 토대로 보면, 성숙주의는 인간 발달의 보편성을 강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4공통] 성숙이론과 학습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 고찰하여
  • 이론과 학습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 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성숙이론과 학습이론의 배경1) 성숙이론의 배경2) 학습이론의 배경2. 성숙이론과 학습이론의 기본전제1) 성숙이론의 기본전제2) 학습이론의 기본전제3. 성숙이론과 학습이론의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1) 성숙이론의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1) 게젤의 성숙이론(2) 몬테소리의 민감기이론(3) 홀의 성

  • [2021 영유아교수방법론][1, 2번] 1.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2.집단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 몬테소리는 루소의 영향을 받아 유아는 능동적이고 자유로운 존재에서 자신의 성숙적 자극을 통해 발달한다고 보았다. 그는 아동중심의 교육을 강조하면서 민감기(sensitive period)의 개념을 소개하였는데, 이는 유아는 누구나 스스로를 발달시킬 수 있는 욕구를 가지고 태어난다고 보고, 준비된 환경과 자기 수정에 기초한 아동 중심의 교육을 강조한 것이다.성숙주의 이론가들의 다양한 주장과 특징을 토대로 보면, 성숙주의는 인간 발달의 보편성을 강

  • [영아발달] Gesell의 성숙이론 중 발달의 기본원리 4가지와 Montessori의 민감기 이론 5가지
  • 영아발달 Gesell의 성숙이론 중 발달의 기본원리 4가지와 Montessori의 민감기 이론 5가지를 아동발달의 성숙론적 접근방식으로 서술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Gesell의 성숙이론 중 발달의 기본원리 4가지를 아동발달의 성숙론적 접근방식으로 서술2. Montessori의 민감기 이론 5가지를 아동발달의 성숙론적 접근방식으로 서술3.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Gesell은 인간의 모든 성장은 분화나 형태의 기본 방향이 사전에 결정된 유전적 요소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